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대상포진 (Shingles)

[싱그릭스 2편] 싱그릭스 (Shingrix)에 대한 궁금증 알아보기! 자주하는 질문과 답!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예전 글에 대상포진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대상포진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시고 새로 나온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Shingrix)에 대해 예전 백신과는 어떤 점이 다른지에 대해 헷갈려하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대상포진과 조스타박스 그리고 싱 그릭스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08/29 - [건강] -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싱그릭스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전 시간에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인 조스타박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스타박스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

lovestarpharmacy.tistory.com

2020/08/28 - [건강] - 대상포진 예방 접종 (조스타박스와 싱그릭스) 종류, 효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아요! (1)

 

대상포진 예방 접종 (조스타박스와 싱그릭스) 종류, 효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대상 포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상포진 증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

lovestarpharmacy.tistory.com

 

 


 

오늘은 싱그릭스 (Shingrix) 에 대해 많이 물으시고 궁금해하는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럼 한 번 볼까요?

 

 

1. 싱그릭스 접종 연령대가 어떻게 되나요?

 

싱그릭스는 50대 이상인 분들이 접종합니다.

 

 

2. 싱그릭스는 위로 나이 제한이 있나요?

 

아닙니다. 50대 이상인 사람은 누구나 접종 가능하고 위로는 나이 제한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80대 이상이고 심각한 질병이 없다면 접종하면 됩니다. 하지만, 내가 심각한 질환이 있고 복용해야 하는 약이 많다면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3. 대상포진이 걸린 적이 있는 50대 미만인 사람은 접종해도 되나요?

 

젊은 사람이라도 면역력이 약하면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한번 앓고 나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 속에 잠재되어 있다가 다시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에 걸렸다가 나으면 몸에 항체가 생깁니다. 대상포진에 걸리면 IgG와 IgM이라는 2가지 항체가 생깁니다. 항체는 발진 후 2-5일 후에 생기기 시작하고 2-3주 후에 가장 수치가 높아집니다.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IgM 항체는 그 대상포진 걸린 후 급격하게 수치가 감소하고, 1년이 지난 후에는 거의 사라집니다. 반면에, IgG 항체 수치는 천천히 감소하고, 대상포진 걸린 후 몇 년이 지나도 존재합니다. 

 

건강한 젊은 사람이라면 면역력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 비해 더 좋고, 대상포진에 걸렸다 하더라도 몇 년 안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50세 미만인 사람이 대상포진을 예방 접종했을 때에 얼마나 효과가 좋은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CDC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 따르면 공식적으로 50세 이상인 사람에게 대상포진 싱그릭스 (Shingrix)를 권하고 있습니다. 

 

 

 

 

4. 싱그릭스 1차 접종 후, 2차 접종을 잊어버리고 못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싱그릭스는 2번에 걸쳐 접종합니다. 1차 접종 후, 2-6개월 사이에 2차 접종을 합니다. 6개월이 지났는데도 2차 접종을 하지 못했다면, 기억이 난 후에 빠른 시일 내에 2차 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다시 처음부터 1차 접종을 새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2차 접종만 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6개월 이후에 2차 접종을 하게 되었을 때, 접종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없고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정확하게 1,2차를 잘 접종했을 때보다 더 높아질 수 있고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1차 접종 날짜를 잘 기억해두었다가 2차 접종을 꼭 2-6개월 사이에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가지고 오는 것이니 이 점을 꼭 기억하도록 합니다. 

 

 

5. 싱그릭스 1차 접종 후, 2-6개월이 아닌 1개월이 안 됐을 때 2차 접종을 했습니다. 어떡해야 하나요?

 

CDC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에 따르면 1차 싱 그릭스 접종 후, 4주 미만 (1개월 미만) 일 때 2차 접종을 했다면, 이것은 2차 접종으로 생각하지 않고 무효가 됩니다. 다시 2차 접종을 해야 합니다. 무효가 되는 2차 접종했던 날로부터 2개월 후 다시 접종을 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면,  

 

싱그릭스 1차 접종 날짜: 1월 1일 2021년

싱그릭스 2차 접종 한 날짜: 1월 25월 2021년 

 

1차 접종 후 2-6개월 사이에 2차 접종을 해야 하는데 4주 (1개월)가 안돼서 2차 접종을 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1월 25일에 맞은 2차 접종은 무효가 됩니다. 다시 2차 접종을 해야 합니다. 2차 접종 날짜는 무효 접종이 된 1월 25일 2021년으로부터 2개월 후에 접종하도록 합니다. 

