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코비드 자가 테스트 하는 법! 양성?음성?

요즘 오미크론으로 인해 코비드 검사가 필요한 상황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또한, 직장이나 학교 등에서도 테스트 결과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감기, 독감, 코비드 증상이 비슷한 부분도 있기 때문에 단순한 증상만으로는 판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코비드 자가 테스트 키트로 먼저 검사를 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비드 테스트 키트는 종류에 따라 쓰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제품에는 처음 하는 사람도 따라 하기 쉽도록, 그림과 함께 정확한 설명을 간결하게 잘 설명해놓았습니다. 테스트 전에 그림과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비드 자가 테스트 해보기 covid test kit (코비드 테스트키트)

 

 

제가 쓴 제품은 미국에서 나오는 코비드 자가 테스트 키트입니다. 2번 쓸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자가 테스트하는 방법

 

1. 먼저 코비드 테스트를 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2. 구성은 큰 면봉, 액체가 들어 있는 튜브, 테스트 스크립트 (strip)이 들어가 있습니다.

3. 상자에 보면 액체가 들어 있는 작은 튜브를 고정시키기 위해 구멍이 있는데, 튜브를 연 다음 튜브를 구멍에 넣어 쓰이지 않고 

잘 서있을 수 있도록 고정시켜줍니다.

4. 그다음, 코 안에 스왑 (swap)할 수 있는 큰 면봉을 꺼내 줍니다. 면봉을 꺼낼 때는 면봉 위쪽을 잡으면 안 되고, 되도록이면 끝쪽을 잡도록 합니다. 코 안에 깊숙이 넣어 채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멀리 잡는 것이 좋습니다. 

5. 이제, 각각 양쪽 코에 넣어 채취를 하도록 합니다. 

6. 코 안쪽 깊숙이 넣어 둥글게 swap (스왑)을 6-7번 정도 합니다.

7. 같은 면봉으로 왼쪽 코, 오른쪽 코 각각 6-7번 채취를 돌려가며 수집하도록 합니다.

8. 수집한 면봉을, 아까 꽂아놓은 튜브에 넣어줍니다.

9. 면봉을 액체가 든 튜브에 3-4번 잘 저어 수집한 채취가 잘 녹아들도록 합니다.

10. 3-4번 저었다면, 면봉을 튜브에 꽂은 채로 10분간 놓아둡니다. 자가 테스트 박스에는 시계가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시계를 준비하여 10분을 잘 재도록 합니다. 

11. 시간이 10분이 되었다면, 면봉을 튜브에서 빼내 줍니다. 이때, 면봉을 튜브 벽 쪽에서 잘 짠 다음, 면봉에 스며든 액체가 남지 않도록 잘 짜주도록 합니다.

12. 면봉을 빼주고, 스트립트 (strip)을 튜브에 담가줍니다.

13. 스크립트를 튜브에 담근 채로 15분간 놓아둡니다.

14. 결과 방법 보는 법

① 파란 줄과 핑크색 줄이 함께 보인다면 양성 (positive)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지금 현재 코비드에 감염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두 줄이 선명하지 않고 희미하게 보인다 해도 양성입니다. 두 줄이 나온다면, 더 정확한 검사를 위해 코비드 테스트하는 곳으로 가 pcr 검사를 실시하도록 해야 합니다.

② 파란색 한 줄만 나타난다면 음성 (negative)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지금 현재 코비드 감염에 걸리지 않다는 말입니다.

③ 핑크색 줄만 나온다거나 줄이 아예 나오지 않는다면, 검사가 잘못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 때는 새로운 키트로 다시 새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