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천식

천식의 조절 상태? 천식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썸네일 천식의 조절상태 천식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

 

목차

     

    천식은 여러 가지 테스트를 통해서 증상 정도를 간헐성, 경증 지속성, 중등증 지속성, 그리고 심각한 중증 지속성의 4가지로 분류합니다. 이렇게 나의 천식 정도가 어디에 속하는지를 구분한 다음, 그에 따른 올바른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중증도에 따라 천식을 분류하는 것은 초기 천식 평가할 때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후 천식의 중증도를 꾸준히 재평가해야 하고 천식이 잘 조절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 계속 체크를 해야 합니다. 잘 조절이 되고 있다면 치료 약물을 줄이기도 하고 조절이 잘 되고 있지 않다면 약물을 더 추가하거나 용량을 더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중증도는 수개월에서 수년 사이에 변할 수 있습니다. 천식을 얼마나 잘 유지하고 조절하고 있는지에 따라 약 사용을 좀 더 증가하고나 감소시키게 됩니다. NHLBI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세계 심장, 폐, 피 협회)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천식 환자는 1-6개월마다 천식에 대한 follow-up (재평가)를 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천식 조절 상태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테스트와 염증 검사와 함께 천식 조절 검사 지표를 함께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가지 검사 중 기도 조직검사나 호기 산화질소 측정 등은 가격이 비싸기도 하고 매번 검사하기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폐기능을 포함한 천식 조절 검사 지표를 보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지표는 12세 이상 연령부터 모든 어른의 연령대에 적용되는 차트입니다. 

     

    천식 조절 검사 지표는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아주 잘 조절되고 있는 것이고 (조절 well controlled), 두 번째는 잘 조절이 되고 있지 않음 (부분 조절 not well controlled),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아주 나쁘게 조절되고 있음 (조절 안됨 very poorly controlled)입니다. 

     

    또한 천식의 조절 목표를 항목별로 모아놓고 각각의 항목마다 점수를 매겨 천식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있습니다. 유용한 측정 방법에는 천식 조절 검사 (asthma control test; ACT), 천식 조절 신문 (asthma control questionnaire; ACQ), 그리고 천식치료 평가 설문 (asthma therapy assessment questionnarie: ATAQ)등 3가지가 있습니다. 다른 천식 조절 평가도 있지만 이 3가지가 가장 많이 쓰고 유용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입증된 천식 조절 평가도 3가지 

     천식치료 평가 설문 (asthma therapy assessment questionnarie: ATAQ)

     

    질문

    1. 지난 4주 이내에 직장, 학교, 혹은 일상생활의 어떠한 일에 천식 때문에 못 간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1점)

    2. 지난 4주 이내에, 천식 증상 때문에 밤에 잠을 깬 적이 있습니까? (있다면 +1점)

    3. 지난 4주 이내에, 천식이 잘 조절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까?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1점)

    4. 천식 증상을 완화시키는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 (알부테롤)을 씁니까? 만약에 쓴다면, 천식 경련이 왔을 때, 기관지 확정제를 하루에 몇 번이나 뿌려 (스프레이 하여) 흡입합니까? (하루에 12번 이상 스프레이 한다면, +1점)

     

    이 4개의 질문에 점수는 0부터 4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점수가 많을수록 천식 조절이 잘 되고 있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과:

     

    ATAQ 검사 점수: 0 → 조절이 잘되고 있음 (well controlled)

    ATAQ 검사 점수: 1-2 사이 → 부분적으로 조절되고 있음 (not well controlled)

    ATAQ 검사 점수: 3-4 사이 →  조절 안됨 (very poorly controlled)

     

     

     

    천식 조절 검사 (asthma control test; ACT)

     

    질문

    1. 지난 4주 동안, 천식으로 인해 직장이나 집에서 많은 일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까?

    오랜 시간이 걸림 (+1점) 대부분의 시간이 걸림 (+2점)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림 (+3점)

    조금 시간이 걸림 (+4점) 거의 시간이 걸리지 않음 (+5점)

     

    2. 지난 4주 동안, 얼마나 자주 호흡곤란 (shortness of breath)가 발생했습니까?

    하루에 1번 이상 (+1점) 하루에 1번 (+2점) 일주일에 3-6번 (+3점) 일주일에 1-2번 (+4점) 발생 안 함 0번 (+5점)

     

    3. 지난 4주 동안, 얼마나 자주 천식 증상 (쌕쌕거리는 소리, 기침, 호흡곤란, 가슴 조임(흉부 압박감)이나 통증)으로 인해 밤에 잠에서 깨거나 아침에 평소보다 더 일찍 일어났습니까?