 

 

새로운 싱그릭스 2차 접종 날짜: 3월 25일 이 2021년 후가 됩니다. CDC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무효 접종 날짜로부터 2개월 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최소 허용 시간 간격은  무효 접종 날짜로부터 4주입니다. 이 말은 2월 25일 2021년 후에 접종하는 것을 허용은 한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무효 접종 날짜로부터 2개월 후가 CDC 가 권고하는 시간 간격임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6. 조스타박스 (Zostavax)를 접종했는데, 또 싱그릭스 (Shingrix)를 접종해야 하나요?

 

네, 접종해야 합니다. 조스타박스는 대상포진에 대한 위험을 50% 정도밖에 줄이지 못하고 5년이 지나면 그 기능을 거의 상실합니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그 감소율이 더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70세-79세인 사람은 조스타박스 효능은 접종 후 첫 3년 동안 평균적으로 41%, 그리고 80세 이상인 사람은 18%로 나왔습니다.

 

 

반면에, 싱그릭스는 대상포진과 대상포진 후에 나타날 수 있는 대상포진 합병증 신경통을 90% 이상 예방 가능합니다. 또한, 싱그릭스 접종 후 첫 4년이 지나도 대상포진에 대한 보호 기능이 85% 이상으로 유지됩니다. 

 

내가 조스타박스를 접종했다면 적어도 8주 (2개월)가 지난 후에 싱그릭스를 접종하도록 합니다. 

 

 

7. 싱그릭스 접종 후 몸이 아픕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상포진 싱그릭스를 접종 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부위가 아프거나 부어오를 수 있고, 몸에 열이 난다거나 감기 증상 비슷하게 올 수도 있습니다. 오한이 있거나 몸살처럼 올 수도 있고 근육통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누구에게나 올수 있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약하게 오는 사람이 있고 다른 사람 보도 조금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1차에 몸이 아팠다고 2차 때 또 아픈 것도 아니고, 1차에 안 아팠다고 2차 접종 후 아프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접종 때마다 증상이 나타나는 여부와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가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이부프로핀 (Ibuprofen)이나 타이레놀 (Tylenol)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이부프로핀은 소염진통제이고 타이레놀은 통증과 열은 다스려줍니다. 이부프로핀이 타이레놀보다 좀 더 효과가 좋습니다. 내가 이 두 개 의약을 복용해도 되는 사람인지 잘 보고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8. 싱그릭스를 접종할 때 수두나 대상포진에 걸린 여부를 물어봐야 하나요?

 

아닙니다. 50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 (수두나 대상포진에 걸렸던 적이 있는지 없는지에 상관없이) 예방 접종에 관하 금기사항이 없다면 접종하도록 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싱그릭스를 접종하기 전에 수두에 대한 항체검사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CDC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혈청학적 연구에 따르면 1980년 이전에 태어난 사람은 거의 대부분이 자신이 기억을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수두에 걸린 적이 있다고 합니다. 50세 이상인 사람들에게 수두의 여부를 물을 필요도 혈청검사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9. 싱그릭스 백신 자체가 대상포진을 일으키기도 하나요?

 

아닙니다. 싱그릭스는 백신 자체는 대상포진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바이러스를 배양한 후 열 또는 화학물질 처리를 해서 유전자를 재조합하여 불활성화 시킨 백신입니다. 바이러스 병원균은 죽은 상태이기 때문에 싱그릭스 백신 자체는 대상포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10. 독감 예방접종 (flu shot)과 싱그릭스 (shingrix)를 같은 날 접종해도 괜찮나요?

 

네, 괜찮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과 싱그릭스를 같은 날 맞으셔도 무방합니다. 

 

 


 

미국에서 싱그릭스 (shingrix)에 대해 정말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머지않은 시기에 도입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싱그릭스 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미국에 계신 분들 중에 50세 이상인 분들은 꼭 대상포진을 접종하길 권장드리고, 부모님이나 친척분들 나이가 되시면 꼭 접종하시라고 말씀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에서도 조스타박스 접종하신 분들도 싱그릭스 백신이 접종하면 안 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꼭 접종하셔야 하니 기억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뵐게요! 좋은 하루 되세요!

 

 

 

Reference:

 

1. Sundqvist VA. Frequency and specificity of varicella zoster virus IgM response. J Virol Methods 1982; 5:219–227.

2.  Kangro HO, Ward A, Argent S, et al. Detection of specific IgM in varicella and herpes zoster by antibody-capture radioimmunoassay. Epidemiol Infect 1988; 101:187–195

3. CDC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 Administering shingrix

4. Prevention of herpes zoster. recommendations of the advisory committee on immunization practices (ACIP) prepared by rafael Harpaz, MD, ismael R. Ortega-Sanchez, PhD, Jane F. Seward, MBBS, division of viral diseases, national center for immunization and respiratory disease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