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암 유발하는 5가지 음식 (feat 암 예방하는 방법)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 '암'은 누구에게나 불쑥 찾아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많은 종류의 암이 있고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의 암 80-90%가 유전적인 이유보다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도 어떤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는지는 암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오늘은 암 유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는 '발암물질'을 5단계로 1군, 2A군, 2B군, 3군 4군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암을 일으킬 위험성이 큽니다.

     

    1) 1군 발암물질 (121개): 인간에게 암을 유발한다는 증거가 충분한 물질 

    2) 2A군 발암물질 (89개): 인간에게 암을 유발한다고 어느 정도 개연성 있는 물질 (probably) (1군보다는 증거가 조금 부족하지만 충분한 개연성이 있음) 

    3) 2B군 발암물질 (319개의 물질이 포함): 인간에게 암을 유발하는 가능성이 있는 물질(possible) (2A군보다는 증거가 더 부족하지만 가능성이 있음을 말함)

     

    여기서 놀라운 사실은 1군 발암물질이 약 120개 정도라는 것입니다. 굉장히 많은 종류가 1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심코 먹거나 생활 속에 깊숙이 노출되어있는 많은 것들이 생각보다 암을 유발합니다. 

     

     

    암 유발하는 대표 음식
    1. 붉은 고기와 가공된 육류
    2. 탄산음료와 술
    3. 짠 음식
    4. 팝콘
    5.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

    암을 유발하는 음식

     

    고기 굽는 그림소세지 사진붉은 육류 사진

     

    1. 붉은 고기와 가공된 육류

    세계 보건기구 (WHO)에 있는 국제 암 연구기구 (IARC, 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붉은 고기와 가공육이 대장암, 위암, 유방암, 췌장암과 전립선암을 유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가공육이 담배와 동일한 발암물질 1군에 속하는 걸 알고 계셨나요?

     

    하루에 가공육을 60g 더 먹거나 , 붉은 육류를150g 더 섭취하게 되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2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기 가공 시 고온 조리 과정에서 첨가되는 화합물과 생성되는 발암 물질들이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세포를 증가시킵니다. 가공육 50g을 섭취하면 당뇨병 걸릴 확률이 19%, 관상동맥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42% 증가합니다.

     

     

     붉은 고기에는 소고기, 돼지고기, 송아지 고기, 양고기 등 포유류의 모든 고기가 속합니다.

     가공육은 붉은 고기를 가지고 염장, 발효, 훈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공육 대부분이 돼지고기와 소고기로 만들지만, 다른 동물의 고기, 내장, 혹은 혈액과 같은 부산물이 조리 과정에서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다른 물질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가공육류: 핫도그, 햄, 소시지, 육포, 쥐포, 통조림 고기, 베이컨 등이 포함
    • 가공 시 많은 나트륨이 들어가고 식품을 오래 보존하기 위해 질산이 추가
    • 적색 육류보다 단백질 함량은 훨씬 적고 열량이 높고,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현저히 많음 
    • 불에 직접 가열하는 과정에서 발암물질을 생성:  고온 처리 시 발생하는 발암물질: 다환 방향족 탄산 수소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이형 고리 방향족 이만 화합물 (HAA-heterocyclic aromatic amines)← 발암물질
    • 섬유질 함량이 매우 적어 변비나 소화불량을 일으킴
    • 트랜스 지방과 포화지방 등 나쁜 지방 비율이 높음
    • 특히 곱창 막창에는 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고 굽다가 쉽게 타는데, 이는 지방 성분을 변 현시 켜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을 만듦.

     

    소다 사진 콜라사진

     

    2. 탄산음료와 술

    설탕 덩어리인 탄산음료는 암을 유발하는 나쁜 음식 중 하나입니다.

     

    ○ 설탕이 없다고 마케팅하는 많은 무설탕 음료에도 이미 인공 캐러멜 색소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 캐러멜 색소는 암모니아와 당을 가열 반응해서 생산되는 부산물로 발암물질 중 하나입니다.

    ○ 당분으로 인해 열량은 높지만, 비타민이나 무기질, 섬유 소등 몸에 이로운 물질은 빠져 있습니다.

