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대상포진 (Shingles)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자주받는 질문 12개 (Q&A)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매번 말해도 부족할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백신 접종입니다. 미국에서는 싱그릭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대해 많은 질문들이 있으시고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이 많으신 거 같아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접종 받으시기 전에 이것만은 꼭 알고 접종 받으셔야 합니다. 

 

https://youtu.be/CDLHJF9zIfs

 

1. 싱그릭스 (shingrix)는 몇 번 접종해야 하나요?

 

싱그릭스는 2번 접종하는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2. 몇 살부터 싱그릭시는 접종이 가능하나요? 

 

50세 이상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 위로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3. 싱그릭스를 1차 접종한 다음에 2차 접종은 언제 해야 하나요?

 

2차 접종은 1차 접종 후 2-6개월 사이에 접종하도록 합니다. 2-6개월 사이 아무 때나 접종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내가 1월 1일에 1차 접종을 했다면 2차 접종은 3월 1일 - 7월 1일 사이에 2차 접종을 하면 됩니다.

 

4. 2차 접종을 하는 걸 잊어버려서 6개월이 지나버렸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2차 접종을 해야 하는데 1차 접종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버렸다면, 나중에 생각이나 그 시기에 가능한 한 빨리 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2차 접종을 늦게 접종했다고 해서 다시 1차 접종부터 다시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2차 접종 한 번만 더 하시면 됩니다. 

 

5. 예전에 조스타박스를 접종했습니다. 다시 싱그릭스를 접종해야 하나요?

 

네, 예전에 조스타박스를 접종했다 하더라도 다시 싱그릭스를 접종해야 합니다. 

 

6. 조스타박스를 예전에 접종 하 했는데 다시 싱그릭스를 맞으려면 얼마나 기다렸다 접종해야 할까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조스타박스를 접종하고 5년이 지난 후에 접종하면 때, 싱그릭스는 안전하고 면역력이 생기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조스타박스를 접종하고 나서 5년 이내에 싱그릭스를 접종하는 것에 대해서는 연구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조스타박스를 접종하고 5년 안에 싱그릭스를 접종하게 되면 더 안전하지 않다거나 효과가 더 없다거나 하는 연구결과도 없고, 이론적으로도 우려가 될만한 부분이 없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5년이내에 싱그릭스를 접종해도 된다고 보고있습니다. 특히 환자의 연령이 70세 이상이라면 조스타박스 접종하고 나서 5년이 지나지 않아도 싱그릭스를 접종하는게 더 좋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층은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CDC에 따르면 조스타박스를 접종하고 적어도 8주는 기다린 후에 싱그릭스를 접종하라고 되어있습니다. 

 

7. 싱그릭스를 다른 백신이랑 같은 날 접종해도 되나요?

 

네, 괜찮습니다. 싱그릭스는 살아있는 백신 (live vaccine)이 아니고 비활성화 상태인 백신 (inactive vaccine)이기 때문에  다른 비활성화 상태인 백신이나 살아있는 다른 백신 종류와 같은 날 접종해도 괜찮습니다. 같은 날 대상포진 백신인 싱그릭스와 다른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다면, 각각 다른 팔에 접종하도록 합니다. 1개는 오른쪽 팔, 다른 1개는 왼쪽 팔에 접종하도록 합니다. 

 

8.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면역 저하가 있는 사람도 싱그릭스를 접종해도 되나요? 

 

조스타박스는 살아있는 백신이기 때문에  면역 저하자는 접종하면 안 됩니다. 

 

싱그릭스는 살아있는 백신이 아니라 비활성 상태의 백신이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면역 저하가 있는 사람들도 접종하면 안전합니다. 하지만 싱그릭스가 면역 저하인 사람들에게 어떻게 잘 작용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연구결과나 정보가 아직은 없습니다. CDC (미국 질병통제센터)와 ACIP (미국 예방접종 자문위원회)에서는 싱그릭스는 경증의 면역저하인 사람들은 접종을 권하고 심각하거나 매우 약한 면역 저하자인 사람들에게는 접종을 권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낮은 용량의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거나 면역 저하인 질병에서 회복이 된 사람, 면역 억제가 예상 가능한 사람들은 접종을 해도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본인이 접종을 해도되는지 아닌지에 대해 확실하지 않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면 도움을 받을수 있겠습니다. 

 

9. 코비드-19 코비드 때문에 걱정이 많은데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미뤄야 할까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조스타박스는 60세 이상 (한국에서 사용), 싱그릭스 50세 이상 (미국에서 사용)이고, 이는 어르신들에게는 필수 백신 예방 접종입니다. 때문에, 코비드-19라는 이유로 그 접종시기를 미루거나 접종하지 않거나 하면 안 됩니다. 물론, 코비드에 지금 걸린 상태라면 다 깨끗이 낫고 나서 접종해야 합니다. 그것이 아니라 막연한 걱정 때문이라면 접종을 미루거나 하지 않을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10. 코비드-19 백신이랑 싱그릭스를 같은 날 접종해도 되나요?

 

이론상으로는 싱그릭스는 살아있는 백신이 아니라 비활성 상태인 백신이고 코비드 백신이랑 같이 접종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코비드 백신과 다른 예방 백신들의 동시 접종에 대한 안정성이나 유효성에 대한 자료가 아직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동시 접종을 권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어느 걸 먼저 접종하던지 적어도 2-3주가 지난한 후에 다른 백신 접종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싱그릭스 1차를 먼저 접종했다면 적어도 2-3주가 지난 후에 코비드 접종을 합니다. 코비드 백신 접종을 먼저 했다면 마찬가지로 2-3주가 지난 후에 싱그릭스를 접종하도록 합니다. 

 

11. 대상포진을 한번 앓은 적이 있는데 다시 싱그릭스를 접종해야 하나요? 

 

네, 접종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을 한 번 앓았다 하더라도 미래에 대상포진이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싱그릭스를 접종하면 대상포진에 걸릴 재발률을 낮춰주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앓은 후에 얼마나 지나고 싱그릭스 백신을 접종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간은 제시된 것이 없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대상포진에 걸렸다면 확실히 깨끗하게 다 나은 후에 싱그릭스를 접종하도록 합니다. 

 

12. 임신이나 모유수유 중인 사람도 싱그릭스를 접종해도 되나요?

 

임산부나 모유 수유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연구된 것이 없습니다. CDC에 따르며 임산부나 모유 수유하는 사람은 접종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