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코비드-19 (Covid)

코비드 19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방법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2020년도 전 세계가 코비드 19 팬데믹으로 인해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코비드-19는 새로운 바이러스라 지금도 여전히

어떤 바이러스인지 정확히 다 알지 못하고 백신과 치료약이 여러 나라에서 계발 중에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사실들이 계속 발견이 되고 있기 때문에 어제 알았던 내용이 더 이상 사실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코비드 19에 대해 계속 수시로 업데이트된 내용들을 믿을만한 곳에서 잘 보고 모두들 안전에 유의해야 할 때입니다.

 

 

오늘은  코비드 19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고 코비드-19의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비드 19) 이란  무엇인가요?

 

Photo by cottonbro from Pexels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예전에 없었던 말 그대로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입니다.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전에도 있었고 많은 종류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나타난 COVID-19는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입니다.

 

2020년 2월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중국 우한에서 최초로 확인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을 유발하는 감염증에 대해 공식 명칭을 발표했습니다.

 

이 명칭이 COVID-19 (코비드 19)입니다.

 

코비드-19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줄임말입니다.

 

COCorona (코로나)

VIVirus( 바이러스)

DDiease (질병)

숫자 19 2019년 연도

 

를 나타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코비드 19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감염됩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혹은 서로 대화를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전염됩니다. 이 호흡기 비말이 사람의 코나 입에 묻거나 호흡을 통해 폐에 전염됩니다

 

. 또는 이 바이러스가 포함된 호흡기 비말이 어떤 물체의 표면에 있을 수도 있는데요. 얼마의 기간 동안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 표면에 아직까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만 진 후에 자신의 입이나 코를 만졌을 때 COVID-19 (코비드-19)에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표면인지에 따란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이 다릅니다.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 스틸에서는 2-3일 정도, 골판지에서는 최대 24시간 정도, 구리에서는 4시간 정도 생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면을 알코올로 하루에 몇 번 잘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공기전염을 통해서도 전염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있다고 보이고 있습니다. 공기전염이라 함은 공기 중에 있는 바이러스가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공기전염에 의한 가능성은 더 많은 연구와 검토가 장시간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는 3시간 정도 공기에서 살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폐쇄적이고 환기가 안 되는 장소라면 그 위험도가 더 올라갈 수 있는데요.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공기전염도 염두에 두고 주의해서 생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코비드-19에 감염된 사람 중에 증상이 있는 사람뿐 아니라 무증상인 사람들도 바이러스 전이가 가능하다고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나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이 더욱 가까울수록 전파 위험이 높습니다. 안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비드-19 (COVID-19)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인가요?

 

 

 

코비드-19 (COVID-19)에 감염된 사람 중에 증상이 없는 (무증상)인 사람부터 경증 또는 아주 심각한 중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이는 가장 많은 증상으로는 발열 또는 오한, 기침, 피로, 두통, 코막힘, 콧물, 설사, 메스꺼움, 구토, 호흡곤란, 피로, 몸살, 탈모, 미각 또는 후각 상실, 가슴통증, 혼란 증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 위에 증상들 말고도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서 봐야 하는 것은 코비드-19 환자들 중에 맛을 느끼지 못하거나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갑자기 호흡 곤란이 심해지거나, 지속적인 가슴의 통증이나 압박감, 깨거나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없거나, 입술이나 얼굴이 푸르게 되거나, 정신적으로 혼돈이 심해지면 응급 경고 징후입니다. 이럴 땐 바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CDC에서 제공하는 코로나바이러스 (코비드-19) 증상 포스터를 같이 첨부해 드립니다.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한국말도 제공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downloads/COVID19-symptoms-korean.pdf

 


다음은 집에서 호흡계 관련 증상을 관리하는 10가지 방법을 미국 CDC에서 포스트 한 내용입니다.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downloads/10Things-korean.pdf

 


 

그렇다면 코비드-19을 예방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hoto by Tim Mossholder from Pexels,Photo by Anna Shvets from Pexels,Photo by cottonbro from Pexels

 

서로의 안전을 위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을 팔로 가리고 기침을 하고 마스크를 꼭 써야 합니다. 마스크를 쓰기 전에 꼭 손을 씻고

또한 마스크를 끼고 마스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사회적 거리두기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6피트 (2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합니다. 

 

 

또한 손을 자주 씻는 것 또한 너무나도 중요한데요.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는 것은  가장 중요한 예방방법 중 하나입니다.  손을 씻을 때는 20초 이상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는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 손목, 손톱까지 구석구석 비누로 잘 문질러 씻어주세요. 바이러스가 손톱 사이에 있을 수 있습니다. 

 

 

비누와 물이 없을 경우에는 최소 60% 이상의 알코올이 함유된 손소독제를 사용하십시오. 60% 미만의 알코올이 함유된 소독제는 바이러스를 죽이는데 효과가 없습니다. 표면이나 물체를 적어도 60% 이상 알코올이 함유된 알코올로  닦아주는 것 또한 너무 중요합니다.

 


코비드-19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다른 포스팅들입니다. 

 

https://lovestarpharmacy.tistory.com/8

 

코로나 검사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2020년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 (코비드 19)으로 인해 전 세계 모두가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데요. 제가 있는 미국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코��

lovestarpharmacy.tistory.com

https://lovestarpharmacy.tistory.com/12

 

독감과 코로나 (코비드-19)의 차이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다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이제 어느덧 9월이 다가오고 날이 선선해지면 몇 달 사이에 가을 겨울이 오겠네요. 올��

lovestarpharmacy.tistory.com

https://lovestarpharmacy.tistory.com/13

 

코로나 (코비드-19)에 취약한 고위험군은? (연령별 입원수와 사망자 수)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 (코비드-19)에 특히나 취약한 사람들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령자 (나이가

lovestarpharmacy.tistory.com


 

오늘은 코비드-19에 대해서 코비드-19이 무엇인지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서로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데요. 나 개인이 할 수 있는 마스크 착용, 손 자주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등

잘 지킴으로 서로 이 시기를 잘 극복해나가길 바라봅니다. 얼른 소소한 일상들을 자유롭게 누리던 때로 돌아갈 수 있길!  모두들 건강하세요!!

저는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