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당뇨 (Diabetes)

설포닐우레아 (효과, 복용량, 복용방법, 부작용)

thumnail picture썸네일 설포닐우레아 효능과 부작용 복용방법 복용량 효과

목차

    설포닐우레아 작용방법

    설포닐유레아는 췌장에 있는 베타 세포를 자극해 베타세포에서 인슐린이 더 잘 분비될 수 있게 합니다. 인슐린이 더 많이 분비되면 포도당이 더 잘 신체 세포로 이동이 되고 혈액에 있는 혈당은 감소합니다. 

     

    설포닐우레아 약 종류

     

    설포닐유레아는 제1세대, 제2세, 3세대 의 약이 있습니다. 제1세대 설포닐유레아는 굉장히 오래전에 나왔고 지금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제2세대와 3세대가 현재 쓰이고 있습니다.

     

    제1세대 설포닐우레아 종류:

     Tolbutamide (톨뷰타마이드), tolazamide (톨라자마이드), chlorpropamide (클로프로파마이드)

     

    제2세대 설포닐우레아 종류

    glibenclamide (글리베클라마이드), glyburide (글라뷰라이드), gliclazide (글리클라자이드), glipizide (글리피자이드)

     

    제3세대 설포닐우레아 종류

    glimepride (글리미피라이드)

     

    1. 글라뷰라이드 (glyburide)

     

    ○ 용량: 1.25mg, 2.5mg, 5mg

    ○ 복용방법: 아침 식사 후 복용하거나 하루의 첫 식사 후에 복용합니다. 보통 하루에 한 번 복용하지만, 의사 처방에 따라 하루에 2번 복용하기도 합니다. 하루에 20mg 이상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한번 복용할 때 10mg 이상을 복용한다면 다음 복용시간과 1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2. 글리피자이드 (glipizide)

     

    ○ 종류: 글리피자이드 ER 서방정 (glipizide ER), 글리피자이드 (glipizide)

     

    ○ 용량: 

    글리피자이드 ER 서방정: 2.5mg, 5mg, 10mg

    글리피자이드: 5mg, 10mg

     

    ○ 복용방법:

    글리피자이드 ER 서방정은 첫 식사와 함께 복용합니다. 서방정은 서서히 흡수되어 약효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대신에 체내에서 작용하는 시간이 더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방정은 보통 하루에 한 번 복용합니다. 처음 복용하는 사람은 5mg으로 시작해 필요하다면 용량을 천천히 증가시킵니다. 보통 유지 복용량은 5mg-10mg이고 하루에 20mg 이상 복용하지 않습니다. 

     

    서방정이 아닌 보통 글리피자이드는 첫 식사하기 30분 전에 복용하고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처음 시작은 5mg으로 시작하고 필요에 따라 용량을 감소하거나 천천히 증가시킵니다. 보통 하루에 2번 복용하고 (아침저녁) 하루에 40mg 이상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알약 그대로 삼키지 부수거나 씹어 먹지 않습니다. 복용하는 때를 놓쳤다면, 다음 식사 때에 복용하도록 합니다. 한꺼번에 2알을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한 번에 먹는 복용량이 15mg가 넘으면 다음 복용시간과 1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3. 글리미피라이드 (glimepride)

     

    ○ 용량: 1mg, 2mg, 4mg

    ○ 복용량: 보통 시작은 1-2mg로 합니다. 필요에 따라 복용량을 증가하고 보통 4mg을 하루에 한 번 복용하게 됩니다. 하루에 8mg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 복용방법: 하루에 한 번 복용합니다. 보통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식사 후 복용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는다면 첫 식사를 하고 난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설포닐우레아 효능과 단점

     A1C가 0.8% 정도 감소합니다.

     체중 증가가 나타납니다. 그중에서도 많이 쓰이는 글리피자이드 (glipizide)와 글리미피라이드 (glimepiride)가 체중 증가가 덜 나타나고 glyburide (글라뷰라이드)는 상대적으로 체중증가가 더 나타납니다.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당뇨 경구 약보다 저혈당의 위험성이 훨씬 높습니다. 

     

    어떤 사람이 설포닐유레아를 복용하면 좋을까요?

    ○ 최근 5년 이내에 당뇨 진단을 받은 사람

    ○ 비만이나 체중감소가 필요한 사람

    ○ 췌장 기능이 문제가 없는 사람

    ○ 18세 이상의 성인이 복용합니다.

     

    설포닐우레아 부작용

    ○ 체중 증가

    ○ 저혈당

    ○ 중증의 간 기능 장애나 신장 기능 상실 

    ○ 관절통, 메스꺼움, 요통, 기관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흔한 부작용으로는 소화불량, 설사 등이 있습니다. 

     

    복용하지 않아야 하는 사람

    ○ 설포닐우레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

    ○ 신장이나 간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

    ○ G6PD 선천적 결핍이 있는 사람  (G6PD 결핍은 적혈구가 어떠한 약물반응이나, 감염이나 선천적인 이유로 분해되어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함). G6PD 선천적 결핍이 있는 사람은 설포닐우레아가 아닌 다른 당뇨약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 설포닐우레아는 제1형 당뇨 있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함께 복용하지 않아야 할 약들

    ○ 미코나졸 (miconazole 곰팡이 약), 시프로플록삭신 (ciprofloxacin 항생제), 레보플록삭신 (levoloxacin 항생제), 목시플록삭신 (moxifloxacin 항생제): 설포닐우레아는 간에서 대사 되는데 이 약들은 대사과정을 방해하여 설포닐우레아가 대사 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아있게 하여 혈중 농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저혈당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