    일주일 동안 4번 이상 (+1점)   일주일에 2-3번 (+2점)   일주일에 1번 (+3점)   한 달에 1-2번 (+4점)   그런 적 없음 (+5점)

     

    4. 지난 4주 동안, 얼마나 자주 기관지 확장제 (알부테롤)을 천식 경련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했습니까?

    하루에 3번 이상 (+1점)  하루에 1-2번 (+2점)  일주일에 2-3번 (+3점)  일주일에 1번 이하 (+4점)   사용할 적 없음 (+5점)

     

    5. 지난 4주 동안, 천식이 얼마나 잘 조절되고 있는지 평가를 한다면?

    아예 조절이 안된다고 느낌 (+1점)   거의 조절이 안된다고 느낌 (+2점)   어느 정도 조절이 된다고 느낌 (+3점)

    잘 조절이 된다고 느낌 (+4점)   완벽하게 조절이 된다고 느낌 (+5점)

     

    결과

     

    ACT 검사 점수: ≥20 이상: 조절이 잘되고 있음 (well controlled)

    ACT 검사 점수: 16-19 사이: 부분적으로 조절되고 있음 (not well controlled)

    ACT 검사 점수: ≤ 15 이하: 조절 안됨 (very poorly controlled)

     

     

     천식 조절 신문 (asthma control questionnaire; ACQ),

     

    질문

    1. 지난 1주 동안 밤에 천식 증상 때문에 얼마나 자주 깼습니까?

    전혀 안 깸 (+0점)  거의 깨지 않음 (+1)  가끔 깸 (+2점)  여러 번 깸 (+3점)

    많이 깸 (+4점)  아주 많이 깸 (+5점)  천식 증상으로 잠을 잘 수가 없음 (+6점)

     

    2. 평균적으로 지난 한주 동안, 아침에 일어날 때 천식 증상이 얼마나 나쁘게 일어납니까?

    천식 증상이 없음 (+0점) 아주 약한 증상이 있음 (+1점) 약한 증상 (+2점) 중간 정도의 증상 (+3점)

    꽤 심각한 증상 (+4점)  심각한 증상 (+5점)  아주 심각한 증상 (+6점)

     

    3. 일반적으로, 지난 한주 동안, 천식으로 인해 일상 활동에 제한이 얼마나 있었습니까?
    제한이 아예 없었음 (+0점) 아주 조금 제한이 있었음 (+1점)  조금 제한이 있었음 (+2점)  보통으로 제한이 있었음 (+3점)

    매우 제한이 있었음 (+4점)  굉장히 많이 (제한이 있었음)  완전히 제한이 있었음 (+6점)

     

    4. 일반적으로, 지난 한주 동안, 천식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호흡곤란이 있었습니까?

    없었음 (+0점)  아주 조금 (+1점)  조금 (+2점)  보통 (+3점)  조금 많이 (+4점)  많이 (+5점)  아주 많이 (+6점)

     

    5. 일반적으로, 지난 한주 동안, 얼마나 많이 쌕쌕거리는 소리 (wheeze)가 났습니까?

    없었음 (+0점)  거의 없었음 (+1점)  조금 몇 번 (+2점)  보통 (+3점)  

    아주 많이 (+4점)  대부분의 시간 동안 (+5점)  모든 시간 동안 (+6점)

     

    6. 평균적으로, 지난 한주 동안, 속효성 기관지 확장제 (알부테롤)을 하루에 몇 번 스프레이 했습니까?

    없었음 (+0점)  1-2번 (+1점)  3-4번 (+2점)  5-8번 (+3점)  9-12번 (+4점)  13-16점 (+5점)   16번 이상 (+6점) 

     

    아래의 질문은 병원 스태프가 작성하도록 합니다.

    7. FEV1 정도

    >95% (+0점) 95-90% (+1점) 89-80% (+2점) 79-70% (+3점)  69-60% (+4점) 59-50% (+5점) <50% (+6점)

     

    결과 점수: 

     

    합산한 점수의 중간값 (meal value)를 계산합니다.

