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NHIS (National Health Interview Survey)에 따르면 미국의 1.6%의 인구 (약 4백만 명 정도)의 성인이 프로바이오틱스나 프리바이오틱스를 한 달 이내에 섭취한 적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성인들 사이에서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양 보조제에 이어 3번째로 많이 복용되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이란 무엇인가요?
박테리아 혹은 미생물을 떠올리면 막연히 우리 몸에 해롭고 질병을 일으키는 나쁜 세균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것은 반은 사실이고 반은 사실이 아닙니다. 균들 중에는 몸을 해치는 균도 존재하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하고 도움을 주는 좋은 균도 존재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는 'Pro"와 'Biotics'의 합성어입니다. "Pro (프로)라는 뜻은 '앞을 향해' '나아가다' '향해가다'라는 의미고, Biotics (바이오틱스)는 '생명'이라는 의미입니다.
WHO (세계보건기구)와 FAO (세계식량기구)에 의하면 프로바이오틱스를 “live microorganisms which when administered in adequate amounts confer a health benefit on the host” (적당한 양을 섭취하였을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균)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프로바이오틱스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모아 놓은 보조제를 말합니다. 이런 유익균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존재이고 다양한 일을 합니다. 몸의 소화를 돕고, 질병을 일으키는 세포를 파괴하기도 하고, 나쁜 세균과 싸우기도 하고, 비타민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프로바이오틱스에 포함된 많은 미생물들은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사는 미생물과 동일하거나 유사합니다.
유익균은 우리 몸 어디에 서식하는 건가요?
보통 좋은 균은 흔히 우리 몸 기관중 장, 그중에서도 대부분 대장에서 대부분 발견됩니다. 대장뿐 아니라, 입안 (Mouth), 질 (vagina), 요로 (Urinary tract), 피부 (Skin), 폐 (Lungs) 등에도 서식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는 어떤 종류의 박테리아가 있나요?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는 프로바이오틱의 특정 종과 균주에 따라 다르고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유익균은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중에는 논란이 있는 균주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흔한 두 가지 유익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Lactobacillus (락토바실러스)
락토바실러스 균종 안에도 다양한 아래와 같은 균주들이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균은 소장 균이라고도 하며, 입속, 소장, 요도, 질 안에서 사는 균입니다.
- L. acidophilus (애시도필러스), L. casei (카제이), L. gasseri (가세리), L. delbrueckii ssp bulgaricus (델브루에키 스브스페시스 불가리쿠스), L. helveticus (헬베티쿠스), L. fermentum (퍼멘텀), L. fermentum (퍼멘텀), L. paracasei (파라카제이), L. plantarum (플랜타룸), L. reuteri (루테리), L. rhamnosus (람노서스), L. salivarius (살리바리우스)
2. Bifidobacterium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도박테리움 균은 주로 대장에서 서식합니다.
- B. bifidum (비피덤), B. breve (브레브), B. longum (롱검), B. animalis ssp. lactis (아니말스렉티스)
그 외에도 3. Lactococcus (락토코커스), 4. Enterococcus (엔터로코커스), 5. Streptococcus (스트렙토코커스) 6. Saccharomyces (사카로마이시스), 7. Escherichia (에스최리치아) 등의 균종들도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은 어떤 효능이 있나요?
우리가 질병이 있거나, 스트레스, 식습관 부족 또는 항생제나 다른 약물로 인해 장에 서식하는 유익균이 고갈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가장 큰 효과 중 하나는 장에 도움을 많이 준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입에서부터 식도, 위장, 소장, 대장과 항문에 이르기까지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약 9m이고 이를 '소화관'이라고 부릅니다. 소화관 중에서도 많은 균들이 장에 서식하고 이를 '장내 세균'이라 부릅니다. 장내 세균은 우리 체내에 있는 세균 중 그 숫자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장내 세균은 장내 세포와 점막 면역체계와 같은 주위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합니다.