    ○ 인산이 많이 첨가되어 있어 칼슘 흡수를 방해합니다. 어린이나 청소년기 연령이 탄산음료를 마시면 몸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 탄산음료는 강한 산성이기 때문에, 이는 치아를 부식시키고 충치를 유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술의 나쁜 영향을 알고는 있지만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술자리나 분위기를 좋아하거나 시원한 맛 때문에  즐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국립암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 (acetaldehyde)라는 물질이 우리 몸에 있는 대장균에 의해 일부 세포에서 발암물질로 작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아세트알데히드는 술 자체가 다른 발암물질을 녹여 체내로 침투하는 것을 돕습니다. 술은 구강암, 인후두암, 식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의 위험률을 크게 높이는 주범입니다. 

     

     

    소금 사진

     

    3. 짠 음식 (짜고 절인 음식)

     짠맛을 내는 소금 자체는 1군 발암물질이 아닙니다. 하지만,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1군 발암물질로 구분됩니다.

     한국 사람이 좋아하는 젓갈과 국에는 소금이 과다 함량 되어있습니다.

    WHO에서 권장하고 있는 하루 소금 섭취량은 5g 미만입니다. 한국 평균 소금 섭취량이 9.2g이니 거의 2배에 가까운 소금을 매일 섭취하고 있는 셈입니다. 

     특히 젓갈 속의 단백질과 소금의 아질산염 물질이 만나면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붉은빛을 내는 발색제를 첨가하기도 하는데 여기에 있는 아질산나트륨 성분이 단백질과 결합해 니트로사민을 만들어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라면에도 굉장히 많은 소금이 들어가 있습니다. 라면 1 봉지에 영양 기준치의 86.5%에 달하는 소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과도한 나트륨 섭취를 하기 쉽습니다.

     염분 섭취를 많이 하게 되면 헬리코박테리아균에 의함 감염 위험이 높아집니다. 위 염증이 생기기 쉽고 심해지면 식도암이나 위엄 위험이 높아집니다.

    ○ 또한, 짠 음식은 신장질환, 뇌심혈질환, 골다공증, 위암, 식도암, 갑상선암, 난소암의 발병률을 높입니다. 

     

     

    팝콘 사진

     

     

     4. 팝콘

    전자레인지에 돌려먹는 팝콘이 얼마나 몸에 나쁜지 알고 있나요? 영화관에서는 빠질 수 없는 게 팝콘과 탄산음료입니다. 탄산음료도 몸에 안 좋지만 팝콘에는 과불화 화합물질인 퍼 플루오로옥타노익액시드 (perfluorooctanoic acid, PFOA)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화학물질은 신장암, 방광암, 췌장암, 전립선암, 간암들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또한, 팝콘의 맛을 내주는 성분인 디아세틸이라는 물질은 팝콘을 전자레인지에 돌려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인체에 해로운 발암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디아세틸 성분이 공장 노동자들의 폐와 뇌에 심각환 질환을 일으킨다고 발견되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리도록 되어있는 포장지에도 발암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팝콘에 쓰이는 대부분의 옥수수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 (GMO) 일 경우가 많습니다. 팝콘 성분 표시에 GMO인지 아닌지 표기하는 것이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GMO 옥수수를 거의 다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GMO는 말 그대로 유전자를 조작하고 재조합해 식품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GMO는 인체에 안전성에 문제가 되고, 새로운 독성물질을 만들어 내고, 장기간 섭취했을 때 각종 질병과 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차 사진

     

     

    5.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

    물이나 차 음료를 뜨겁게 마시는 게 발암물에 포함된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팔팔 끓인 차와 음료, 물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몸의 순환을 돋아주기 때문에 좋은 점도 많지만, 너무 뜨겁게 마시면 식도암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세계 보건 기구 (WHO)에 의하면 65 이상 뜨거운 음료를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의학저널인 렌셋 암 연구 (lancet oncology) 따르면, 65 이상의 뜨거운 차를 마신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식도암 위험이 8배나 높고, 60-64도의 뜨거운 차를 마신 그룹은 식도암 위험이 2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식도는 다른 장기에 비해 보호막이 없기 때문에 쉽게 손상이 됩니다. 뜨거운 음료는 식도를 자극하기가 쉽고 손상시키기 때문에 암으로 번질 위험성이 훨씬 큽니다. 식도암은 초기 증상도 없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목소리가 변하거나 쉰 목소리가 나고 만성적인 기침이 계속 난다면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암 예방하는 생활습관

    ① 붉은 고기나 가공육 먹지 않기. 

    ②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 먹지 않기

    ③ 술 하지 않기

    ④ 담배 피우지 않기. 다른 사람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⑤ 뜨거운 음식이나 음료 마시지 않기 

    ⑥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균형 잡힌 식사하기

    ⑦ 단 음료 마시지 않기

    ⑧ 자신에게 맞는 체중 유지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