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갑상선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갑상선의 기능과 갑상선 호르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갑상선이란? 

 

갑상선은 우리 몸의 장기 중 하나입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곳으로 몸의 목 기도 앞 아래쪽에 위치해 있고, 나비의 펼쳐진날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가로 세로 5cm 정도 되고 무게 12g-20g 정도 됩니다. 갑상선 뒤쪽에는 4개의 점으로 된 조직이 있고 이 4개의 조직을 부갑상선이라고 합니다. 부갑상선은 우리 몸의 칼슘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갑상선의 기능은?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해냅니다. 갑상선은 크기와 모양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신체 모든 부분의 세포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성장기 발달 과정에 꼭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태아와 신생아의 뇌를 비롯한 성장 발육에 관여를 합니다. 성인에게서는 체온 유지와 몸의 모든 기관이  적절한 속도로 그 기능을 잘할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몸의 세포는 정상 일 때보다 일을 더디게 하게 됩니다. 반면에,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으면  너무 빠른 속도로 몸의 기관들이 일을 하게 되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3. 갑상선 호르몬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갑상선 기능은 뇌 안의 뇌하수체 (the pituitary)라는 기관에서 조절합니다. 뇌하수체에서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thyroid stimulating hormone)을 혈액 속으로 분비합니다. 분비된 갑사성 자극 호르몬 (TSH)는 갑상선으로 가고 갑상선 호르몬을 더 만들도록 합니다. 혈액으로 가는 TSH의 양은 우리 몸에 얼마 정도의 갑상선 호르몬이 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뇌하수체의 역할은 방 온도를 조절해 주는 자동 온도 조절기와 같다고 생각하면 좀 더 쉽습니다. 온도 조절기를 적당한 온도로 세팅을 해놓으면 방 안이 추우면 따뜻해지게끔 열을 내어 방을 따뜻하게 만들고, 집안이 세팅해 놓은 온도보다 높아지면 열을 제공하는 것을 멈추고 온도를 낮추는 것과 같은 방법입니다.

 

우리 몸 혈액의 갑상선 호르몬 (T4, T3)이 정상 수치보다 낮다고 뇌하수체 (the pituitary)가 감지하게 되면 TSH (갑상선 자극 호르몬) 더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더 많이 만들어진 TSH는 다시 갑상선으로 간 다음, 갑상선을 자극하고 갑상선 호르몬을 더 생산하게 됩니다. 갑상선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요오드 (iodine)을 이용해 갑상선 호르몬을 만듭니다. 

 

반대로, 우리 몸에 갑상선 호르몬 (T4, T3)이 정상수치보다 높으면 어떻게 될까요? 뇌하수체 (the pituitary)에서는 이를 감지하고 TSH를 더 이상 생산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뇌하수체는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몸에 정상 수치로 잘 유지되게끔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 수치보다 낮아지게 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hypothyroidism)이 생기게 되고, 정상수치보다 높아지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의 종류는?

 

갑상선 호르몬은 2가지의 다른 형태로 존재합니다. 

 

A. T4 (Thyroxine 티록신)

B. T3 (Triiodothyronine 삼요드티로닌)

 

우리 몸의 혈액에는 T4 (티록신)이 95%이 T3는 약 5%의 비율로 존재합니다. T4가 호르몬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T3의 형태로 바뀌어야 합니다. T4가 T3로 바뀌기 위해서는 T4에 붙어있는 요오드 (iodine)를 제거하면 됩니다. 이렇게 요오드를 제거하여 T3로 바뀌는 과정은 주로 간에서 일어납니다. 

 

혈액 안에 있는 대부부의 갑상선 호르몬은 단백질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오직 작은 양의 갑상선 호르몬만이 단백질이 연결되어 있지 않고 단백질로부터 자유로운 (free)가 되어 우리 몸의 세포 곳곳으로 들어가게 되고 기능을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갑상선이 우리 몸의 어떤 기관인지 또한 어떤 일을 하고 갑상선 호르몬의 형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