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고 오늘 첫 동영상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목소리도 너무 갈라지고 제 목소리 같진 않지만 진짜 더 수정하다가는 쓰러질 거 같아서 용기를 내어 우선 올려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하다 보니 정말 이 짧은 동영상 하나 만드는데 한 달은 걸린 거 같습니다. 파워포인트 만드는 것부터, 녹음, 유튜브 채널 개설, 배너, 로고, 썸네일, 인트로 만들기, 노래 입히기, 더빙하기 등등 어느 하나 쉬운 게 없네요. 정말 유튜브 하시는 분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영상 하나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이 참 크다는 것을 알았어요.
패시브 인컴 + 새로운 도전 +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생각하다가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이 블로그는 약과 건강만 다루는 블로그라 자주 올리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정보를 모으고 정리하고 또 정확하고 좋은 정보를 나누고 싶은 욕심은 컸는데 블로그 자체가 재미있는 내용이 아니라 묵직한 느낌이라 뿌듯하기도 하지만 부담감이 있던 것도 사실이었던 거 같습니다.
우선은 올려보는데 동영상 자체는 세련되지도 않고 임팩트가 있기에는 아직 부족하지만 내용은 충실히 담았으니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힘을 빼고 가볍게 올려보자 했는데 기본적인 것들만 갖추는데도 쉽지 않네요.
채널 이름은 [하와이 약사]입니다. 하와이에 살고 있진 않지만 제가 하와이를 너무 좋아하고 인연이 있는 곳이라 채널 이름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
https://youtu.be/VFKoq5 PPZ8 s
Slide 1: 주제 소개
오늘은 대상포진 예방접종 두 개, 조스타박스와 싱 그릭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개가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상포진 백신 두 개입니다. 오늘은 이 두 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 록 하겠습니다.
Slide 2: 조스타박스
조스타박스는 2006년도에 처음 나와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0년부터 사용되기 시작됐어
요.
그러다가 2017년도에 싱 그릭스라는 새로운 대상포진 백신이 나왔습니다. 2020년까지는 두 개가 같이 사용돼 다가 2010년 7월 1부터는 조스타박스는 완전히 중단이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싱 그릭스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싱 그릭스는 현재 조스타박스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싱 그릭스만 쓰고 조스타박스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굉장히 간단합니다. 그 이유는 효과율이 훨씬 좋고 효과 기간이 훨씬 길기 때문입니다. 또 접종받아야 하는 사람에 대해 제한이 거의 없어요. 그럼 하나씩 한번 알아볼게요.
Slide 3: 조스타박스 인포
먼저 조스타박스는 생백신입니다. 생백신은 쉽게 말하면,,,,살아있는 바이러스를 굉장히 아주 약하게 희석해서 만든 백신이에요. 아주 묽게 만들어서 접종을 하면 몸에서 충분한 면역이 생길 수 있게 합니다.
접종 방식은 피하 투여를 합니다. 피하 투여라는 말은 피부층 바로 아래에 있는 진피와 표피 사이에 주사를 놓는 거를 말합니다.
접종은 평생 1회 접종하면 됩니다.
접종 연령은 60세 이상입니다. 60세 이상이면 고 위로부터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50세 이상인 분들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더 이상 미국에서는 쓰지 않지만 미국에서 사용되었을 때도 50세-59세 사이이신 분들도 어떤 이유에서 접종을 해야겠다고 의사와 상담과 진료를 통해 판단이 돼 어서 처방전을 가지고 오면 약국에서 접종이 가능했습니다. 60세 이상인 분들은 처방전이 필요 없었습니다.
이거는 지금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접종 연령은 60세 이상이지만 의사와 상담을 해서 접종을 해야겠다고 판단이 되면 50-59세 사이도 접종 가능합니다.
Slide 4 조스타박스 예방률
조스타박스 백신 예방률을 보면 60세 이상 평균 예방률은 51%입니다.
조금 있다가 비교를 해보겠지만 그렇게 높은 예방률이 아닙니다. 거의 반 정도만 예방이 가능하다는 거죠.
그리고 나이가 더 많으신 분들, 더 늦게 맞게 되면,
50-59세는 70%,
60-69세 64%
70-79세 41%
80세 이상이신 분들은 접종을 하셔도 18% 밖에 예방이 되지 않습니다.
예방률을 보면 많이 높지는 않고, 늦게 접종할수록 예방률은 떨어집니다. 조스타박스를 접종하기에 가장 적합 한 나이는 60세-69세입니다. 그중에서도 60세 넘어서자마자 맞으시는 게 60대 60 후반에 맞으시는 거보다 더 좋겠습니다.
예방률을 보면 50-59세가 가장 높은지만 접종 연령이 60세 이상이신 분들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다음 효과 기간과 연관이 되기 때문인데요.
