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갑상선

갑상선 호르몬 T4, T3, FT3, FT4 갑상선 수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갑상선 호르몬의 형태를 정리해보고 호르몬 수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이상 여부에 관한 검사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피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검사 수치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갑상선에 염증이나 암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에 혹이 발견되면 혹의 모양에 따라 지속적인 추적관찰을 하거나 갑상선 암이 의심이 되면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오늘은 갑상선 호르몬 형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혈액검사를 통해 알수 있는 갑상선 호르몬의 정상수치,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항진증에 나타나는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어떻게 조절되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기 원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강/갑상선] -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에 대해 알아보기!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우리 몸의 장기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은 갑

lovestarpharmacy.tistory.com

 

 

갑상선 호르몬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갑상선은 우리가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요오드 (Iodine)을 아미노산인 티로신 (amino acid-tyrosine,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기본 구성단위)과 결합해서, 티로신 (Tyrosine)을 T4와 T3 형태로 전환해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해냅니다.

 

갑상선에서 만들어내는 갑상선 호르몬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T4 (티록신 Thyroxine)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90%가 T4 형태입니다. T4는 요오드 (iodine) 4개가 아미노산에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고, 오직 갑상선 샘에서만 만들어집니다.

T4는 비활성형 (inactive)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비활성이라는 말은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로 T4 호르몬 자체는 생물학적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T4 는 갑상선 호르몬이 하는 신진대사나, 온도조절 등등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T4는 T3로 전환하고 T3가 생물학적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T3 (삼요오드티로닌 triiodothyronine)

 

갑상선에서는 10% 정도의 T3를 직접 생성합니다. T3는 요오드(iodine) 3개가 아미노산에 결합되어 있는 형태이고 활성화된 상태 (active) 입니다.

반면, T3의 80%는 T4에서 요오드 하나가 제거되고 요오드 3개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로 전한합니다.  비활성형 T4가 활성형 T3로 되는 과정은 주로 간과 신장에서 일어납니다. 간에서는 60% 정도의 T4가 T3로 변환되고, 신장에서는 20% 정도의 T4가 T3로 변환됩니다. 나머지 20%는 다른 세포에서 변환됩니다. 

 

 

이렇게 T4가 T3로 변환될 때 T3로 잘 바뀌는 것이 중요한데, T3로 잘 바뀌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렇게 잘 바뀌지 못한 형태의 T3를 rT3 (reverse T3, '리버스 T3')라고 합니다. rT3는 변환에 실패한 T3로 갑상선 호르몬으로 그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게 됩니다. 변환이 잘 되어야 우리 몸을 위해 일을 하는데 그렇지 못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기능을 잘 발휘하지 못하게 되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변환을  못 시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미네랄이 결핍될 경우, 혹은 비타민 D가 결핍되었을 때, 위장이나 간에 문제가 새겼을 때도 몸이 영향을 받고 간이나 위장, 다른 세포 안에서 변환을 잘 못하게 됩니다. 

 

 

 

 

갑상선에서 만들어진 T4와 T3는 우리 혈액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혈액 안에서 T4와 T3의 비율은 각각 대락 95%와 5% 정도입니다.  

T4와 T3는 혈액을 구성하는 액체 성분인 혈장의 여러 단백질과 결합하게 됩니다. T4의 99.95% 그리고 T3의 99.5%가 혈액 안의 혈장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갑상선 호르몬과 결합하는 혈장 단백질은  '갑상선 결합 글로불린 (thyroid binding globulin TBG)이라는 성분 입니다. 

 

반면에, 오직 아주 작은 양인 0.02%의 T4 그리고 0.5%의 T3 만이 혈장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지 않고 자유로운 형태로 있습니다. 이렇게 혈장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지 않은 갑상선 호르몬을 '자유 T4' (free T4) 그리고 '자유 T3 (free T3)라고 합니다. 오직 free T3 (FT3) 와 free T4 (FT4) 만이 우리 몸 각각의 세포로 들어가게 되고 우리 몸에 필요한 실질적인 신진대사와 갑상선 호르몬으로써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정리를 한번 해볼까요?

 

 

 

 

 

 

그럼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잴 때는 어떤 걸 재야 하나요?

 

 

 

 

갑상선 수치를 잴 때는 보통 TSH (Thyroid Stimulating Hormone 갑상선 자극 호르몬)과 FT4 (Free 4)를 봅니다. 

 

1.  TSH (Thyroid Stimulating Hormone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갑상선 자극 호르몬)은 말 그대로 갑상선을 자극해 갑상선 샘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더 분비하도록 촉진하는 호르몬입니다.

 

TSH 수치가 높다는 말은 갑상선 샘에서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TSH 수치가 낮다는 말은 갑상선 샘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FT4 (Free 4)

 

갑상선 수치를 잴 때 특별히 FT4를 재는 이유가 있습니다. FT4는 다른 수치들보다 좀 더 정확한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T4는 T3로 변환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알기가 좀 더 어렵습니다. T3는 T4와는 다르게 활성화된 상태로 T4보다 5배 정도 갑상선 호르몬으로써의 효력은 좋지만, 반감기가 더 짧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재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FT4는 혈장 단백질과 결합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한 호르몬의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FT4 수치가 낮으면 갑상성 기능 저하증이 있다는 것이고 FT4가 높으면 갑상성 기능 항진증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제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를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정상 갑상선  수치:

 

TSH: 0.5 -5.0 mIU/L

FT4: 0.7 - 1.9 ng/dL

 

갑상선 기능 저하증: 높은 TSH, 낮은 FT4

 

또한, T4나 T3 수치도 낮게 나옵니다.

 

TSH: > 5.0 mIU/L

FT4: < 0.7 ng/dL

 

갑상선 기능 항진증: 낮은 TSH, 높은 FT4

 

또한, T4나 T3 수치도 높게 나옵니다. 

 

TSH: < 0.5 mIU/L

FT4: > 1.9 ng/dL

 

 

오늘은 갑상선 호르몬은 어떤 형태가 있고 우리 몸에서 어떻게 바뀌는지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복용하는 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저는 다음 시간에 뵐께요!

 

Reference:

 

1. Medlineplus.gov

2.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thyroid.org

3. Medscape.com

4. Ross, D. (2017). Laboratory assessment of thyroid function. UpToDate. Retrieved on 7/31/17 from uptodate.com/contents/laboratory-assessment-of-thyroid-function source=search_result&search=thyroid%20hormones&selectedTitle=2~1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