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목이 아프고 따가울 때 이렇게 하세요

여러 가지 이유로 목이 아프고 따가울 수 있다. 때문에, 편도선이 붓기도 하고 기침이 나기도 하고 가래가 끓기도 하고 따갑고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목이 아프고 따가워서 약국에 찾아가 보지만 목 아픈 것만으로는 뾰족한 해결 방법이 없다. 오늘은 감기나 독감 등으로 인해 목이 붓고 칼칼할 때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이 아픈 이유

목이 아프고 따가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감기나 독감 때문일 수도 있고, 어떠한 이유로 목 안쪽에 염증이 생겼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어도 목이 따갑고 기침을 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의사와의 진단을 통해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했는데도 목이 계속 붓거나 열이 나고, 염증, 기침이 계속 지속되거나 가래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꼭 의사를 만나도록 한다. 염증이 심하다면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다. 

 

목이 아플 때 이렇게 하세요!

 

1. 목 사탕 먹기

목캔디를 먹으면 따가운 목을 일시적으로 따갑게 느끼지 않게 해 주고 수분을 공급해서 목을 촉촉하게 한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기침을 하기가 더 쉽고 목도 더 칼칼하고 따갑게 느껴진다. 목캔디는 제품들이 많은데, 주 성분은 목을 좀 더 시원하고 따가운 증상을 완하 시켜주는 멘톨 (menthol)이 함유되어 있다. 멘톨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소염작용, 마취 성질이 있어서 목이 따가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적합하다. 멘톨 주성분에 기호에 따라 꿀 (honey)를 더 첨가하거나, 설탕 함유를 하지 않거나 (sugar free)해서 제품을 만든다. 멘톨 함유가 너무 많으면 너무 강해서 목이 더 불편하고 먹기가 힘들다면 멘톨 함유가 적은 목캔디를 먹도록 한다. 

 

2. 상황에 따라 찬물 혹은 따뜻한 물 마시기

물을 마시는 것은 화가 나 있는 목에 수분을 줘서 점막을 촉촉하게 하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입 안이 건조하면 목이 더 아프고 세균을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한꺼번에 많이 마시고 하루 종일 아무것도 마시지 않는 것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마시는 게 목에 더 좋다. 흔히들, 차가운 물은 목이 아플 때 마시면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목이 너무 부어서 열이 많이 나고 염증이 있다면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보다 어느 정도 차가운 물을 마셔 열을 식혀주는 게 도움이 된다.  얼음물보다는 어느 정도 차가운 물이 더 좋다. 

 

편도선이 부은 것도 아니고 목에 열감이 있는 것도 아닌데 목이 따갑고 칼칼하다면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역시 조금씩 나누어 마셔 목에 수분감을 계속 주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뜨거운 물은 목과 기도를 손상할 수 있기 때문에 펄펄 끓는 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도록 하자. 

 

레몬 물이나 차, 꿀물, 유자차, 생강차, 물, 카모마일 차등은 목에 좋지만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탄산음료는 목을 오히려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도록 한다. 

 

 

3. 구강 청결제 사용하기

목이 따갑고 부어있다면 구강 청결제로 목을 가글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구강 청결제 종류에 따라 성분 함유가 다르긴 하지만, 보통 멘톨이 들어가 있다. 멘톨은 살균 역할도 하기 때문에, 입에서 가글을 한 다음 뱉어 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단순히 목 따가움 때문에 구강 청결제를 쓰기 원한다면 미백 성분이 들어간 것 말고 그냥 일반 구강청결제를 선택하도록 한다. 구강 청결제가 없다면 물에 소금을 조금 타 가글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4. 마스크 쓰기

코비드로 인해 마스크를 밖에서 쓰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 목이 아프고 따갑다면 너무 성능이 좋은 마스크 말고, 면으로 된 천 마스크를 끼고 집안에서 생활하거나 잘 때 쓰고 자면 훨씬 도움이 된다. 입과 코가 건조되지 않고 촉촉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차가운 공기가 코나 입으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5. 약 먹기

약을 선택할 때는 원인에 따라 증상에 따라먹어야 하는 약이 달라진다. 알레르기로 인해 비염과 목이 아프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목에 염증이 심하다면 이부프로펜 복용이 도움이 되고,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에서 산이 입으로 올라와서 기침을 한다면 제산제나 위산을 막아주는 약들을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 어떤 약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약사나 의사에게 상담을 하고 약을 선택하도록 한다. 

 

혹은 목에 좋은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것도 좋다. 프로폴리스는 면역력을 증가시켜주고 목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스프레이 (입 안에 뿌리는 형태)나 알약으로 나와있다. 프로폴리스의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 

 

[약 (Medications)] - 프로폴리스 효능 알아보기

 

프로폴리스 효능 알아보기

목차 보통 프로폴리스 (propolis)를 떠올리면 꿀에 있는 성분이라 많이 생각합니다. 벌이 꿀만 만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벌은 꿀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라는 물질을 만듭니다. 프로폴

lovestarpharmacy.tistory.com

6. 가습기나 젖은 수건 걸어두기

환경이 건조한 것은 목 건강에 좋지 않다.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걸어두면 도움이 된다.

 

7. 면역력 증가시키기

무엇보다도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기본이 되는 사항이다. 특히나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C, 비타민 D는 챙겨 먹도록 하자.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 증가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