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영유아와 어린이용 알아야할 점 (미국과 한국 비교)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타이레놀 제 2탄! 타이레놀 (아세트아미노펜) 유아용 & 어린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는 신생아 타이레놀과 어린이용 타이레놀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타이레놀 (아세타미노펜)에 여러 가지 감기 성분이 혼합되어 있는 것도 있고 타이레놀 단일 성분만 있는 것도 있습니다. 미국 시중에 나와있는 영유아와 어린이용 타이레놀은 총 7가지 종류입니다. 

 

반면에 한국에 있는 영유아와 어린이용 타이레놀 종류는 3가지입니다. 오늘은 각각 종류를 살펴보고 유아와 어린이에게 복용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미국 영유아와 어린이용 타이레놀 7가지

 

1. Children's TYLENOL cold + cough + sore throat Oral Suspension (어린이용 타이레놀 감기+기침+목 따가움 시럽 물약)

성분: acetaminophen  + dextromethorphan

아세트아미노펜 (160mg) + 덱스트로메톨펜 (5mg) in each 5ml

 

타이레놀 물약 5ml 당 아세트아미노펜 160mg과 덱스트로메톨펜 5mg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타이레놀은 해열제와 진통 완화 역할을 덱스트로 메톨 펜은 기침에 쓰이는 성분입니다. 

 

복용 나이: 4살-11세

 

 

2. Children's TYLENOL cold + cough + runny nose Oral Suspension (어린이용 타이레놀 감기 + 기침 + 흐르는 콧물 시럽 물약)

성분: acetaminophen (160mg) + chlorpheniramine meleate (1mg) + dextromethorphan (5mg) in each 5ml

타이레놀 물약 5ml 당 아세트아미노펜 (160mg) + 클롤페니라민 (1mg) + 덱스트로 메톨 펜 (5mg) 함유되어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해열과 진통 완화

클롤페니라민: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증상에도 쓰이며 감기 증상에도 쓰입니다. 발진이나 알레르기나 감기에 의한 눈물, 눈이 가렵거나 콧물이 흐르거나 기침, 재채기에도 쓰입니다. 

덱스트로메톨펜: 기침 완화

 

복용 나이: 6-11세

 

 

3. Children's TYLENOL cold + flu Oral Supspension (어린이용 타이레놀 감기 + 독감 시럽 물약)

성분: acetaminophen (160mg) + chlorpheniramine meleate (1mg) + dextromethorphan (5mg) + phenylephrine (2.5mg) in eah 5ml

물약 5ml 당 아세트아미노펜 (160mg) +클롤페니라민 (1mg) + 덱스트로메톨펜 (5mg) + 피닐에프린 (2.5mg)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세타미노펜:  해열 진통 완화

클롤페니라민: 항히스타민

덱스트로메톨펜: 기침 완화

피닐에프린 : 코 막힘 완화제

 

복용 나이: 6세-11세

 

 

 

 

4. Children's TYLENOL Chewables 츄어블 (어린이용 씹어먹는 타이레놀)

성분: acetaminophen (160mg) 

아세타미노펜: 해열 진통 완화

 

복용 나이: 2세-11세

 

 

5. Children's TYLENOL liquid medicine reduces fever & relieves pain, flu symptoms, headache & sore throat (어린이용 물약 타이레놀. 열을 낮춰주고 통증, 독감 증상, 두통, 목 따가움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성분: acetaminophen (160mg) in each 5ml

물약 5ml 당 아세트아미노펜 16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복용 나이 : 2세-11세

 

 

6. Children's TYLENOL dissolve packs (어린이용 녹여먹는 타이레놀)

 

성분: acetaminophen (아세타미노펜) 160mg 

 

