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비타민 (Vitamins)

비타민 D의 효능과 역할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우리 몸에 너무 중요한 비타민 D 의 효능과 역할에 대해 알아볼께요.

 

 

 

 

1. 뼈 구조에 중요한 역할

 

 

비타민 D는 기본적으로 체내에서 칼슘과 인을 균형 있게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비타민 D는 림프를 통해 혈액으로 들어와 순환하다가 지방세포에 저장되거나 간을 거치면서 중간 활성형태 비타민 D로 변화합니다. 이렇게 변화한 중간 활성 비타민 D는 다시 신장으로 가 활성형 비타민 D로 바뀌게 됩니다. 활성화 비타민 D는 비타민 D가 우리 몸에서 쓰이기 좋은 형태로 바뀌어진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바뀌어진 활성형 비타민 D는 주로 장, 뼈 신장 3곳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활성화 비타민 D는 장에서 우리가 섭취한 칼슘과 인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 가 없을 때 장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율은 각각 10-15% 그리고 60%이지만 충분한 비타민 D 가 우리 몸에 있을 때는

 칼슘 흡수율은 30-40%로 증가하고 인 흡수율 80% 로  증가하게 됩니다. 

 

 

칼슘과 인은 우리 뼈를 구성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들인데요.

 

뼈 안에서 인과 칼슘은  인산칼슘의 형태로 뼈를 구성하고 더욱 튼튼하게 해 줍니다. 비타민 D로 인해 흡수가 더 잘된 인과 칼슘은 더 튼튼한 뼈를 만들게 합니다.

 

 

2. 골다공증 예방

 

 

보통 골다공증은 뼈에 칼슘이 부족하면 생기게 됩니다. 비타민 D가 체내에 충분하지 못하면 칼슘 흡수율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관여가 있답니다. 비타민 D 부족으로 생기는 구루병과 골연화증은 비타민 D 부족이 극단적으로 부족하면 생기게 되는 반면 골다공증은 오랫동안 비타민 D와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생기게 됩니다.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뼈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거 같아요. 

 

3. 낙상 예방

 

4. 근육 강화

 

5. 면역력 강화

 

6. 염증 조절

 

7. 암 예방

 

8. 당뇨

 

9. 자가면역질환 예방

 

 

뼈뿐 아니라 우리 몸의 대부분의 조직과 세포에는 비타민 D를 받아들이는 곳들이 있습니다. 우리 몸 전반적인 세포에 거의 다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간 활성화 상태인 비타민 D는 신장에서 활성화 상태로 변화하는 것 이외에 우리 몸의 세포가 필요할 때마다 세포로 들어가 세포 안에서 직접 활성화 상태로  변화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신장 아닌 세포에서 직접 생성된 활성화된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많은 부분 중 혈압을 낮추기도 하고 , 염증을 조절하기도 하며, 자가면역 질환에도 관여하고 (루푸스병, 류머티즘 관절염, 알레르기, 아토피 등등), 심장병이나 여러 만성질환, 암 (특히나 대장암, 유방암, 전립성암)의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비타민 D의 효능은 뼈의 건강뿐 아니라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아주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데요. 자신에 맞는 충분한 비타민 D 섭취로 더욱더 건강하길 바라봅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그럼 전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