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비타민 (Vitamins)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중 하나이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가지 이상의 생화학적 활동을 조절하고 균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오늘은 마그네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목차

    마그네슘의 효능

    1. 뼈 건강 유지

    보통 뼈 건강에는 칼슘이 제일 중요하다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인과 함께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뼈 구조를 유지하고 칼슘과 인과 함께 뼈의 강도와 밀도를 유지한다. 뼈 구조를 형성하는데 칼슘과 인이 필요하지만,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충분한 칼슘이 뼈에 흡수되지 않고, 뼈의 구조와 성장에 필요한 절차를 방해한다. 또한 뼈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적절한 양의 마그네슘이 지속되지 않으면 뼈조직의 노화가 가속화되고, 결국에는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근육 기능과 신경 전달 기능 유지

    종아리나 다른 근육이 갑자기 뭉치거나 눈이 갑자기 떨린다거나 하는 것은 다른 이유일 수도 있지만 마그네슘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일 수도 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 경련이 나타나거나, 힘이 없거나 치료를 유발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며, 신경전달 기능과 심장박동 기능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육 기능 :

    마그네슘은 ATP라는 근육수축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분자를 형성하는데 중요하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ATP 생산이 감소되어 근육이 잘 수축을 못하기 때문에 근육 경련과 긴장을 유발하게 된다. 

     

    신경 전달 기능:

    신경 전달은 신경 세포 간의 신호가 잘 전달되어 이루어진다. 이 전달 과정에서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에 필요한 물질의 생성과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신경 전달 물질의 생성과 활동을 방해하여 불안감, 우울증, 허약감, 피로감등의 신경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마그네슘은 신경과 신경사이의 신호 전달뿐 아니라, 신경 세포와 근육 사이의 신호 전달에도 관여를 한다. 마그네슘은 칼슘을 조절하여 근육 수축이 원활하게 잘 조절될 수 있게 한다. 

     

    3. 에너지 생산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몸 안에 미토콘드리아라는 세포가 있는데 에너지를 생성하는 세포이다. 마그네슘은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여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게 된다. 

     

    4. 항산화 작용

    마그네슘은 활성 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활성 산소는 알려진 데로 세포를 파괴하고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 마그네슘은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 

     

    5. 혈액 생성

    마그네슘은 혈액 생성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마그네슘은 적혈구의 생성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혈구는 철분과 함께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마그네슘은 적혈구가 제대로 생생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효소들의 활성화를 돕는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액 응고 조절에도 중요하다. 혈액 응고는 다쳐서 피가 날 때 출혈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 마그네슘은 혈액 응고 과정에서 필요한 효소들의 활성화를 돕고, 과도한 혈액 응고를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6. 면역 강화

    마그네슘은 면역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몸 세포 중에 T 세포가 있다. T 세포는 면역에서 중요한 세포 중 하나로 우리 몸에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침범했을 때 생길 수 있는 각종 감염에 면역력을 유지한다. 마그네슘은 이 T 세포를 더 활성화시키고 외부 물질이 침입했을 때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7. 염증 반응 조절

    마그네슘은 염증 반응도 조절한다. 염증 반응은 우리가 어떠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외부 물질에 의해 감염이 되었을 때 몸에서 염증 반응이 동반하게 된다. 어느 정도의 염증 반응은 외부 물질에 대해 방어하는 반응 중 하나이고 회복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염증 반응이 과도하게 되면, 오히려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다. 마그네슘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효소들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과도한 염증반응을 억제한다.

     

     

    결론 

    마그네슘은 아주 작은 미네랄 중 하나이지만 그 역할은 결코 작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유 없이 근육 경련이 일어나거나 근육에 힘이 없거나 또는 우울증, 무기력함 등을 겪을 때 다른 이유에서 일 수도 있지만 마그네슘 부족일 수도 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 근육과 선경전달 기능, 에너지 생산, 항산화 작용, 면역력 기능 증가, 염증 반응 조절 등 곳곳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때문에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