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갑상선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othyroidism vs hyperthyroidism)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thumnail 썸네일

 

저번 시간에는 우리 신체의 기관 중 하나인 갑상선이 무엇인지 그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분비될 때 일어날 수 있는 두 가지 질환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

    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너무 적은 양의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②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갑상선 호르몬은 열과 에너지를 생성하고 몸 전체의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오면 전체적인 우리 몸의 대사 기능이 저하됩니다.  몸의 대사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위를 심하게 타거나, 동작이 느려지고 말도 느려지게 됩니다. 위장 운동과 신진대사가 활발히 일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입맛은 없는데 체중은 증가합니다. 얼굴이 부을 수도 있고, 피부도 차갑고 건조해질 수도 있습니다. 무기력하기도 하고 팔과 다리가 저리고 쑤시고 아프며 근육통이 생깁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증가합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는데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장질환이나 고질혈증 등의 합병증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③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  갑상선 자가 면역 질환: 예) 하시모토 갑상선염 (Hashimoto's thyroiditis)

     

    갑상선 자가 면역 질환은 우리 몸의 항체가 갑상선을 외부의 공격으로 오해하여 갑상선 샘을 스스로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 자가 면역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하시모토 갑상선염 (Hashimoto's thyroiditis)입니다. 정상적인 항체는 몸에 들어온 외부 물질이나 세균을 공격하여 우리 몸을 지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는 항체가 제대로 그 기능을 하지 않고 우리 몸을 침입하는 외부 물질로 착각하고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몸 다양한 부위에서 자가 면역 질환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것이 갑상선 샘에 나타나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 말합니다. 

     

     

     

     

    ⓑ 복용하는 약물로 인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키는 약으로는 아미오다론 (amiodarone 항부정맥제),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 (tyrosine kinase inhibitors), 리튬 (lithium)등이 있습니다. 

     

    아미오다론 (amiodarone)에는 요오드 (iodine)가 포함되어 있고 이 요오드가 너무 많아지면 갑상선을 수축시켜 갑상선 호르몬을 적게 분비시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 (tyrosine kinase inhibitors)는 다양한 암과 백혈병에 쓰이는 약입니다.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를 오랜 기간 동안 쓸수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확률은 더 커집니다. 

     

    리튬 (lithium)은 양극성 장애 (bipolar disorder)에 쓰는 약입니다. 리튬으로 인한 갑상선 저하증은 리튬 치료 첫 2년 동안 생길 확률이 큽니다. 리튬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항진증 둘 다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 45세 이상인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나이가 많을수록 리튬 치료로 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확률이 더 높습니다.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환자가 과도하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을 쓰게 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 갑상선 암으로 인해 갑상선 부분 절개나 완전 절개하여 갑상선을 제거 수술을 받은 사람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게 됩니다. 방상선으로 인해 갑상선이 손상되어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 또한, 가족력에 갑상선의 문제가 있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

    ①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로 인해,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고 많은 기관의 기능이 항진되는 것을 말합니다. 

     

    ②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항진증이라는 말은 지나치게 진행된다는 뜻입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이 되면 신체의 여러 장기가 가만히 있어도 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몸의 신진대사와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소모시키기 때문에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납니다. 더위를 많이 타게 되고 물도 많이 마시게 됩니다. 식욕은 증가하나 체중이 가소합니다. 심박동 수가 빨라지고, 혈압도 올라갑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탈모가 올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설사를 합니다. 안구돌출이 생기기도 합니다. 

     

     

     

    ③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

    ⓐ 갑상선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그레이브 병 (Graves' disease)로 인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 병은 우리 몸의 면역의 혼돈으로 인해 갑상선을 공격하여 갑상선이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어 생기는 병입니다. 정확한 그레이브 병의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주로 가족력에 의해 나타나고 중년의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 병 항진증일 경우 안구 돌출 증상이 나타납니다. 모든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안구 돌출 현상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다발성 결절성 갑산성종 (multinodular goitor)으로 인해 갑상선 항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절성 갑상선종은 갑상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져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이 비대해질 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갑상선 전체 크기가 커지는 경우는 갑상선 비대라고 합니다. 반면에, 어느 한 부분만 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결절성 갑상선종이라고 합니다. 한 부분이 아닌 여러 부분에 다양한 크기로 커지는 것을 다발성 결절성 갑상선종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커져도 그 기능은 정상일 수 있습니다. 혹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 없이 목이 부어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크기가 작고 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커진 결절 자체를 위한 치료는 당장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너무 커져서 숨을 쉬기가 힘들거나 삼키는데 문제가 생긴다면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갑상선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제거하게 되면 평생 갑상선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 약물 복용으로 인해서 갑상선 항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갑상선 약을 너무 많이 복용하게 되면 항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이 그 역할을 못하고 비정상적으로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었을 때 생길수 있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무엇인지 증상과 그 원인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이 갑상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갑상선 기능을 나타내는 수치와 복용하는 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저는 다음 시간에 뵐께요!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건강/갑상선] -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에 대해 알아보기!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우리 몸의 장기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은 갑

    lovestarpharmacy.tistory.com

     

    Reference:

     

    1. Joffe RT. How should lithium-induced thyroid dysfunction be managed in patients with bipolar disorder?. J Psychiatry Neurosci. 2002;27(5):392.

    2.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3. macyclinic.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