아래에 보이듯이 조스타박스의 효과 기간은 5년 5 더 오래가면 8년까지 8 갑니다. 그 후에는 예방 효과가 거의 소멸되고 없어집니다.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약해지면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더 커집니다. 조스타박스는 평생 한 번 접종하는 건 데, 효과가 5-8년 정도 가게 되면 너무 이른 나이에 접종을 하게 되면 빨리 효과가 없어지겠죠. 예를 들면 50세 에 접종을 해서 효과가 최대 8년까지 간다고 하면 58-60세쯤이 되면 백신 효능이 거의 사라지고 대상포진 바 이러스에 그대로 노출되게 됩니다. 건강할 때는 괜찮지만 나이가 더 들어가고 면역력이 약해지면 방어를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이거는 평생 한번 접종이기 때문에 그 접종 시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때문에 50-59세가 접종 시 예방률이 가장 높다고 해도 접종 연령이 60세 60 이상인 거는 바로 이 이유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률은 67%입니다. 67%입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 후에 생길 수 있는 만성 신경 통증입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했을 때 빨리 치료를 해야 하는데 시기를 놓치면 치료 효과도 놓치고 몸의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생길 확률이 커지고 이 신경통은 평생 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생길 확률을 67% 정도 예방해줍니다.
Slide 5 접종하면 안 되는 사람들
조스타박스를 접종하지 말아야 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젤라틴, 항생제인 네오마이신, 또 대상포진 백신에 들어가는 어떤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입니다.
두 번째는 면역력이 너무 약한 사람들입니다. 스테로이드를 오랫동안 복용한 사람, 특정한 암 치료를 받는 사람, 후천성 면역 결핍증 (HIV)가 있는 사람, 활동성 결핵 환자들은 접종하시면 안 됩니다.
세 번째는 현재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경우입니다.
대상포진이 깨끗하게 낫고 나서 시간이 지난 후에 접종하면 됩니다. 대상포진을 앓고 나면 항체와 면역력이 있는 상태기 때문에 다 나은 후 6개월에서 12개월 후에 접종하면 됩니다.
네 번째는 임산부입니다. 임산부는 접종하지 않습니다.
Slide 6 싱 그릭스
다음은 싱 그릭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싱 그릭스 제조사는 GSK입니다. 2017년도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싱 그릭스는 조스타박스와는 다르게 재조합 사백신입니다. 재조합 사백신은 쉽게 말하면 살아있는 백신을 가지 고 만든 것이 아니라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서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쪼개고 재조합해서 비활성 상태의 항원으로 만든 백신입니다. 이 항원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 항체를 만들어 대상포진에 대한 면역력 이 생기게 되는 거죠.
싱 그릭스는 근육 투여 주사입니다. 접종은 총 2번 접종합니다. 1차 접종 후 2-6개월 사이에 2차 접종을 합니 다. 2차 접종은 2-6개월 사이 아무 때나 맞으면 됩니다.
접종 연령대는 50대 이상입니다. 이 백신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접종 가능합니다.
Slide 7 대상포진 예방률
대상포진 예방률을 보면 조스타박스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50세 이상 평균 대상포진 예방률은 95% 이상
입니다. 조스타박스가 평균 예방률이 50% 정도니깐 효과가 엄청나죠.
연령대별로 보면 50-59세: 97% 70-79세: 91%
80-89세: 89%입니다.
그리고 싱 그릭스는 시간이 지나고 나서도 효과가 감소율이 적습니다. 4년 후 평균 예방률이 88%입니다. 5년- 8년이 지나면 효과가 거의 없어지는 조스타박스에 반해 효과가 좋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예방률도 88% 정도입니다.
이 조스타박스와 싱 그릭스 비교해봤는데요. 아직 한국에는 싱 그릭스가 없지만 연령대가 되시면 조스타 박스를 접종하시고 나중에 한국에 싱 그릭스가 들어가게 되면 다시 접종하면 됩니다. 제가 뉴스를 좀 살펴보니 깐 지금 GSK에서 한국 식품의약청에 승인 허가 신청서를 접수한 상태더라고요. 조만간 허가가 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처음 미국에 사용되기 시작했을 때도 접종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데 물량이 모자라서 오랫동안 기다려야 하는 시기가 있었어요.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원하면 바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수요가 많고 지금 미국과 유럽에서 승인이 되고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물량에 대한 부분만 해소가 된다 면 한국에서도 머지않아 곧 사용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미국에 계신 분들도 접종 나이가 되셨으면 꼭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접종하고 나서 몸이 며칠 동안 아플 수가 있는데 그게 걱정이 돼서 미루시는 분들이 꽤 되세요. 아니면 대상포진에 대한 위험성을 감지를 못하고 그냥 미루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평생 1번 접종하면 높은 예방률로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고 접종하고 나서 대상포진에 걸려도 증상이 약하고 부드럽게 잘 지나갈 수 있습니다. 꼭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 싱그릭스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강/대상포진 (Shingles)] -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자주받는 질문 12개 (Q&A)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요.
다음 시간에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다양한 질환 > 대상포진 (Shing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자주받는 질문 12개 (Q&A) (0) | 2021.08.08 |
---|---|
[싱그릭스 2편] 싱그릭스 (Shingrix)에 대한 궁금증 알아보기! 자주하는 질문과 답! 알려드립니다. (6) | 2020.11.22 |
대상포진 처방약 (아시클로버, 팜시클로버, 발라시클로버)에 대해 알아봐요! 효능, 복용법, 그리고 부작용은? (0) | 2020.09.01 |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13) | 2020.08.29 |
대상포진 예방 접종 (조스타박스와 싱그릭스) 종류, 효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아요! (1) (0) | 2020.08.28 |
대상포진 (Shingles)의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0) | 2020.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