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Medications)/대장 내시경 약

대장 내시경약 수탭 (Sutab)- 편한 알약 (정제) 형태 올바른 복용방법과 주의사항

대장 내시경을 할 때 가장 중요하고 준비가 바로 대장 내시경 전 속을 비우는 작업입니다. 장을 깨끗이 비워야 검사를 할 때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을 깨끗이 비우기 위해서는 대장 내시경  하루 전에 약을 먹어야 하고, 식단 조절을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보통 대장 내시경 준비약은 가루로 되어 있어 엄청난 양의 물에 녹여 지속적으로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마시는 액체가 워낙 맛도 힘들고 양도 많다 보니 힘든 점이 많았는데요. 

 

2020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알약 형태로 된 대장내시경 약이 FDA의 승인을 받아 사용되고 있습니다. 바로 수탭 (SUTAB)입니다. 오늘은 알약 형태인 수탭 (Sutab)을 올바르게 복용하는 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탭 (SUTAB)의 기본정보

1. 주요 활성 성분: 황산나트륨 1.47g (sodium sulfate), 황산마그네슘 0.225g (magnesium sulfate), 염화칼륨 0.188g (potassium chloride) 

2. 형태: 알약 (정제) 형태

3. 구성: 2개의 알약 병 (각각의 병에 정제로 된 알약이 12개씩 들어가 있음) + 16 oz (480ml)의 물을 담을 수 있는 컵 1개 포함 

4. 처방전 필요 (Rx required): 성인 대장내시경 전 결장을 비우고 세정하는 데 사용되는 처방약 (설사를 유발하여 결장을 세척/세정)

 

복용 방법

1. 대장 내시경 하루 전날

① 알약이 든 1병 (12개 알약이 들어 있음)을 엽니다.

② 제공되는 컵에 표시되어 있는 선까지 물을 채웁니다. 선까지 물을 채우면 16 oz (=480ml)의 물이 채워집니다. 알약 하나씩을 물 한 모금과 함께 다 먹습니다. 그다음, 컵에 남아 있는 나머지의 물을 15-20분 동안 나누어서 마시도록 합니다.

③ 마지막 알약을 복용한 1시간 후가 되면 (약 1시간 후 약이 소화가 됨), 컵에 다시 선까지 물을 채워, 30분 동안 나누어 마시도록 합니다. 

④ 두 번째 물컵을 마신 후에 다시 30분이 지나면, 컵에 물을 선이 표시된 부분까지 다시 채우고, 물을 30분 동안에 걸쳐 다시 다 마시도록 합니다. 

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알약이나 물을 마시는 중에, 속이 메슥거린다거나, 배가 아프다거나, 더부룩함이 느껴지면,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복용을 잠시 멈추거나, 물을 더 마시도록 합니다. 

 

 

2. 대장내시경 하는 당일날

① 당일날 아침 두 번째 알약 병 (12개의 알약이 들어 있음)을 열고 복용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② 당일날 아침에 약을 복용하는 시간은 대장 내시경을 하는 5-8시간 전, 하지만 첫 번째 약을 복용한 지 4시간은 적어도 넘은 시간에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 

③ 첫 번째 병과 마찬가지로 복용하면 됩니다.

④ 컵의 선까지 물을 채우고, 12개의 알약을 하나씩 물 한 모금과 마시고, 나머지 남은 물을 15-20분 동안 나누어 마시도록 합니다.

  마지막 알약을 복용한 1시간 후가 되면 (약 1시간 후 약이 소화가 됨), 컵에 다시 선까지 물을 채워, 30분 동안 나누어 마시도록 합니다. 

 두 번째 물컵을 마신 후에 다시 30분이 지나면, 컵에 물을 선이 표시된 부분까지 다시 채우고, 물을 30분 동안에 걸쳐 다시 다 마시도록 합니다.

⑦ 대장 내시경 당일날 약을 먹을 때는 알약을 꼭 다 먹어야 하고, 물을 마실 때는 꼭 대장내시경 2시간 전까지는 다 마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1. 대장내시경 전날 

○ 건더기가 거의 들어가지 않거나/적게 들어간 아침 식사를 합니다. 건더기가 적은 식사류로는 계란, 흰 빵, 치즈, 요구르트, 옥수수죽, 커피 혹은 건더기가 없는 티가 있습니다.

○ 아침 식사 후에는, 대장 내시경이 끝날 때까지 맑은 액체류만 마시도록 합니다. 

○  첫 번째 병에 있는 12알의 알약은 초저녁에 먹도록 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알약을 먹거나, 물을 마시는 도중에 메스꺼움, 팽만감 혹은 복부에 경련이 발생하면, 증상이 줄어들어 사라질 때까지 추가로 물을 마시는 것을 잠시 중단하거나 마시는 속도를 줄이도록 합니다. 

 

2. 대장 내시경 검사일

○ 대장 내시경 검사 당일에도 맑은 액체류만 마시도록 합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당일 아침 (대장 내시경 5-8시간 전, 그리고 전날 알약을 복용한 지 적어도 4시간이 지난 후)에 2번째 병에 있는 알약 12알을 하나씩 물 한 모금씩 해서 삼키도록 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대장 내시경 검사 최소 2시간 전까지는 수탭 (sutab)의 모든 약을 복용하고 물을 마셔야 합니다. 

 

 

경고/주의사항

○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복부 팽만, 상복부 통증 등이 있습니다.

○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구토, 메스꺼움, 팽만감, 현기증, 위경련, 두통, 평소보다 적은 소변량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이 증상들이 심해진다면 의료진에게 연락하도록 합니다.

○  심장 문제나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수를 야기시킬 수 있고, 발작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장궤양이나 허혈성 결장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위나 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발작 병력이 있는 경우, 삼키는데 문제가 있는 경우, 혈중 염분 농도가 낮은 경우, 신장 문제가 있는 경우, 임신을 한 경우에는 약을 복용하기 전에 꼭 의사에게 먼저 알려야 합니다. 

○ 테트라사이클린 (tetracycline), 철분 (ferrous sulfate), 클로로 프로 마진 (chloropromazine), 플루오로퀴놀론 항생제 (fluroqunolone antibiotics), 디곡신 (digoxin), 페니실린 (penicillin)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수탭 (sutab)을 복용하기 최소 2시간 전에 복용하거나, 최소 수탭 복용 6시간 후에 복용을 하도록 합니다. 이 약들은 서로 상호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함께 동시에 복용하면 안 됩니다. 

○ 그 외의 다른 복용 중인 경구약이 있거나, 비타민을 복용한다면 의사에게 꼭 알리도록 하고 스탭 복용 1시간 ㅈㄴ에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우유 혹은 다른 색깔 (빨간색이나 보라색)이 포함된 음식이나 음료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 스탭 복용 후에 심각한 구토나 탈수 증상, 혹은 부정맥, 발작 증상을 하는 경우 복용을 멈추고  바로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탈수 증상: 구토, 평소보다 배뇨가 뜸함, 현기증, 두통

○ 다른 완화제나 단단한 음식, 우유와 같은 유제품이나 술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