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꿀팁

천연 지사제 정로환 효능, 복용방법, 복용시 주의사항

 

설사가 나거나 묽은 변이 계속된다면 천연 지사제로 알려진 정로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로환의 효능과 복용 시 꼭 알고 있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정로환 일반적 성분과 효과

    1. 감초가루

    : 감초가루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항염작용입니다. 특히나 위염이나 기관지염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정로환에 이 감초가루가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합니다. 염증이 있는 점막 세포를 완화하고 대장을 깨끗하게 합니다. 감초 자체에 글라비리딘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기 때문에, 위에 좋지 않은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2. 진피

    : 진피는 말린 귤껍질입니다.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약간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피의 가장 큰 효능은 복통이 심하거나, 소화불량, 설사같이 대변이 묽은 증상을 치료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성분들이 그 효능을 잘 발현할 수 있도록 하고, 성분에 있는 독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크레오소트

    : 크레오소트는 목초액에서 추출한 페놀유도체로 살균력이 강합니다. 아주 예전부터 천연 살균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위장과 장 안에 있는 나쁜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에 세균으로 인한 설사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살균 기능으로 뛰어나지만 안전성으로 인해 주의해야 하는 성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성분 특성상 위장의 점막을 자극해 오히려 점막에 궤양을 생기게 하기도 하고, 두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장기 복용 시 장에 신경을 마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떄문에 일반 정로환 말고도 크레오소트 성분을 뺀 정로환 에프라는 제품도 나왔습니다. 정로환에서 나는 특유의 강한 냄새는 이 크레오소트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빠지면서 향도 덜 부담스럽고, 장이 예민하거나 하는 사람들이 좀 더 복용하기가 쉽습니다. 

     

    4. 향부자 가루

    향부자는 항균작용이 있고 나쁜 세균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5. 황련 가루

    황련은 주로 황련 뿌리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황련의 성분은 7% 정도의 벨베린, 콥티신, 콜롬바민등의 알칼로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균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장의 나쁜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큽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성분입니다. 

     

    정로환 효능

    정로환은 천연 지사제입니다. 설사를 멈추게 할 뿐 아니라 묽은 변이나 그로 인한 두통, 배아픔에 효과적입니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그로 인해 배가 아픈 경우에도 복용합니다.

     

    정로환 종류

    1. 일반 정로환: 크레오소트, 향부자 가루, 황련 가루, 감초가루, 진피가 주 성분입니다. 크레오소트는 정로환의 특유의 냄새를 유발합니다. 

     

    2. 당의정 정로환: 정로환 특유의 냄새를 잡은 제품입니다. 특유의 냄새는 크레오소트 성분 때문인데 당의정 정로환은 이 성분 양을 줄여 만들어졌습니다. 크로 오 소트, 황백과 현초가루가 들어가 있어 염증과 나쁜 세균을 잡아줍니다. 설사에는 여전히 효과가 좋지만 소화 불량으로 인해 체하거나 복통에는 효과가 좀 더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정로환을 복용한다면 일반 정로환이나 정로환 에프를 복용하도록 합니다. 

     

    3. 정로환 에프

    : 이 제품은 아예 크레오소트 성분을 제거한 제품입니다. 때문에, 정로환 특유의 냄새 때문에 복용하기 불편했던 사람도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사 (지사제)의 효능뿐 아니라 복통이나 소화불량으로 인해 더부룩하거나 가스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 제품에는, 감초가루, 구아아콜, 황백엑스산, 황련 가루, 진피 건조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복용 양

    ○ 15세 이상의 연령대: 1회 복용 시 3개의 환을 복용. 하루에 3회로 나누어 복용. 각 식사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 복용

    ○ 11-14세: 2개의 환을 1-2회 복용

    ○ 18세-10세: 1개의 환을 1-2회 복용

    ○ 빈 속에 복용하기보다는 식후에 복용하고, 1번 복용 후 적어도 4시간 후에 다른 용량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복용시 주의사항

     약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가려움, 호흡곤란, 발진 등의 증상이 있다면 복용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복용 4-5일 후가 지났는데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단순한 설사나 복통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심장질환이 있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은 복용 전에 먼저 의료진과 먼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정로환은 8세 이상부터 복용이 가능합니다. 7세 미만은 복용하지 않도록 하고, 연령대에 맞은 용량을 꼭 지켜 복용하도록 합니다. 

     1주일 이상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하는 경우 의료진과 먼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상한 음식이나 세균으로 인해 설사하는 경우 정로환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이유로 설사를 한다거나, 위산 과다분비로 인해 약을 찾는다면 증상에 맞는 다른 약을 복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