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로얄젤리 로열젤리 (Royal Jelly) 효능과 먹는 방법, 주의사항 알아보기

꿀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꿀벌에서 나오는 꿀 말고 "로열젤리"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들어는 봤어도 로열젤리가 무엇인지 어디에 좋은지에 대해서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다. 오늘은 로열젤리가 무엇인지 효능과 섭취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로열젤리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로열젤리 (Royal Jelly)는 이름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로열+젤리 이 두 단어가 합쳐진 것이다. "로열"은 영어로 "royal"이며, "왕실의, 궁전의, 왕의"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젤리"는 잘 알고 있듯이 젤리 말캉한 느낌의 텍스처를 말한다. "로열젤리"는 여왕벌에게만 전용으로 사용되는 특별한 영양분이다. 여왕벌은 다른 일벌이나 수컷벌과는 다르게 평생 동안 "로열 젤리"로만 먹이를 받아먹기 때문에, 영양분이 왕실과 같이 특별하다는 의미에서 "로열젤리"라 부른다.

     

    로열젤리는 여왕벌의 머리 부분에 있는 분비선에서 로열젤리 분비액이 생성되어, 꿀벌들이 이 분비액을 핥아서 수집한 다음, 꿀벌의 입에서 여러 가지 효소와 혼합되어 숙성된 상태가 된다. 이것을 로열젤리라고 한다.

     

    숙성된 로열젤리는 노란색을 띄고 끈적거리며 크림타입이다. 맛을 보면 약간 따끔거리기도 하고 산미가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 로열젤리에는 여왕벌 단백질,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단백질, 비타민 B1, B2, B6, 비타민 C, 철, 아연 등의 미네랄과 로엘젤리에만 존재하는 특별한 지방산인 (10-HDA)가 포함되어 있다. 10-HDA는 오메가 3 지방산 중 하나로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다. 때문에 여왕벌은 이 영양 덩어리인 로열젤리를 평생 동안 먹게 되는 특권을 누리는 것이다. 

     

    로엘젤리 효능 

    1. 면역력 강화

    로열젤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면역력 강화이다. 로열젤리 안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이나 자주 피로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일반 꿀에 비해 100-200배 정도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원활해진다. 특히나 로열젤리 안에 있는 비타민 B5와 B6는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담당을 한다.

     

    2. 피부건강

    보통 꿀로 팩을 하면 피부가 쫀득해지고 촉촉해진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로열젤리는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반응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의 염증이나 가려움에 효과적이다. 또한,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어 새로운 피부 세포를 재생하고 자라는데 도움을 준다. 재생효과가 뛰어나고 보습력이 강하다. 

     

    3. 10-HDA의 효과

    로열젤리에 있는 특별한 성분이 있다. 바로 10-HDA이다. 10-HDA는 로열젤리에서만 발견되는 유니크한 지방산이다. 10-HDA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강한 항염증 작용을 하기 때문에 만성적 염증으로 인한 질병을 감소시킨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다. 또한, 항암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4. 폐경기 여성호르몬에 도움

    로열젤리에는 피토에스트로젠 (phytoestrogen)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피토에스트로젠은 폐경기에 있는 여성의 여성호르몬 밸런스를 잡아주어 폐경기에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을 준다. 

     

    로열젤리 섭취 방법

    로열젤리는 크게 3가지  형태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다. 첫 번째는 캡슐이나 알약형태로 그냥 물과 함께 삼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액체 형태로 나오는 것이다. 주로 물이나 주스 혹은 다른 음료와 섞어 마신다. 원액 액체로 나올 경우 뜨거운 물에 로열젤리를 섞으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미지근한 온도나 차가운 물이나 주스 음료에 타서 마시면 된다. 다른 마지막으로는 생로열젤리 (fresh royal jelly)로 섭취하는 것이다. 생로열젤리는 말 그대로 어떠한 것으로 가공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꼭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하고 좀 더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동실에 보관하도록 한다. 

     

    섭취 시 주의사항

    * 로열젤리는 생로열젤리일 경우 맛이 톡 쏘거나 약간 역하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빨리 삼키거나 다른 곳에 섞어 먹는 것을 권장한다. 

    * 로열젤리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일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알레르기 반응 증상으로는 약한 증상 (가려움, 발진)부터 심각한 증상 (호흡곤란, 온몸에 발진, 쇼크상태, 어지러움)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꿀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 꼭 확인하도록 한다.

    * 로엘젤리에는 피토에스토젠이라는 에스트로겐 같은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호르몬에 예민한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유방암이나 자궁에 관한 질병등) 로열젤리 섭취 전에 꼭 의사와 상담을 하도록 한다.

    *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포장되어 있는 곳에 적힌 적량을 지키면서 복용하도록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