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

니조랄 키토코나졸 샴푸의 효능과 올바르 사용 방법 (ketoconazole shampoo)

목차

     

    환경적인 요소나 신체의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두피 지루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장기간 계속되는 습진 종류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 지루성 피부염에 사용되는 샴푸인 Ketoconazole shampoo (nizoral) 니조랄 (키토코나졸 샴푸)의 효능과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이름: 니조랄 (Nizoral)

    제네릭 이름: 키토 코나 졸 샴푸 (ketoconazole shampoo)

     

    키토코나졸 샴푸 효능:

    키토코나졸은 효모균 (fungus)로 인한 지루성 피부염에 쓰는 약입니다. 크림 (cream), 오인트먼트 (ointment), 샴푸 (shampoo)등 다양한 형태로 나옵니다. 두피, 머리카락, 얼굴, 몸등 신체 다양한 곳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부위에 맞는 형태를 골라 셔요 하면 됩니다. 키토코나졸 샴푸는 1%와 2%가 있습니다. 키토코나졸 샴푸 1%는 보통 두피가 너무 건조해서 생기는 비듬이나, 혹은 지루성 피부염으로 인해 생기는 비듬에 사용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1%와 2%의 차이는 1%는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샴푸이고, 2%는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Seborrheic dermatitis) 머리 두피 증상:

    지루성 피부염은 머리, 이마, 겨드랑이 등 피지 분비가 많은 신체 부위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염입니다. 피지선이 발달한 두피에 노란색이나 흰색의 표피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 (비듬)이 생기는 홍반이 두껍게 염증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염증으로 인해 두피가 뜨겁고, 가려움이 심해집니다. 이 증상이 계속 지속될 경우,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로도 이어집니다. 

     

     

    키토코나졸 샴푸 사용하는 방법: 

    1. 머리카락과 두피를 미온수로 충분히 적셔줍니다.

    2. 샴푸를 적당량 덜어 약 (5-10ml) 정도를 두피와 머리에 사용합니다. 

    3. 너무 세게 하지 말고 가볍게 두피를 마사지하듯이 비벼준 후 약 5분 정도 약이 두피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그대로 둡니다. 

    4. 5분 후 두피와 머리카락을 미온수로 충분히 잘 헹구어주도록 합니다. 

    5. 머리를 잘 말려줍니다. 

     

    얼마나 자주 사용해야 하나:

    1. 키토코나졸 2%: 지루성 두피 피부염으로 인해 비듬이 있다면 일주일에 2번 2-4주 사용합니다. 그로 인해 탈모가 있다면, 1주일에 3번 사용하도록 합니다. 2-4주 정도 쓰면 효과가 나타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의 어느 부위든 감염된 곳이 있다면 묻혀 충분히 거품을 내어 사용하면 됩니다. 

    2. 키토코나졸 1%: 3-4일 (약 일주일에 2번) 정도 8주 (2개월) 사용하도록 합니다. 증상이 호전이 되었다면, 굳이 키토코나졸을 계속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 샴푸와 컨디셔너 (린스)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비듬으로 인해 필요하다면 사용하도록 합니다. 

     

    * 1개월 정도 사용하였는데도 증상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피부가 가렵거나, 샴푸를 사용한 부위에 여드름 같은 것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혹은 머리가 너무 건조해진다거나, 너무 기름기가 많아지거나, 머리카락 결이 이상해진다거나, 머리카락 색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샴푸 사용 후 탈모가 더 심해진다면 즉사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