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코로나 (코비드-19)에 취약한 고위험군은? (연령별 입원수와 사망자 수)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Image by Annalise Batista from Pixabay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 (코비드-19)에 특히나 취약한 사람들 그래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령자 (나이가 많은 사람)

2. 특정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

 


Image by Gerd Altmann from Pixabay  

1. 고령자

 

코비드-19으로 인한 중증 질환 위험은 나이가 많을수록 위험도가 높아지고 특히나 나이가 많은 고령자가 가장 위험합니다.

 

 

CDC.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의 자료를 보면 (2020년 6월 6일 주까지의 기준 데이터 자료 분석)

 

https://korean.cdc.gov/img/cdc/KO_90731.jpg

 

나이가 많아질수록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 수가 급격히 많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프에서처럼 85세 이상은 100,000명의 입원자 수당

513 명씩 사망했습니다. 85세 이상은 중증 질환이 가장 큰 연령대입니다. 미국에서 보고된 코비드-19 관련 사망자 10명 중 8명은 65세 이상의 사람들이었습니다. 

 


2. 특정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특정한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연령대에 상관없이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암

 

▶ 만성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 만성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의사가 지시한 의약품과 식단을 계속합니다. ☆ 전에 없었던 증상이나 징후가 있으면 의사에게 바로 연락합니다.

 

▶ COPD (만성 폐쇄성 폐질환) ☆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나쁜 가스나 입자를 흡입으로 인해서 폐가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으로  빨리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 주로 담배를 오래 핀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

(혈액, 골수 또는 장기 이식, HIV 등)

 

▶ 비만인 사람 비만의 기준: 체질량수 BMI가 30 이상인 사람

 

▶ 심부전증, 관상동맥 질환 심근증 등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 당뇨가 있는 사람

 

▶ 만성 간 질환을 가진 사람

 

▶ 천식 (경증에서 중증)

 

▶ 고혈압

 

▶ 치매 등 신경계 질환

 

▶ 임신

 

 

코비드-19는 새로운 감염병이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어떻게 코비드-19에 영향을 끼치는지 어떻게 중증 질환으로 위험을 높이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자료가 부족합니다.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covid-data/investigations-discovery/hospitalization-underlying-medical-conditions.html      코비드-19에 걸렸을 때 기절 질환이 없는 사람보다 위의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입원할 위험 정도 

 

CDC (미국 질병 통제 예방)에 따르면 위의 표처럼 특정한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중증질환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할 확률이 더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천식이 있는 사람은 코비드로 인해 중증질환이 될 위험이 1.5배, 고혈압은 3배, 비만인 3배, 당뇨 있는 사람은 3배, 만성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4.5배, 심각한 비만인은 4.5배 정도 높아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기저질환을 2개, 3개 이상 가지고 있다면 그 위험도는 더 높아집니다. 2개의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은 4.5배, 3개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5배 정도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거기에다가 나이까지 많은 고령자라면 위험도는 더 높아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특히 나이 많은 고령자와 특정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가능하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해야 한다면 꼭 아래의 사항을 지키도록 합니다. 아래의 사항은 꼭 고령자와 특정 기저질환 사람뿐 아니라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 손을 자주 씻습니다. (물과 비누로 20초 이상)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손톱 구석구석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 물과 비누가 없는 경우에는 60% 이상의 알코올이 함유된 손세정제 사용하도록 합니다. 

 

☆ 60% 이하의 알코올이 든 손세정제는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가 없음을 기억하세요!

 

☆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절대! 만지지 않습니다. 

 

☆ 사람들과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꼭 실천합니다. (6피트 이상= 2미터 이상)

 

☆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팔꿈치 안쪽에 얼굴에 대고 하도록 합니다. 

 

☆ 재채기 기침할 때 항상 코와 입 가리도록 합니다. 

 

☆ 자주 만지는 물건은 매일 청소하고 소독하도록 합니다. 

 

이 점들을 유의해주세요.

 


오늘은 코비드-19 (코로나 바이러스)에 좀 더 취약한 중증질환으로 갈 위험이 높은 위험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힘든 이 시간들을 잘 이겨내어 하루빨리 모두가 안전한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