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존슨앤존슨 얀센 (Janssen)코비드-19 백신 혈전 부작용 (접종 중단 권고)

 

존슨 앤 존슨 얀센 업데이트 05/06/2021 (Janssen vaccin updates) 

 

얀센 코비드 백신에 나타난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인 혈액응고에 대해서 접종 중단이 되었었습니다. 이 부작용은 50세 이하의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난 혈소판 감소와 함께 심각한 혈액응고 부작용이었습니다. FDA와 CDC가 검토한 끝에, 얀센 백신 접종 후 받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득이 부작용보다 훨씬 크다고 발표했습니다. 5월 6일 2021년부터 다시 얀센 백신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이 부작용은 50세 이하 젊은 여성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접종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하고, 걱정이 되는 사람들은 얀센이 아닌 다른 코비드 백신을 접종해도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건강/독감 (Influenza)과 코로나 (Covid-19)] - 코비드 백신 얀센 혈액응고에 대한 걱정? 접종전 알아야할 것

[건강/독감 (Influenza)과 코로나 (Covid-19)] - 존슨앤존슨 코비드 백신! (Jonshon & Jonshon covid vaccine) 알아보기

thumnail 존슨앤존슨 얀센 코비드 백신 혈전 부작용 접종 중단 권고

 

 4월 12일 날짜까지 현재 미국에서는 얀센 백신이 680만 회 이상의 백신이 접종되었다고 CDC (미국 질병통제 예방 센터)에서 밝혔습니다. 4월 13일에 CDC와 FDA에서는 얀센 백신의 접종 중단을 권고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접종된 얀센 백신은 약 700만 회입니다. 이 중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백신의 부작용은 희귀하고 아주 심각한 (rare and severe) 혈액응고가 나타난 6 케이스입니다. 

 

FDA ( 미국 식품 의약국)에서는 혈액 응고 사례 6건에 관하여 면밀히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지금 나타난 혈전증은 대뇌 정맥동 혈전증 (CVST)이고  낮은 혈소판 수치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합니다. 이 특정 혈전증은 보통 일반 혈전증이랑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혈전증에 쓰이는 치료제인 헤파린이라는 항응고제를 쓰면 위험할 수 있고 다른 방식의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혈전증이 나타난 접종자는 모두 여성이며 연령은 18-48세입니다. 예방 접종 후 6-13일 사이에 혈전증이 나타났습니다. 

 

CDC는 4월 14일 2021년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에서 얀센 백신 접종 후 혈전증이 나타난 6 사례를 검토하고 ‘잠재적 의미’를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검토 후 추가 지침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 과정이 완료될 때까지는, 얀센 백신 접종 사용을 일시적으로 정지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백신 사용을 중단해야 하는 의무는 아니지만 지금 미국 전역의 주와 도시에서는 당국의 방침을 따르는 분위기입니다. 

 

존슨 앤 존슨 얀센 코비드 백신과 관련된 혈전증은 아스트라제네카 (AstraZeneca)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난 것과 비슷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유럽 및 전 세계에서 승인되었지만 미국 FDA (미국 식품의약국)에 의해서 긴급 승인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아데노바이러스라는 전달체를 이용한다는 공통점이 있고 제조 방식이 비슷합니다. 반면에, 4월 13일 현재까지 화이자 (Pfizer)나 모더나 (Moderna)를 접종한 1억 8천만 명 사람들에게서는 이런 희귀하고 심각한 유형의 혈전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화이자와 모 더 나는 mRNA 방식으로 백신을 제조합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의 제조 방식이 혈전을 일으키는 게 아닌가 하는 의견이 있고 가능성을 두고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나타난 혈전증은 헤파린-유발 혈소판 감소증 (heparin-induced thrombotic thrombocytopenia)과 비슷한 방법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헤파린은 어떤 특정 질환으로 인해 혹은 특정 의료 절차로 인해 혈전이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쓰이는 약입니다. 혈전의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의 피를 묽게 해서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렇게 혈액을 희석하는 헤파린이 오히려 혈소판과 반응을 하여 혈액을 응고하여 혈류를 막는 덩어리가 됩니다. 

 

얀센을 접종한 후에 이러한 비슷한 증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아직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지만 백신을 맞은 소수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혈전의 원인이 예방 접종 후의 매우 드물지만 비이상적인 면역 반응에 의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혈전이 형성되는 명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CDC (미국 질병통제 예방 센터) 따르면 혈전의 부작용을 나타난 6명의 환자 중 1명이 사망하고 1명은 중환자실에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응고 작용은 젊은 사람에게서 발생하며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얀센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 심한 두통, 허리아픔, 심한 복통, 호흡곤란, 다리 부음, 다리 통증, 피부에 작은 붉은 점 (점상 출현)이나 멍이 듦 등 부작용이 일어나면 의사나, 주치의, 클리닉에 빨리 알려 긴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얀센 코비드 백신을 접종한 지 3주가 넘었다면 혈전의 부작용이 생길 확률은 매우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CDC (미국 질병통제 예방 센터)와 FDA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얀센 백신 중단을 권고했고 중단하는 동안 전문가와 과학자들이 데이터를 다시 면밀히 검토하고 새로운 지침서와 권장 사항을 변경하게 될 것입니다. 

 

Reference: 

* CDC website: cdc.go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