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비타민 (Vitamins)

비타민 D 가 부족할 수 있는 사람은?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비타민 D가 부족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으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세계 인구의 10억 명 정도가 비타민 D 결핍 상태이고 세계 인구의 50% 가 비타민 D 부족 상태

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비타민 D가 쉽게 부족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특히나 본인의 비타민 D 수치를 좀 더 정확하게 알고 충분한 비타민 D 섭취를 할 수 있도록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비타민 D 부족이 쉽게 올 수 있는 사람들은 특별히 비타민 D 수치를 검사하는 것을 미국의학협회에서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느 군이 비타민 D 부족과 결핍이 쉬울 수 있는지 하나씩 알아볼까요?


 

 

1. 모유수유 중인 신생아기

 

 

금방 태어난 모유 수유하는 신생아는 비타민 D 부족이 쉽게 올 수 있습니다. 모유에 들어있는 비타민 D 양은 엄마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D 양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엄마가 몸속에 가지고 있는 비타민 D 양이 높을수록 많은 양의 비타민 D 가 모유에 포함되겠죠.

 

 

미국 의학 협회와 미국 소아과 협회에 따르면 신생아 0-1 살 사이의 아기들은 하루에 비타민 D 400 IU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모유에는 모유 1L 당 오직 25-78 IU의 비타민 D가 함유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양은  신생아 권장량 400 IU 에는 못 미치는 부족한 양입니다.

 

또한 햇빛을 쬐는 것이 비타민 D 생성에 좋지만 미국 소아과 협회 따르면 신생아들에게는 직접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옷이나 선스크린으로 피부를 보호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들에게 아기용 비타민 D를 함께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산부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40명의 신생아와 엄마를 조사해보니 임산부가 임신기간 동안 600 IU의 비타민 D와 우유를 매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태어난 신생아기의 81% 와 엄마의 76% 가  비타민 D 혈중농도 수치가 <20ng/ml으로 나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정상수치 30ng/ml-100ng/ml) 정상수치가 30-100 사이인데  20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이렇게 비타민을 복용하는데도 수치가 작게 나왔는데요. 임신 중이신 분들은 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비타민 D 또한

의사와 상의하여 본인의 수치를 잘 알고 임신 기간 중에 부족하지 않게 신경 써야 합니다.

 

 

미국 의학 협회에 따르면

 

14-50세 사이의 임산부와 모유 수유하는 사람은 비타민 D 하루 일일 권장량을 600 IU로 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권장량 또한 평균적인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다른 질환이나 비타민 D 부족의 다른 원인을 가지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셔서  복용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3. 피부가 어두운 사람

 

4. 나이가 많은 사람

 

피부톤과 나이에 따른 비타민 D에 관한 내용은 제가 이미 포스팅을 했는데요. 간단히 요약하면, 피부가 어두운 사람일수록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비타민 D 생성이 감소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따라가셔서 읽어보시길 참고하시면 되십니다. 

 

https://lovestarpharmacy.tistory.com/6

 

비타민 D 섭취 방법 3가지 (2. 햇빛 3. 보조제)

안녕하세요! 사랑별 약국의 사랑별 약사입니다. 모두들 오늘 하루는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따뜻한 햇살처럼 오늘 하루 몸도 맘도 포근하고 뽀송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오늘은 저번 시간에

lovestarpharmacy.tistory.com

 

5. 지방이나 영양소 흡수를 못하는 사람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오일이나 지방에 더 잘 녹고 흡수가 더 잘되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이유로 소화관에서 지방을 잘 흡수하지 못한다면  비타민 D 섭취한다고 해도  몸속으로 잘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6. 비만인 아이와 어른

 

비만인 사람은 아이와 어른에 상관없이 비타민 D 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한 논문에 의하면 나이나 위도에 상관없이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은 일반 체중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과체중인 사람은 23% 그리고 비만인 사람은 35% 정도 비타민 D 수치가 낮다고 조사되었습니다. 

 

비만 측정은 어떻게 하는지 잠깐 볼까요?

 

비만 측정을 위해서는 키와 몸무게를 사용해 계산된 BMI (Body Mass Index) 측정합니다.

BMI 측정표

위의 표에 있는 것처럼

 

저체중은 BMI < 18.5

 

정상 BMI  18.5-24.9 사이

 

과체중은 BMI 25.0-29.9 사이

 

비만은 BMI >30 보다 높을 때로 정하고 있습니다. 

 

 

BMI 가 30보다 높은 사람은 정상범위의 BMI를 가진 사람보다 혈액 안의 비타민 D의 혈중농도가 더 낮습니다.

 

 

그럼 왜 비만인 사람은 비타민 D 수치가 더 낮은 걸까?

 

비타민 D 가 많으면 우리 몸속 지방에서 비타민 D를 저장하고 비타민 D 가 부족하게 되면 꺼내서 쓰게 됩니다. 비만인 사람은 몸 안의 지방세포에 비타민 D를 더 많이 흡수하고 또한 흡수한 비타민 D를 더 많이 제거하기 때문에 지방세포에 저장되어 있는 비타민 D를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쓸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감소하면 비타민 D 수치를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의 사람의 바디 지방률이  체중감소로 낮아지면 혈중농도 비타민의 수치가  다시 높아지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8.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

 

 

햇빛으로 피부를 통해 생성된 비타민 D3와 음식 섭취로 가능한 비타민 D2와 D3 그리고 보조제 복용이 가능한 D2와 D3는 이 그대로의 형태로는 우리 몸안에서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비타민 D2와 D3는 간과 신장을 거치면서 우리 몸안에서 잘 쓰일 수 있도록 활성화 비타민의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바뀐 활성화 비타민 D는 우리 몸과 뼈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간과 신장에 문제가 있게 되면  활성화 비타민 D의 형태로 바꿀 수없기 때문에 비타민 D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9. 특정한 약을 복용 중인 사람

 

약들 중에 비타민 D의 형성을 방해하는 약들이 있습니다. 

 

 

항경련제

HIV 약

스테로이드

Rifampin (리팜피신): 결핵약

Bile acid sequestrants (담즙 산약)

 

이 외에도 다른 약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복용하는 약들이 있고 어떠한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셔서 비타민 D 복용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럼 이렇게 비타민 D 부족 위험군에 있는 사람들은 얼마만큼 비타민을 복용해야 할까요?

 

 

비타민 D 결핍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2-3배 더 많은 양의 비타민 D를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오늘은 비타민 D 가 부족/결핍해질 수 있는 위험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 몸을 좀 더 이해하고 건강하게 지켜나 기기 위해 유익한 시간이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