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갑상선

갑상선 저하증 약- 씬지로이드 (Levothyroxine) 알아보기! (효능,복용량, 복용방법, 부작용)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갑상선 가능 저하증에 쓰는 약인 씬지로이드 (synthroi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https://youtu.be/PJmZEMAsL60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하여 몸 전체의 신진대사가 느려져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에서 몸에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그 양만큼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여 정상 갑상선 기능 수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쓰이는 갑상선 호르몬제 약은 신지로이드 (Synthroid)와 콤지로이즈 (Comthyroid) 2 종류가 시중에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Synthroid (신지로이드), Levoxyl (레보실), Tirosint (티로신트)의 갑상선 호르몬 브랜드 약이 있고, 제네릭 이름은 Levothyrosine (레보티록신)입니다.

     

    브랜드 이름은 달라도 그 안에 있는 활성 성분인 levothyroxine (레보티록신)은 똑같으므로, 지금부터 갑상선 호르몬제를 레보티록신이라고 말하겠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는 캡슐 (Capsule), 액체제 (Solution), 그리고 알약 (Talet) 형태가 있습니다.  

     

    * 브랜드 약과 제네릭 약의 차이점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건강/약 (Medications)] - 브랜드 이름 (Brand name) VS 제네릭 이름 (Generic name) 브랜드 약과 제네릭 약 차이점 알아보기!

     

    브랜드 이름 (Brand name) VS 제네릭 이름 (Generic name) 브랜드약과 제네릭 약 차이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약에 관해서 설명하다 보면 약의 이름에 대해서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걸 느낍니다. 한 예로 우리에게 익숙한 타이레놀 (Tylenol)을 보면 타이레

    lovestarpharmacy.tistory.com

     

     

    ①  Levothyroxine (레보티록신) 알약 (tablet)은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볼까요?

     

     

    Leothyroxine (레보티록신)은 호르몬제입니다. 도수는 25 mcg, 50 mcg, 75 mcg, 88 mcg, 100 mcg, 112 mcg, 125 mcg, 137 mcg, 150 mcg, 175 mcg, 200 mcg, 그리고 300 mcg 가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도수가 있는 이유는 갑상선 호르몬제는 아주 소량으로도 효과를 나타내고 작은 복용량의 차이에도 약효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단위로 도수가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제는 각각의 도수 알약마다 고유의 색깔이 있습니다. 다양한 도수가 있기 때문에 잘 구분하기 위해서 고유 색깔이 있고, 위의 사진처럼 병에도 알약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럼 도수마다 어떤 색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회사들마다 만들어내는 용량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용량들마다 색깔은 25 mcg (Peach 살구/오렌지), 50 mcg (White 흰색), 75 mcg (Purple 보라색), 88 mcg (Olive 올리브색), 100 mcg (Yellow, 노란색), 112 mcg (Rose 로즈/분홍색), 125 mcg (Tan/Brown 황갈색), 150 mcg (Blue 파란색), 175 mcg (Lilac 연보라색), 200 mcg (Pink 연한 분홍색)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중에 캡슐로 된 Tirosint (티로신트)는 어떻게 생겼는지 한 번 보겠습니다. 

     

     

     

    ② 갑상선 호르몬제 레보티록신 (Levothyroxine) 복용 방법은?

     

    레보티록신은 식사 30분 - 1시간 전에 물 한 컵과 복용합니다. 음식이나 다른 약물에 의해 흡수율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공복에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침 식사 전 공복에 복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꼭 아침 시간대에 복용할 필요는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같은 시간대에 공복에 복용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충분한 호르몬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호르몬 양을 몸에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아침 식사 전에 복용하기 시작했다면 계속 아침식사 전에, 잠들기 전에 복용한다면 매일 같은 시간대 잠들기 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저녁 식사 후에 복용을 하게 된다면 3시간 이상이 지난 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갑상선은 빈속에 물 한 컵과 복용할 때 흡수율이 좋습니다. 음식이나 스낵을 바로 먹고 난 후나 식사하기 너무 바로 전에 먹게 되면 흡수율을 6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레보티록신을 어린 아이나 신생아, 혹은 어른인데 삼키지 못하는 사람이 복용을 한다면, 알약을 잘게 부수어서 5-10ml의 물에 섞어 복용합니다. 이때 꼭 물과 섞어야 합니다. 다른 음료수나 음식과 섞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알약이 아닌 캡슐 제형의 레보티록신은 그냥 삼켜 복용하도록 합니다. 

