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당뇨 (Diabetes)

아프리자 (Afreeza) 흡입형 인슐린 알아보기 (효능, 사용방법, 부작용)

 

 

보통 인슐린이라고 하면 주사로 쓰는 걸 많이 생각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형태의 인슐린 하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사제가 아닌 흡입하는 인슐린 '아프리자 (Afreeza)'라는 인슐린입니다.

 

목차

    아프리자 (Afreeza) 기본정보

    * 아프리자는 Mannkind라는 회사에서 제조되는 제품으로 2014년도에 FDA 승인을 받은 흡입하는 인슐린입니다. 

    * 아프리자는 제1형 당뇨와 제2형 당뇨 쓰이는 파우더 인슐린입니다. 특히, 제1형 당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지속형 인슐린과 함께 써야 합니다.

    * 아프리자는 사람이 만든 흡입하는 파우더 형태의 인슐린  (man-made insulin)으로 혈당이 높은 당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혈당을 조절해줍니다.

    * 아프리자는 18세 이상 연령이 사용합니다.

    * 아프리자는 지속형 인슐린이 아닙니다. 아프리자는 초속효성 인슐린 (ultra short acting insulin)입니다.

    * 아프리자는 굉장히 빨리 효과가 나타납니다. 흡입하는 순간 폐 표면에 초고속으로 흡수되어 혈액 쪽으로 1분 이내로 들어갑니다. 12분이 지나면 혈당이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흡입한 30-60분 후에 제일 효과가 많이 나타나고, 1.5-3시간 안에 사라집니다. 

    *아프리자는 식사/음식을 섭취하기 바로 전에 흡입하도록 합니다.

     

     

    아프리자 사용방법

    * 아프리자는 3가지의 다른 분량으로 나옵니다. 각각의 분량은 다른 색의 카트리지 (cartridge) 안에 파우더 형태 (분말형태)로 들어가 있습니다.  카트리지는 손가락 마디만큼 작은 사이즈입니다. 

    * 아프리자는 4 유니트 (4 units), 8 유니트 (8 units), 12 유니트 (12 unit)가 있습니다. 여기서 유니트 (unit)는 인슐린 양을 표시하는 단위입니다. 

    * 4 유니트 (4 units): 파란색 카트리지

    * 8 유니트 (8 units): 초록색 카트리지

    * 12 유니트 (12 unit): 노란색 카트리지

     

    * 인슐린이 들어있는 카트리 지을 내 힘을 사용하여 열려고 하지 않습니다. 카트리지는 흡입기에 넣으며 사용하는 동안 자동으로 열리게 됩니다. 아프리자 카트리지는 아프리자 흡입기에만 사용하는 것이지 다른 흡입기에 쓸려고 한다거나 인슐린 파우더를 다른 방법으로 열어 흡입하거나 하면 안 됩니다. 

    * 써야 하는 양이 12 유니트 이상이면, 다른 사이즈의 유니트를 더해서 쓰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흡입해야 하는 인슐린 양이 총 16 유니트라면 12 유니트 (노란색 카트리지) 1개와 4 유니트 (파란색 카트리지) 1개를 흡입하도록 합니다. 자기가 흡입해야 하는 양에 맞게 카트리지를 섞어 사용하도록 합니다. 

     

    사용방법

    ① 우선 자기가 흡입해야 할 양의 카트리지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4 유니트는 파란색 카트리지 1개, 8 유니트는 초록색 카트리지 1개, 12 유니트는 노란색 카트리지 1개입니다. 더 많은 양이 필요하다면 1개 이상의 카트리지를 섞어 쓰도록 합니다. 

    ② 흡입기를 한 손으로 받치고 위쪽에 있는 하얀색의 입대는 부분을 위로 수직으로 들어 올려 엽니다. 

    ③ 흡입기를 열였으면, 카트리지를 흡입기에 넣어줍니다.

    ④ 이때 흡입기를 뒤집거나, 흔들거나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흡입기를 닫습니다. 입대는 부분을 다시 아래로 내리면 닫힙니다. 

    ⑤ 그다음, 입대는 부분의 마개를 벗겨냅니다.

    모든 숨을 완전히 뱉어냅니다. 

    흡입기의 입대는 부분을 입으로 가져간 다음, 입술로 입대는 부분을 완벽하게 감싸줍니다. 

    그 상태로 흡입기를 약간 아래로 향하게 합니다. 

    ⑨ 그다음 숨을 깊게 들이마십니다. 폐 속 깊게 숨을 들이마신 다음, 입대는 부분에서 입술을 떼고 편안하게 숨을 본인이 참을 수 있을 만큼 숨을 참고 다시 천천히 뱉어냅니다. 

    ⑩ 흡입기를 열어 다 쓴 카트리지를 빼내고 버리도록 합니다. 

     

    아프리자를 쓰지 않아야 하는 사람들

    * 만성 폐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천식이나 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유해한 입자나 가스 흡입, 특히 담배로 인한 비정상적인 염증반응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폐 기능이 더 빨리 감소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 아프리자에 들어가는 어떤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 18세 미만의 연령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18세 미만의 연령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은 알지 못합니다.

    * 아프리자가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금연을 한지 최근이라면 (금연한 지 6개월 미만) 아프리자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아프리자는 저혈당이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당뇨병성 케톤 산증 (diabetic ketoacidosis)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프리자를 쓸 때 주의사항과 부작용

    * 급성 기관지 경련 (acute bronchospasm): 아프리자를 사용하기 전에는 폐검사를 통해 폐활량 측정과 함께 천식이나 COPD가 있는지 다른 폐질환은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천식이나 COPD가 있는 사람이 아프리자를 사용 후 급성 기관지 연축이 발견되었고 장기적인 효과나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 저혈당 (hypoglycemia): 저혈당은 인슐린을 투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저혈당의 증상과 대처방법을 잘 숙지해두어야 합니다.

    * 폐 기능 감소: 아프리자를 장기간 사용하는 사람에게서 폐 기능 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프리자 치료를 시작한 6개월 후엔 폐 기능 검사를 하고 괜찮다면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폐활량계를 사용하여 폐기능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 폐암: 임상 실험에서 2건의 폐암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만으로는 아프리자가 폐의 호흡기 종양에 어떠한 영향을 직접 끼치는지에 대해서는 자료가 불충분합니다. 

    * 알레르기: 흔한 알레르기 증상이 아닌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을 잘 숙지해두고 관찰하도록 합니다.

    * 저 칼륨 혈증 (hypokalemia): 저 칼륨 혈증은 말 그대로 혈액에 칼륨이 적은걸 말합니다. 칼륨의 수치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도록 합니다.

    * 아프리자의 흔한 부작용 (>2%) 으로는 저혈당, 기침, 목의 통증, 가려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폐에 문제가 있거나, 다른 흡입기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임산부는 아프리자를 사용하기 전에 꼭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병력을 꼭 알려야 합니다. 

     

    * 아프리자를 사용하는 중이라면, 아프리자가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기 전까지 너무 무거운 물건을 든다거나 하면 안 됩니다. 또한, 금연을 해야 하고, 알코올이 들어간 것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아프리자 장점

     

    아프리자의 장점은 인슐린 주사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식사를 하루에 3번 한다고 하면, 일 년에 1000번 이상의 바늘을 찔러 인슐린을 주입하는 것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1분 안에 인슐린이 폐를 통해 혈액에 가기 때문에 빠른 효과가 나타나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또한, 흡입기가 작아서 휴대하기 편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Reference:

    * 아프리자 공식 웹사이트 afreez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