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코비드 백신 예방접종 나이와 시기 총정리 (부스터 샷 접종시기)

 

미국에서는 현재 특정 사람들에게 코비드 백신 두 번째 부스터 샷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코비드 백신을 처음부터 다 접종한 사람도 있고, 첫 번째 부스터 샷은 접종하지 않은 사람도 있고, 여러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나이별로, 백신 접종별로, 언제 접종을 해야 하고, 첫 번째와 이번에 시작한 두 번째 부스터 샷 접종 시기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8세 이상 성인 

    1. 화이자

     기본접종: 1차 접종 → 1차 접종 후 3-8주 사이 2차 접종

     첫 번째 부스터 샷 시기: 2차 접종 후 최소 5개월 지나고 부스터 샷 접종 (* 부스터 샷은 화이자와 모더나 둘 중에 아무거나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접종 가능)

     

    2. 모더나 

     기본접종: 1차 접종 → 1차 접종 후 4-8주 사이에 2차 접종

     첫 번째 부스터 샷 시기: 2차 접종 후 적어도 5개월이 지난 후 부스터 샷 접종 가능 (* 부스터 샷은 화이자와 모더나 둘 중에 아무거나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해 접종하도록 합니다.)

     

    3. 얀센

     기본 접종: 1차 접종 (* 얀센은 모 더 나나 화이자와는 다르게 2회 접종이 아닌 1회 접종이 기본 접종입니다.)

    첫 번째 부스터 샷 시기: 1차 얀센 접종 후 최소 2개월이 지난 후 부스터 샷 접종을 하면 됩니다. ( 모든 코비드 백신 중에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하여 접종하면 됩니다. 미국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코비드 백신 접종은 화이자, 모더나, 얀센입니다. 이 3개 중에 1개를 선택하여 부스터 샷을 접종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점

    ○ 모든 접종에서 얀센보다는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이 더 선호됩니다. 연구/실험/자료에 따르면 화이자나 모더나가 얀센보다 항체 생성이 더 잘되고 코비드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어떠한 특정한 상황에서는 얀센을 접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성분에 심각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다른 백신을 접종하도록 합니다.  

     

    ○ 2차 접종 시기는 개별 상황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화이자는 1차 접종 후 3-8주 사이, 모더나는 1차 접종 후 4-8주 사이에 2차 접종을 하기를 권합니다. 본인 나이가 12세-64세 사이라면 1차 접종 후 8주가 지난 후에 2차 접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1차 접종과 2차 접종 사이의 시기가 길수록 백신 효과가 높다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드물긴 하지만 보통 젊은 남성 만 12세-39세 사이)에게서 더 나타나는 심근염이나 심낭염 (심장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부작용을 낮추어줍니다. 

     

    ○ 1차 접종 후에 좀 더 일찍 2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면, 화이자는 1차 접종 후 적어도 3주가 지난 후, 모더나는 1차 접종 후 적어도 4주가 지난 후에 2차 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본인이 언제 2차 접종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의료진과 상담을 하고 시기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 만 65세 이상, 중증도 혹은 중증의 면역 저하 자라면 8주를 기다리지 않고 화이자는 1차 접종 후 적어도 3주가 지나고, 모더나는 1차 접종 후 적어도 4주가 지난 다음 2차 접종을 바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세-17세 어린이와 청소년

    * 5세-17세는 오직 화이자 백신 접종만 가능합니다.

    1. 만 5세-11세

     기본접종: 어른 접종량의 1/3만 접종하게 됩니다. 1차 접종 → 3주 후 2차 접종 실시

     만 5세에서 11세는 지금 현재 부스터 샷 접종 승인이 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부스터 샷을 접종하지 않습니다.

     

    2. 만 12세-17세

     기본 접종: 1차 접종 → 1차 접종. 후 3-8주 사이에 2차 접종 실시

     부스터 샷: 2차 접종 후 적어도 5개월이 지난 후 부스터 샷 접종 실시 (오직 화이자 백신으로만 부스터 샷 접종해야 함) 

     

    알아두어야 할 점

    ○ 만 5세-11세 사이의 어린이는 성인과 마찬가지로 유효 성분은 동일하지만 용량은 어른과는 달리 어른 용량의 1/3만 접종합니다. 반면에, 만 12세-17세 사이는 어른과 같은 용량으로 접종을 합니다.  

    ○ 화이자 백신은 다른 백신과는 다르게 유일하게 만 18세 미만의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승인된 유일한 코비드 백신입니다. 

    ○ 2차 접종 시기는 대부분 사람은 8주 정도가 적당하지만, 코비드로 부터 신속한 보호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최소 3주가 지난 후에 2차 접종을 하면 됩니다. 

     

     

     

     

    첫 번째 부스터 샷 접종 시기

    ○ 화이자와 모더나를 접종한 사람은 적어도 5개월이 지났다면 첫 번째 부스터 샷 접종을 하면 됩니다. 

     

    두 번째 부스터 샷 접종 가능한 사람과 접종 시기

    ○ 19세-49세 사이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과 50세 이상인 사람이어야 하고, 

    ○ 첫 번째 부스터 샷 접종 후 4개월이 지났다면 두 번째 접종이 가능

    ○ 화이자, 모더나, 얀센 중 본인이 원하는 선호도에 따라 선택해서 접종하면 됨 (얀센은 거의 다른 백신인 화이자나 모더나에 비해 코비드에 대한 효과가 적기 때문에 화이자나 모더나 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 만 12세-17세 사이의 면역저하 자라면 첫 번째 화이자 부스터 샷 접종 후 적어도 4개월 후에 두 번째 부스터 샷 접종을 합니다. (만 12세-17세는 오직 화이자만 접종 가능)

    ○ 얀센으로 첫 번째 부스터 샷을 접종한 사람도 부스터 샷 접종 후 적어도 4개월이 지난 후 두 번째 부스터 샷을 접종하도록 합니다. 본인 선호도에 따라 백신 종류를 선택하여 접종하면 됩니다. (모더나 혹은 화이자가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얀센보다 더 권장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