이 dissolve packs은 새로 나온 어린이용 타이레놀인데요. 타이레놀이 파우더 형태로 팩에 들어있습니다. 한 박스에 18개나 30개 낱개 포장으로 들어있습니다. 낱개 포장을 뜯어서 파우더 가루를 혀 위에 놔두면 자연적으로 몇 초만에 금방 녹아집니다. 이 약의 장점은 물이 필요가 없고 과일맛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먹기가 쉽습니다. 또한 낱개 포장이라 휴대하기도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용 나이: 6세-11세

 

 

7. Infant's TYLENOL liquid medicine relieves babies minor pain, headache, sore throat, and toothache (유아용 물약 타이레놀. 아기들 통증, 두통, 목 따가움, 치통)

 

성분: acetaminophen (아세타미노펜) 160mg in each 5ml

물약 5ml 당 아세타미노펜 160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복용량을 위해서 박스에 복용량 측정 주사기가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복용 나이: 2세-3세

 

 

미국 유아용 어린이용 타이레놀은 좀 더 다양합니다. 기존 타이레놀에 감기나 독감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성분을 더 넣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다른 성분이 첨가된 제품은 복용 나이 때가 조금 달라요. 아세타미노펜 단일품으로도 좀 더 다양하게 나오는데요. 같이 아세타미노펜 제품이라도 어린이용 물약과 녹여먹는 가루약,  그리고 씹어 먹는 제품이 있습니다. 또한 복용량을 재기 쉽도록 같은 용량의 아세타미노펜 단일 물약도 유아용과 어린이용이 따로 나옵니다. 

 

 

 

 

☆ 한국에 있는 타이레놀 영유아와 어린이 타이레놀 3가지

 

 

1.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성분: 100ml 중 아세트아미노펜 (미분화 USP) 3.2g

 

미국이랑 성분 표시 방법이 조금 다르네요. 미국은 5ml 당 아세트아미노펜 몇 밀리그램 (mg)이 있는지 표시가 되어있어요. 모든 타이레놀 물약은 5ml 당 16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100ml (밀리리터) 당 아세트아미노펜 3.2g이 들어있다고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표기 방법이 다를 뿐 계산을 해보면 미국과 한국 둘 다 같은 양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가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현탁액이란 무엇일까요?

 

'현탁 하다'의 의미는 진흙물처럼 작은 알갱이들이 액체 속에 완전히 녹아있지 않고 액체 속에 퍼져있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현탁액은 약 주요 성분을 미세 균등하게 액체 속에 퍼져있는 상태로 만든 것이라 가만히 두면 그 미세한 약 입자들이 바닥으로 가라앉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탁액 (suspension) 약을 쓸 때는 항상 복용하기 전에 잘 흔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2. 어린이 타이레놀 80mg (chewable 츄어블)(씹어먹는 해열 진통제)

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80mg

 

복용 나이: 만 2세-만 12세 (이 가난 아이들)

 

미국 씹어먹는 츄어블 타이레놀은 160mg짜리가 판매되고 있고 한국은 80mg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80mg 츄어블이 있었지만 2017년도에 액체를 먹든, 츄어블을 먹든 간에 복용량을 누구든지 쉽게 알 수 있게 하기 위해 80mg은 생산하지 않고 160mg으로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씹어먹는 츄어블의 장점은  씹어먹으면 금방 녹는다는 것과 과일맛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복용하기 쉽습니다. 씹어서 삼킨 다음엔 물을 마셔도 되고 마시지 않아도 됩니다. 

 

 

 

3. 주니어 타이레놀 160mg (알약으로 된 단일 제품)
성분: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 160mg

 

복용 나이: 만 6세-만 12세 (알약을 잘 삼키는 주니어용)

 

 

 

 

 

아세타미노펜 (acetaminophen) 단일 제품일 경우에 2세부터 복용 가능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미국 소아과 협회에 따르면 4개월 이후의 유아들은 타이레놀 복용이 가능하고 아기의 몸무게에 따라 복용량이 달라집니다. 모든 유아용, 어린이용, 주니어용 타이레놀 박스에 나이와 몸무게에 따른 복용량이 표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나이와 몸무게를 잘 살펴보시고 복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 아이가 기존 나이 때 아이들보다 작거나 아니면 크거나 하면 몸무게에 따라 계산을 해서 복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타이레놀은 아이들은 10-15mg/kg/dose 씩 매 4-6시간마다 복용합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꼐요.