     

     

     

     

     

    레보티록신 (Levothyroxine)을 복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약을 복용한다면 아래의 약을 복용하기 적어도 4시간 전이나 4시간 후에 레보티록신을 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가 몸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레보티록시을 아침 8시에 먹었다면 아래의 의약품들은 오후 12시가 지나고 복용하면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제의 흡수율을 방해하는 약 이름:

     

    제산제 (antacids), 칼슘 영양제 (calcium supplements), 위장의 위산 과다로 복용하는 위장약 (stomach medicines; omeprazole 오메프라졸, lanzoprazole 랜조프라졸, pantoprazole 팬토프라졸, dexilant 덱실런트, nexium 넥시움, prevacid 프리벡시드, prilosec 프릴로섹), 아연 (iron supplements), 종합 비타민 (multi-vitamin), 콜레스티라민 (고지혈증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 흡수율을 방해하는 음식도 있습니다. 커피나 자몽 (grapefruits), 호두 (walnut), 콩, 포도, 파파야는 흡수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③ 갑상선 호르몬제 레보티록신 (Levothyroxine)은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갑상선 호르몬제 레보티록신 자체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을 대신하는 '합성 갑상선'호르몬제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입니다. 나의 갑상선 수치를 알고 그에 맞는 복용량을 복용법에 맞게 섭취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복용량이 맞지 않아서 충분한 양을 복용하지 못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이 호전되지 않습니다. 혹은, 필요한 용량보다 더 많이 복용하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이 많아져서 생기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에는 두근거림, 체중 감소, 잠을 잘 못 잠, 설사, 생리불순 등이 있습니다. 

     

     

     

     

     

    ④ 약을 원래 복용하던 시간에 못 먹고 놓쳤습니다. 어떡해야 하나요?

     

    복용할 시간을 놓쳤다면 기억나자마자 복용하도록 합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꼭 공복 식사 30분-1시간 전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⑤ 임신을 할 계획이라면 어떡해야 하나요?

    레복티록신을 복용하는 중에 임신을 했거나 임신 계획 중이라면 담당의사에게 바로 알리도록 합니다. 다만, 임신을 하게 되면 지금 복용량보다 보통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람에 맞게 다시 복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보통, 신지로이드 (레보티록신 levothyroxine)을 복용 중인 임산부라면 임신을 확인한 순간부터 25-30% 정도의 약을 늘립니다. 그 이유는 태아가 아직 갑상선을 만들지 못하니 아기의 몫까지 공급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더 정확한 복용량은 검사와 의사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⑥ 레보티록신 요점 정리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쓰는 갑상선 호르몬제 레보티록신 (levothyroxine)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략하게 정리를 해볼까요?

     

    1. 자신의 복용량을 아침식사 30분-1시간 전 공복에 물 한 컵과 복용합니다.

    2. 제산제, 아연, 칼슘영양제, 아연이 들어간 종합비타민을 복용할 때는 적어도 4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3. 레보티록신은 자신이 복용해야 할 용량에 맞게  복용방법에 맞게 복용하면, 거의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입니다.

    4. 대부분의 부작용은 잘못된 복용법이나 복용량이 맞지 않아 생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비슷한 증상입니다.

    5.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임신 중에 레보티록신을 복용한다면 꼭 의사에게 알리고 상담하도록 합니다. 

     

     

    어떠셨나요? 오늘 내용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쓰는 갑상선 호르몬제 레보티록신 (levothyroxine)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고 저는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