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대장 내시경 약

[미국] 대장내시경 준비를 위한 약 종류는? colonoscopy meds

썸네일 미국 대장내시경 약 종류 제목

 

목차

     

    대장내시경 준비를 위해 복용하는 약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환자의 선호도, 가격, 나이에 따라 효율성을 고려하여 맞는 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을 위해 장을 비우기 위해 사용하는 약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PEG with electrolytes (PEG와 전해질이 들어 있는 약)

    이뇨를 도와주는 약을 복용하고 있거나,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 심부전이 있는 사람은 전해질 (electrolytes)이 들어있는 PEG를 쓰도록 합니다. 다만 맛이 좀 없고 마셔야 하는 부피가 많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PEG와 전해질이 들어 있는 약으로는 뉴라이틀리 (NuLytely), 트라이라이트 (TriLyte), 콜라이트 (Colyte), 게비라이트 (Gavilyte-C), 그리고 골라이틀리 (Golytely)등이 있습니다.

     

    ① 콜라이트 (Colyte), 게비라이트 (Gavilyte-C), 골라이틀리 (Golytely):

     

    포함 성분: PEG/electrolytes (sodium chloride,  potassium chloride, sodium bicarbonate, and sodium sulfate)

    PEG/전해질 (염화나트륨, 염화포타슘, 중탄산나트륨, 황산나트륨) 

    마셔야 하는 부피(양): 4L

     

    ② 뉴라이틀리 (NuLytely):

     

    PEG/electrolyte (sodium chloride, sodium bicarboate and potasisum chloride)

    PEG/전해질 (염화나트륨, 염화포타슘, 중탄산나트륨) 

    sulfate-free (황산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음)

     

    마셔야 하는 부피(양): 4L

    황사 나트륨이 빼고 만들어진 새롭게 나온 약으로 다른 약들보다 짠맛이 덜하고 냄새도 덜 남. 맛이 더 좋아져서 마시기 더 좋아짐.

     

    ③ 트라이라이트 (TriLyte)

     

    PEG/electrolytes (sodium chloride, sodium bicarboate, and potassium chloride for oral solution)

    PEG/전해질 (염화나트륨, 염화포타슘, 중탄산나트륨) 

    sulfate-free (황산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음)

     

    마셔야 하는 부피(양): 4L

    황사 나트륨을 빼고 만들어진 새롭게 나온 약으로 다른 약들보다 짠맛이 덜하고 냄새도 덜 남. 맛이 더 좋아져서 마시기 더 좋아짐.

     

     

     

     

    ④ 무비프렙 (Moviprep)

     

    PEG/electrolytes (sodium sulfate, sodium chloride, potassium chloride, sodium ascorbate, and ascorbic acid oral solution)

    PEG/전해질 (황산나트륨, 염화나트륨, 염화포타슘, 아스코르브산 나트륨, 아스코르브 산 ) 

    마셔야 하는 부피(양): 2L

     

    ⑤ 플랜부 (Plenvu)

    PEG/electrolytes (sodium ascorbate, sodium sulfate, ascorbic acid, sodium chloride, and potassium chloride for oral solution)

    PEG/전해질 (아스코르브산 나트륨, 황산나트륨, 아스코르브산, 염화나트륨, 염산 포타슘)

    마셔야 하는 부피(양): 2L

     

    4L의 마시는 양이 부담된다면 마셔야 하는 부피가 작은 무비프렙 (Moviprep)나 플랜부 (Plenvu)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약들에 비해 가격이 $120 불정 도거나 더 비쌀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보험회사에서 돈을 내주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하도록 합니다. 

     

    위의 모든 대장내시경에 쓰이는 약은 효능이 동일합니다. 어느 것이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가격과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보험회사에서 돈을 내주는 플랜에 따라 선택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Non-PEG (PEG와 electrolytes 전해질이 들어가 있지 않은) 제품 

    ① 클랜 피크 (Clenpiq)

    ② 수프렙 (Suprep)

     

    수프렙 (SUPREP)은 부피가 작고 흡수가 잘 안되는 황산으로 이루어진 제품입니다. 

    성분: 황산 나트륨, 황산 포타슘, 황산마그네슘 (sodium sulfate, potassium sulfate, magnesium sulfate)

     

    이 두 제품은 복용해야 하는 양이 적습니다. PEG가 있지 않지만 고삼투성의 원리로 장을 비우는 원리이기 때문에 몸 안에 액체나 전해질 이동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특히나, 고혈압약 중에 ACEI 나 ARB를 복용하는 사람은 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NSAIDS를 복용하는 사람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알약의 제품도 있습니다. 

    ① 수텝 (Sutab)은 알약으로 24개의 알약을 먹는 제품이고 3L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② 오스모 프렙 (OsmoPrep)이 있고 32개의 알약을 복용해야 하며 2L의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둘 다, 가격 면에서는 각각 $150 그리고 $250불 정도로 비쌉니다. 

     

     

     

    처방전 없이 사서 복용할 수 있는 제품

    처방전으로 사서 복용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처방전 없이 대장내시경 준비를 위해 위를 비울 수 있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제일 많이 쓰이는 제품은 미랄락스 (Miralax)입니다. 미랄락스는 PEG 3350의 238g의 파우더를 2L의 물이나 맑은 색의 게토레이 (Gatorade)에 섞어 잘 녹인 다음 마시도록 합니다. 미랄락스를 쓸 때는 보통 비사코딜 (bisacodyl)도 함께 복용합니다. 하지만 미랄락스는 다른 처방전의 약들보다는 전해질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수분과 전해질이 몸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 외 다른 제품

    마그네슘 시트레이트 (Magnesium citrate)

    마그네슘 시트레이트는 FDA의 승인을 받아 대장 내시경 준비를 위해 복용하는 약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삼투성 성질이 있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 준비를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마그네슘 시트레이트는 10온스 (10oz) 1병을 마시도록 합니다. 적어도 64온스 (64oz)의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하지만, 다른 좋은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 스트레이트는 마지막 옵션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이 복용하게 되면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시트레이트는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볼륨이 낮은 대장내시경 PEG약이나 비사코딜 (bisacodyl)을 함께 쓰도록 합니다. 

     

    복용하는 방법은 다 비슷하지만 대장내시경을 실시하는 곳에서 알려주는 지침대로 시간별마다 잘 나누어서 마시도록 합니다. 또한, 대장내시경은 며칠 전부터 위와 장을 비워야 내시경을 했을 때 잘 보이기 때문에 피해야 할 음식과 먹어도 되는 음식과 음료 등을 잘 숙지해서 따르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