 

 

아이 몸무게가 10kg입니다. 그럼 몸무게 1kg당 10-15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면 되기 때문에 몸무게가 10kg면 100-15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4-6시간마다 복용하면 됩니다. 타이레놀 물약을 복용한다면 이거를 ml (밀리리터)로 환산해야 합니다. 

 

 

한국 타이레놀 물약에는 100ml당 3.2g (= 320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있다고 표시되어있고 미국 타이레놀 물약에는 5ml당 160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있다고 성분 표시가 되어있는데요. 결국엔 같은 양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있는 건데 표기가 다를 뿐입니다. 

 

 

한국 표시된 걸로 ml로 바꿔보겠습니다.

10kg 몸무게의 아이에게 100-150mg 아세트아미노펜 중 나는 150mg을 먹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150mg x  (100ml/3200mg)하면 4.7ml (밀리리터) 정도가 됩니다.

 

 

미국 표시된 걸로 ml로 바꿔볼꼐요

150mg x (5ml/160mg) = 4.7ml (밀리리터)가 됩니다.

 

 

계산해보니 둘 다 같은 용량이 나오죠? 중요한 사실은 아이의 몸무게와 나이에 맞게 용량을 먹어야 하고 내 아이가 또래보다 좀 더 몸무게가 작게 나가거나 많이 나간다고 생각이 들면 계산을 해서 복용시키는 게 좋습니다. 

 

 

어린아이의 타이레놀 최대 하루 가능 복용량은 75mg/kg/day입니다. 몸무게 1kg당 아세트아미노펜 75mg 이 최대 하루 복용 치입니다. 내 아이의 몸무게 x 75mg 하면  내 아이의 최대 하루 가능 복용량이 나옵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면 하루에 5회 이상 복용하지 않습니다. 

 

 

 

 

☆ 타이레놀 물약을 복용할 때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

 

 

1. 유아기와 어린아이의 몸무게는 자주 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레놀이 필요할 때는 꼭 아이 몸무게를 확인하시고 복용하세요.

 

2. 항상 정확하게 복용량을 잴 수 있는 기구를 사용하세요. 보토 타이레놀 물약 안에 유아기는 복용 주사기, 어린아이용은 복용 컵이 들어가 있습니다. ml (밀리리터)를 잘 확인하세요.

 

3. 언제 약을 먹였는지 항상 시간을 확인합니다. 타이레놀은 4-6시간마다 복용하기 때문에 시간 기록을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4. 복용량 10-15mg/kg/도수 기억하세요. 몸무게 1kg 당 10-15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4-6시간마다 필요할 때 복용합니다.

 

5. 하루 최대 복용량 75mg/kg/day입니다. 24시간 동안 1kg 몸무게당 75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혹은 24시간 동안 5회 이상 복용하지 않습니다.

 

6. 타이레놀 단일품을 쓸 때는 2세 이상이라고 되어있지만 미국 소아과 협회에 따르면 4개월 이후부터 복용 가능합니다. 

 

7. 타이레놀 단일품 중 물약과 츄어블 (씹어먹는 타이레놀) 중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가 아직 씹지 못한다면 물약을 쓰면 되고 씹는 게 가능하다면 둘 중에 더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세요. 안정성이나 효과면에서는 둘 다 똑같습니다. 

 

8. 물약은 사용하기 전에 꼭 흔들어 쓰세요!


 

어떠셨나요? 미국과 한국 제품을 비교해보고 유아와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복용할 때 꼭 알아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시간에 더좋은 내용으로 찾아올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