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대상포진 (Shingles)

대상포진 예방 접종 (조스타박스와 싱그릭스) 종류, 효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대상 포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상포진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lovestarpharmacy.tistory.com/20

 

대상포진 (Shingles)의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Varicella-zoster virus) 로 인해 피부에

lovestarpharmacy.tistory.com

오늘은 대상포진의 예방접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백신의 종류,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백신 종류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조스타박스 (Zostavax) - 한국 국내에 있어서 접종 가능합니다.

2. 싱그릭스 (Shingrix) - 한국에 아직 안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조스타박스 (Zostavax)는 한국에서 쓰고 있는 대상포진 백신입니다. 2006년도에 처음으로 나온 대상포진 백신이기도 해요.

싱그릭스 (Shingrix)는 아직 한국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미국에서는 사용 중에 있습니다. 싱그릭스는 2017년도에 만들어졌습니다.

 

두 백신중  싱그릭스를 조스타박스보다 더 선호합니다. 싱그릭스가 효과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조스타박스는 2020년 7월 1일 날짜로 더 이상 판매되지 않습니다.

 

오늘은 한국에서 쓰이고 있는 조스타 박스에 대해 먼저 알아볼게요!

 

 

 

 

 


1. 조스타박스 (Zostavax)

조스타박스 백신은 생백신입니다.

 

여기서 생백신이란 쉽게 말하면,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아주아주 약하게 희석해 만든 백신입니다. 한국에서는 SK 메디칼에서 스카이 조스터라는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조스타박스는 피하투여합니다. 피하 투여 의미는 피부 바로 밑에 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알아두어야 할 조스타박스 포인트!

 

☆ 60세 이상의 사람이 접종합니다.

 

☆ 싱그릭스보다 효과가 더 약합니다.

 

☆ 대상포진 예방 확률은 51%

 

☆ 대상포진 후 생길 수 있는 신경통 예방 확률은 67% 정도 됩니다.

 

☆ 접종 횟수는 평생 1회입니다.

 

☆ 60세 이상의 나이는 다 접종하시고 60세 위로의 나이 제한은 없습니다.

 

☆ 대상포진에 걸렸던 경험이 있어도 접종합니다. 그 이유는 미래에 다시 대상 포지에 걸릴 위험도를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 조스타 박스는 FDA (미국 식품 의약국)에서 50세 이상 어른을 위해 허가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조스타 박스 백신은 그 효과가 5년밖에 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60세 이전에 접종하게 되면 나중에 나이가 더 들어 면역력이 약해져 대상포진에 잘 걸릴 상황이 되었을 때 전에 접종했던 백신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대상포진에 더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조스타박스를 접종하면 안 되나요?

 

젤라틴이나 항생제 네오마이신 혹은 대상 포진 백신 성분에 심각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접종하시면 안 됩니다. (의사와 상의해주세요!)

 

면역력이 너무 약한 사람들 ( 스테로이드 약으로 인해 면역력이 아주 약한 사람, 특정한 암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 후천성 면역 결핍증(HIV)은 의사와 상의해주세요!

 

현재 대상포진을 경험하고 있을 경우에는 대상 포진이 다 나은 후에 접종해야 합니다.

 

 


조스타 박스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가벼운 부작용에는 맞은 부위에 홍반, 쓰라림, 가렵거나 조금 부을 수도 있어요. 두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벼운 부작용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혹은 감기나 몸살 기운 비슷한 증상이 약간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접종 후에 심각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두드러기, 얼굴이나 목이 붓거나 호흡곤란, 심장이 빨리 뛰거나, 어지러울 수도 있어요. 이런 심각한 알레르기 부작용은 접종 후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이 지나 나타나기도 해요. 이럴 때는 꼭 응급실이나 119를 부르시길 바랍니다.

 


 

다음 아래는 CDC (미국 질병 통제예방센터)에서 제공하는 조스타 박스에 대한 설명이에요.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https://www.immunize.org/vis/korean_zoster_live.pdf


오늘은 대상포진 예방 접종 종류 중에 조스타박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스타박스가 어떤 백신인지 그 효능과 부작용까지 살펴보았는 데요. 다음 포스팅에는 지금 현재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싱그릭스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