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독감과 코로나 (코비드-19)의 차이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다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이제 어느덧 9월이 다가오고 날이 선선해지면 몇 달 사이에 가을 겨울이 오겠네요.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특히나 독감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코로나가 새로운 바이러스이고 독감 바이러스가 극성인 겨울이 되면 이 두 바이러스가 또 어떻게 영향을 끼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독감 (인플루엔자)과 코로나 (코비드-19)의 비슷한 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와 독감(인플루엔자)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코로나 (코비드-19)와 독감 (인플루엔자)는 둘 다 전염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 전염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서로 다릅니다.

 

코로나 (코비드-19)은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SARS-CoV-2) 사스-코브-2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독감은 여러 다른 독감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이 됩니다.

 

독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아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lovestarpharmacy.tistory.com/10

 

독감 증상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아직 장마철이지만 한두달만 지나면 벌써 여름이 가고 가을이 찾아올 거 같아요. 유독 올해는 코비드 19 때��

lovestarpharmacy.tistory.com

 

독감과 코로나에 감염되었을 때 어떤 증상들은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만 보고는 확실히 독감인지 코로나인지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독감이나 코로나에 걸렸을 때 비슷하게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는데요. 그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또는 오한, 기침, 호흡곤란, 피로, 목 따가움, 콧물, 코막힘, 근육통, 몸의 통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어떠한 사람들은 구토와 설사를 더 동반하기도 합니다. 구토와 설사는 주로 어른보다 어린아이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독감인지 코로나인지 확실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통해야 합니다. 코로나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맨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확실한 진단을 위해서는 독감 검사나 코로나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감염되고 나서 얼마나 지나야 증상이 나타나나요?

 

독감: 보통 감염 후 1-4일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코비드: 보통 감염되고 5일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나지만 빠르게는 감염후 2일부터 느리게는 14일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독감보다 시간차가 더 큽니다.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전염이 되나요?

 

 

독감: 대부분의 사람은 증상이 나타나기 보통 1일 전부터 전염됩니다. 가장 전염력이 강할 때는 감염된 후 3-4일 동안이고 아프고 난 후 5-7일(1주일)이 지나도 전염력이 있습니다. 신생아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전염력이 더 길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 (코비드-19): 증상이 나타나기 약 2일 전에도 전염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후 증상이 나타나고 10일 후에도 전염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증상자나 증상이 사라졌다 해도 적어도 10일 동안 전염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독감과 코로나가 전염되는 방법은?

 

코로나와 독감은 둘 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염되는 걸로 감염된 사람과 가깝게 접촉되었을 때 전염됩니다.  (6피트 안=2미터 안)

두 바이러스 다 기침, 재채기, 대화를 할 때 나오는 비말을 통해 전염되는데요. 이 비말이 코나 입을 통해 들어올 수 있습니다. 

 

혹은 물리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이 가능한데요.악수를 한다거나 바이러스가 묻은 표면이나 물체를 만졌다가 내 입, 코 혹은 눈으로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다른 점은?

 

둘 다 비슷한 경로를 통해 전염이 됩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독감보다 더 전염성이 훨씬 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뜻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더 빨리 더 쉽게  많은 사람에게 전염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코로나와 독감의 치료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독감: 독감 치료제로 쓰이는 처방약이 있습니다.  바로 항바이러스 약입니다. 독감이 시작하자마자 빨리 약을 복용하는 것이 제일 효과가 좋습니다. 아프기 시작하고 2일이 지나기 전에 약을 복용하면 발열이나 독감 증상이 좀 더 약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5일 동안 복용합니다. 또한 아픈 시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합병증 또한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약이 타미플루인입니다. 타미플루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맨 아래 포스팅 링크를 참고해 주십시오. 

 

코로나: 아직 확실한 치료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국가의 제조사에서 백신과 치료제를 계발 가운데 있습니다. 계속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새로운 것들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https://www.covid19treatmentguidelines.nih.gov/whats-new/

 

What's new | Coronavirus Disease COVID-19

Read this summary to learn about the key changes and additions to the guidelines, including the latest recommendations on managing COVID-19.

www.covid19treatmentguidelines.nih.gov

 


코로나와 독감 백신은 있나요?

 

독감: 독감 예방접종은 매년 가능합니다. 그 해에 유행할 것 같은 독감 바이러스 3-4를 뽑아 달걀에 배양해  백신을 만드는데요. 백신을 맞고 2주 후면 항체가 생겨 독감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백신을 맞은 후에 효과는 보토 6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하지만 독감 주사를 맞았다고 해서 100%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독감 바이러스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유행할 것 같은 3-4로 만들어진 백신이 아닌 다른 종류의 독감 바이러스로 인해 독감에 걸릴 수 있지만 

증상이 약하거나 좀 더 수월하게 지나갈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코로나 (코비드): 아직 코로나 (코비드)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제조사와 연구원들이 연구 중이고 곧 좋은 소식이 있을 꺼라 기대하고 있어요. 하루빨리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 코로나와 독감에 대해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

 

2020/08/26 - [건강] - 코비드 19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방법

2020/08/26 - [건강] - 독감 증상

2020/08/27 - [건강] - 독감 백신과 독감 예방접종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독감 (인플루엔자)과 코로나 (코비드)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저는 다음 시간에 뵐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