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독감 (Influenza)

2022-2023 독감시즌 독감 예방 주사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flu shot)

목차

    독감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2-2023년을 위한 독감 계절을 위한 독감 예방 접종 시 꼭 알고 있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바이러스 구성요소가 바뀌었습니다

    ○ 독감 백신에 들어가는 구성 성분은 매년마다 그 해에 유행할 가능성이 가장 큰 4개의 바이러스를 조합해 만들어집니다. 보통 A 인플루엔자 (A influenza) 2개, B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B influenza) 2개로 구성됩니다. 

     올해는 작년과는 다르게 A와 B 인플루엔자 1개씩 새로운 바이러스가 대체되어 추가 제조됩니다. 

     

    65세 이상인 분들은 이 백신을 접종하세요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면역력이 더 약하기 때문에 독감에 더 취약합니다. 걸려도 더 심한 증상으로 이어지기 쉽고 심하면 입원이나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백신 접종 시 면역력을 더 많이 생기게 해주는 백신이 있습니다. 이 백신은 65세 이상 어르신들만 접종이 가능하고, 다른 독감 백신을 접종해도 무방하지만, 웬만하면 65세 이상 연령대에 맞춰 나온 백신으로 접종하기를 더 권고하고 있습니다. 백신에 들어가는 바이러스 4가지 종류는 다른 독감 백신과 동일하고 다만, 좀 더 도수가 높기 때문에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몸에서 더 증가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5세 이상 어르신들 접종 가능한 백신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루존 높은 도수 4가 백신 (Fluzone high-dose quadrivalent vaccine)

    2. 플루어드 4가 백신 (Fluad quadrivalent adjuvanted flu vaccine)

    3. 플루블록 4가 백신 (Flublok quadrivalent recombinant flu vaccine)

     

    필요하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위의 3가지 중 1개를 선택하여 접종하도록 합니다. 3가지 종류의 백신이 가능하지 않다면 보통 독감 백신으로 접종해도 괜찮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접종 시기가 중요합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접종 시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언제 독감 예방 접종을 해야 하는지 모르거나, 얼마나 오랫동안 효과가 지속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매년 9월에서 10월 사이에는 접종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11월이 넘어가면 굉장히 추워지고 독감이 극성하는 계절이기 때문에 그전에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연령대가 적어도 10월 안에는 접종하기를 권하지만, 부득이하게 11월이나 12월 혹은 그 후에라도 접종을 할 것을 권합니다. 보통 독감이 가장 극성하는 시기는 2월이고 5월까지도 독감에 걸릴 확률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조금씩 다르지만 적어도 6개월 동안은 효과가 지속됩니다. 때문에, 너무 일찍 독감 주사를 접종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시기를 잘 맞춰 접종해야 합니다. 너무 이른 시기에 7월-8월 사이에 접종을 하게 되어버리면, 독감 시즌이 왔을 때 독감 백신 효과가 없어져버려 독감에 그대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9월-10월 사이 예방 접종해야하는 것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어린이는 2번 접종해야 합니다

    독감 예방 접종은 6개월 이상의 연령대라면 누구나 접종이 가능합니다. 6개월-만 8세 사이의 어린이가 처음으로 독감 예방 접종을 한다면 2번 접종해야 합니다. 첫 접종 후 적어도 4주가 지난 후 2번째 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