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임산부가 꼭 코비드 백신 접종을 해야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코비드 백신 접종을 하면서도 걱정도 되고 불안한 마음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중 한 부류가 임신을 했거나 임신 준비 중이거나 혹은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코비드 백신 접종에 관한 것은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계속 업데이트가 되고 있고 있습니다. 오늘은 임산부와 모유 수유하는 사람은 코비드 백신 접종을 해도 되는지에 관한 이야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8월 2021년 업데이트 내용 (임산부와 모유수유) 포인트 (CDC미국질병예방센터)
1. 임산부, 모유 수유 중인 사람,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 임신 가능성이 있는 사람
모두 코비드 백신을 권장합니다.
2. 임산부에 관한 데이터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현재 코비드 백신의 안전성과 효율성에 대한 증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3. 현재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이자, 모더나, 얀센 백신에 대해 불임 문제를 유발한다는 증거가 없습니다.
4. 임산부는 임산 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코비드 감염 시 증상이 더 심각해지고 심각한 중증질환으로 갈 위험성이 더 큽니다.
5. 백신 접종을 하면 높은 확률로 중증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이득이 있습니다. 

 

임산부와 코비드의 위험성

코비드에 걸리면 특히나 중증 질환으로 넘어가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성질환, 기저질환, 고령층, 암, 만성 신장질환, 폐질환, 심한 천식, 간질성 폐질환, 당뇨, 다운 증후군,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이 중증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일반 건강한 사람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증 질환은 자가 치료가 불가능해서 입원을 해야 하거나, 중환자실에 입원을 하거나, 혼자 호흡하는 것이 불가능 헤 산소호흡기를 차야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고위험군에 임산부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5월 13일 2021년부터 임산부가 고위험군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1일부터 2021년 1월까지 나온 여러 가지 자료를 바탕으로 임산부나 최근에 임신했던 사람은 중증질환의 위험성이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임산부가 코비드에 감염이 되면 조산이 하기가 쉽고, 유산이나, 심지어는 아이와 임산부 본인의 생명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임산부와 백신의 안전성과 효율성

○ 동물실험에서는 임신 전 또는 임신 중인 동물에 백신을 접종했을 때 (모더나, 화이자, 얀센) 임신한 동물이나 새끼에 대해 안전에 관한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 코비드 백신 자체는 임산부나 아기에게 코비드 감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  미국에는 접종 후 안전성이나 부작용에 대해 모니터링하는 방법이 3가지가 있습니다. 이 3곳 모두에서 세가자의 백신 (화이자, 모더나, 얀센) 접종한 임산부나 아기에게 어떠한 안전의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그중 한 곳인 v-safe라는 곳에 등록된 임신 20주가 되기 전에 코비드 백신 접종을 받은 5,104명의 임산부 중 임신에 문제가 생기거나 유산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 아직까지 많은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백신 접종을 받은 임산부를 추적 중에 있습니다.

 

○ 실제로 코로나 감염으로 인하 중증에 걸린 임산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국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 감염으로 병원에 입원한 임산부의 98%가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입니다. 

 

○ 전염력이 높고 중증도가 높은 델타 변이로 인해 입원하는 임산부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영국 산부인과 감시시스템 (UKOSS)에 따르면 코비드 감염으로 병원에 입원한 임산부의 약 33%는 호흡기 치료가 필요하고, 15%는 집중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자라고 밝혔습니다. 

 

○ 4월 미국 소아학과 저널에 따르면 18개국 43개의 의료기관에서 2000명 이상의 임산부를 조사했습니다. 코비드 감염이 된 임사부에게서 태어난 아기 또한 조산과 저체중의 위험이 더 높았습니다. 또 코비드 감염이 된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 5명 중 1명은 신생아실에 입원을 했습니다. 

 

○ 이스라엘에서 이루어진 연구: 코비드 백신을 접종한 임산부와 접종을 받지 않은 임산부를 비교한 결과 임산 중에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인 mRNA을 접종하면 감염 위험도가 낮아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임산부가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임산부 몸에서 만들어진 항체가 아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임산부의 제대혈 (umbilical cord blood of babies)와 모유에서 항체가 발견되었습니다.

 

○ 미국 산부인과 협회 (ACOG: American College of Obstericians and Gynecologists)와 산모 의학회 (SMFM: Maternal-Fetal Medicine)에 따르면, 임산부와 모유수유 중인 사람은 코비드 백신을 접종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ACOG에 따르면,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이라면 백신 접종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지만, 필수사항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전문의의 상의 없이 원한다면 그냥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 ACOG는 임신을 예정 중인 사람이거나 임산 중인 사람 모두에게 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 ACOG에 따르면 임산부는 어느 백신이나 접종이 가능하지만, 얀센을 접종하게 된다면 얀센 접종 후에 아주 드물지만 심각할 수 있는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 (TTS)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 미국 질병통제센터인 (CDC)에 따르면 지금까지 139,000명 이상의 임산부가 예방접종을 받았고 임산부에게서 어떠한 심각한 부작용이나 태어에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유산을 한다거나, 태아의 발달에 문제가 있거나, 선천적 결함이 생기는 등의 문제는 보고 된 바가 없습니다. 

 

○ 코비드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태아에게 백신이 직접적으로 도달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임산부에게서 만들어진 항체는 아기를 보호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 임산부중 백신을 접종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은, 백신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거나 예전에 접종받은 백신에 심각한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했던 사람입니다. 

 

○ 임산부가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그냥 보통 일반이 이 가지는 이상 증상과 비슷합니다. 다만, 접종 후 발열이 나는 것은 임신 초기에 좋지는 않으므로 타이레놀을 복용하여 열을 낮추도록 합니다. 타이레놀은 임신 중에 복용해도 안전한 약입니다.

 

○ 접종을 받지 않으면 중환자실에 들어갈 가능성이 일반인보다 3배가 높고, 다른 호흡관을 써야 할 만큼의 중증도는 2-3배가 높습니다. 

 

reference:

cdc.gov

acog.org

v-safe

https://s3.amazonaws.com/cdn.smfm.org/media/3040/COVID_vaccine__Patients_JULY_29_2021_final.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