     

    ACQ 검사 점수: 0.75 이하 → 조절이 잘되고 있음 (well controlled)

    ACQ 검사 점수:  ≥1.5 이상 → 부분적으로 조절되고 있음 (not well controlled)

    ACQ 검사 점수:  N/A → 조절 안됨 (very poorly controlled)

     

     

     

    천식 조절 정도 분류 3가지

    1. 조절 (well controlled)

    조절이 잘되고 있다면 아래의 항목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하나라도 만족을 못한다면 조절이 잘되고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① 천식이 1주일 동안 나타나는 정도: 증상이 아예 안 나타나거나 2번 이하로 발생

    ② 1주일 동안 평상시 생활하는 활동에 제한이 되는 정도: 없음 (불편함이 전혀 없고 평상시대로 활동이 가능)

    ③ 야간 증상 (밤에 천식으로 인해 깸 수면 방해) 정도: 거의 없음 (밤에 천식 증상으로 인해 깨지 않고 자는데 불편함이 거의 없음). 한 달에 2번 이하로 야간 증상이 나타나고 잠에서 깸

    ④ 1주일 동안 천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기관지 확장제 (알부테롤 증상 완화제 사용) 정도: 한 번도 사용하지 않거나 일주일에 2번 이하로 사용

    ⑤ 폐기능 검사 (PEF 또는 FEV1): 80% 이상

    ⑥ ATAQ 검사 점수: 0

    ⑦ ACQ 검사 점수: 0.75 이하

    ⑧ ACT 검사 점수: ≥20 이상

     

    치료방법:

     

    천식 정도가 "조절"에 속한다면 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원래 하고 있는 치료방법 그대로 지속하면 됩니다. 다시 재평가를 매 1-6개월마다 해보고 천식 증상 조절이 잘 되고 있는지 재평가하도록 합니다. 천식 증상이 3개월 정도 잘 조절되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치료 단계를 1단계 내리는 것을 고려해보도록 합니다. 치료를 유지하며 조절 상태가 유지되는 최소 단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식의 치료 단계는 총 5단계가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다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부분 조절 (not well controlled)

    아래의 항목 중 1개 이상 해당이 된다면 천식 증상이 잘 조절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조절되고 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① 천식이 1주일 동안 나타나는 정도: 3번 이상 발생

    ② 1주일 동안 평상시 생활하는 활동에 제한이 되는 정도:있음 (불편함으로 인해 활동에 제한이 어느 정도 있음을 느낌) 

    ③ 야간 증상 (밤에 천식으로 인해 깸 수면 방해) 정도: 있음 (밤에 천식 증상으로 인해 깨는 경우가 종종 있음) 일주일에 1-3번 정도 천식 증상으로 인해 밤에 잠을 깸

    ④ 1주일 동안 천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기관지 확장제 (알부테롤 증상 완화제 사용) 정도: 일주일에 2번 이상 사용함

    ⑤ 폐기능 검사 (PEF 또는 FEV1): 60-80% 사이

    ⑥ ATAQ 검사 점수: 1-2 사이

    ⑦ ACQ 검사 점수:  ≥1.5 이상

    ⑧ ACT 검사 점수: 16-19 사이

     

    치료방법:

    부분 조절이라는 말은 어느 정도는 조절이 되지만 다르게 이야기하면 천식 증상이 완전히 조절되고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에는 치료 단계를 1단계 더 높이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2-6주 후에 다시 재평가를 하도록 합니다. 재평가 후 조절이 된다면 그 상태의 치료방법을 유지하고 조절이 안된다면 조절이 될 때까지 치료단계를 높이도록 합니다.

     

     

     

    3. 조절 안됨 (very poorly controlled)

    ① 천식이 1주일 동안 나타나는 정도: 하루 동안 계속해서 천식 증상이 나타남.

    ② 1주일 동안 평상시 생활하는 활동에 제한이 되는 정도:있음 (불편함으로 인해 활동에 제한이 아주 많음) 

    ③ 야간 증상 (밤에 천식으로 인해 깸 수면 방해) 정도: 있음 (밤에 천식 증상으로 인해 깨는 경우가 종종 있음) 일주일에 4번 이상 천식 증상으로 인해 밤에 잠을 깸

    ④ 1주일 동안 천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기관지 확장제 (알부테롤 증상 완화제 사용) 정도: 천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해야 함 

    ⑤ 폐기능 검사 (PEF 또는 FEV1): 60 <% 이하

    ⑥ ATAQ 검사 점수: 3-4 사이

    ⑦ ACQ 검사 점수:  N/A

    ⑧ ACT 검사 점수: ≤ 15 이하

     

    치료방법:

    조절이 아주 안되고 있다면 짧은 단기간 동안 경구 복용하는 스테로이드를 쓰는 것을 고려해보도록 합니다. 이는 조절이 안 되는 천식 증상을 우선 단기간에 잡기 위함입니다. 또한, 치료 단계를 1-2단계 높이도록 합니다. 그 후 1-2주가 지난 후에 다시 재평가를 하도록 합니다. 치료 과정 중에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다른 대체제 약을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