장에서는 체내 면역 세포의 70%가 있기 때문에 면역에 있어 중요한 기관입니다. 보통 약 100조 개의 미생물이 건강한 장에 서식하고 유해균을 억제하고 소화 및 영양 흡수를 돕습니다.
무조건 유익균만 서식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여러 균들이 적절하게 조합되어 있어야 건강하다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장에는 적어도 85%의 유익균과 15%의 유해균이 있습니다. 유익균은 소화관의 여러 균들이 균형을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이런 유익균과 유해균이 잘 공존하게 하고 비율을 잘 유지시켜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유익균은 면역력과 염증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에서 비타민을 생성하기도 하고 약물을 분해하고 흡수하는 것을 돕기도 합니다. 항균물질을 생산하여 장을 더 건강하게 하고, 점액물질을 분비해서 나쁜 균이 장점막에 붙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장내 유익균 중의 하나인 Lactobacillus (락토바실러스)는 신진대사를 돕고, 탄수화물을 발효해 젖산 (Lactic acid)를 생성합니다. 젖산은 몸에 해로운 미생물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고, 장내 소화기관에 사는 미생물들의 자연적인 균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소화계에서 독성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특히, 락토바실러스와 바피도박테리움은 산과 항체를 만들어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 B와 K를 생성하고 소장에서 미네랄 흡수를 돕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락토바실러스와 바피도박테리움은 프로바이오틱스로 많이 사용됩니다.
균주의 종류가 다양하고 각 균주에 따라 하는 일이 다양합니다. 전체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주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 효과
1. 박테리아와 관련된 설사
2. Clostridium difficile 감염
3. 변비
4. 항암치료로 인한 설사
5. Inflammatory Bowel Disease (염증성 장 질환)
6. Irritable Bowel Syndrome (과민성 대장 증후군)
7. 여행 중의 설사
구강
1. 충치
2. 잇몸 병
알레르기 관련
1. 코 알레르기
2. 천식
3. 아토피성 피부염
4. 알레르기 예방
다른 관련
1. 여드름
2. 간성 뇌병증
3. 상기도 감염
4. 요로 감염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떻게 섭취할 수 있나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 음료나 프로바이오틱스 보조제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효식품은 다양하게 살아있는 미생물의 성장과 대사활동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발효 식품인 치즈, 김치, 요구르트나 피클에도 좋은 박테리아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발효된 음료수 콤부차 (kombucha)에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낫또, 젓갈류, 두유, 포도주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효된 유제품 중 우유가 포함된 발효 음료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잘 보호해 유익균이 소화계까지 잘 가도록 도와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조제는 살아있는 균을 동결건조 과정을 통해서 안정화 한 다음, 분말형태로 캡슐, 분말가루, 혹은 액체 형태로도 만들어집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조제는 일반적으로 단일 균보다 여러 유익균을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자신에게 맞는 균주와 적정량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시중에 정말 많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나옵니다. 하지만, 시중에 나오는 모든 프로바이오틱스가 다 효과가 좋고 품질이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없습니다. 본인에게 필요하고 잘 맞는 균종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보통 유익균을 동결 건조해서 만드는데 동결 건조하는 과정에서 유익균이 죽지 않고 살아있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에서는 위산이 분비되고, 담낭에서는 담즙이 분비되고, 소장에서는 각종 소화효소들이 나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소화기관을 지날 때 죽지 않고 장까지 잘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장까지 잘 도달시키기 위해 유전자 조작을 하거나 동결 건조한 미생물을 다른 막으로 감싸줍니다.
제품에 따라 복용방법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하게 어느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이 좋다더라! 해서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균주가 들어있는지, 얼마나 들어있는지, 복용량과 복용방법 등에 대해서 잘 숙지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전체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가 무엇인지, 어떤 균주들이 있는지, 효능과 어떻게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프로바이오틱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양한 균주들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전 다음 시간에 뵐게요!
'약 (Medications) > 유산균 프로바이오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란? 효능과 부작용 (4) | 2021.02.25 |
---|---|
프로바이오틱스 종류와 효능 (락토바실러스와 피비도박테리아) (0) | 2021.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