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독감 (Influenza)

독감 증상

안녕하세요!

 

사랑 별 약국의 사랑 별 약사입니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아직 장마철이지만 한두 달만 지나면 벌써 여름이 가고 가을이 찾아올 거 같아요. 유독 올해는 코비드 19 때문에 다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요. 그래서 올해는 코비드 19과 함께 독감 또한 걸리지 않도록 꼭 예방하셔야 해요.

 

 

 

독감 (인플루엔자)의 증상 대해서 오늘은 나누어보겠습니다.

 

 


우선 독감의 원인인 독감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서 잠깐 알아볼까요?

 

Image by  Tumisu  from  Pixabay

 

 

독감 바이러스 유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항원에 따라 유형이 달라집니다. 항원이란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단백질을 말합니다.

 

1. 인플루엔자 타입 A

2. 인플루엔자 타입 B

3. 인플루엔자 타입 C

 

인간은 인플루엔자 A, B, C 유형에 다 걸릴 수 있습니다. 동물 (주로 조류)은 오직 인플루엔자 A 유형에만 걸립니다. 인플루엔자 A 유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더 유독하고 심각한 독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호흡기 방울에 의해 전파됩니다.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 때 잠복기는 보통 1-4일입니다. 50% 정도 독감에 감염된 사람은 이 잠복기가 끝난 후에 독감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은 성별 연령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걸릴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독감 위험군에 속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위험군이라 함은 독감에 잘 걸리기도 쉽지만 독감에 걸렸을 때 심각한 독감 감염으로 인해 합병증을 더 쉽게 가질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은 이런 합병증 위험을 줄이기 위해 특별히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이 위험군에 속할까요?

 

1. 50세 이상인 사람들

 

2. 6개월-59개월 사이인 아이들

 

3. 6개월-18살  아스프린을 복용하는 아이들

 

4. 고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 (천식, 만성 폐질환, 심혈관 질환, 신장이나 간 질환, 당뇨 등등)

 

5. HIV 환자들

 

6. 임산부

 

7. 비만인 (체질량 지수 >40 이 넘는 사람들)

여기에 속하는 사람들은 더 특별히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독감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Photo by Andrea Piacquadio from Pexels,Andrea Piacquadio,Polina Tankilevitch

보통 독감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합니다.

 

독감 증상에는 고열, 근육 통증,코 흘림, 코 막힘, 목 아픔, 기침, 두통, 피로감, 오한, 두통, 식욕부진, 가슴통증, 메스꺼움,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아이들의 경우에는 귀가 아프거나, 구토나 메스꺼움을 더 잘 느낍니다. 기침이나 고열도 있을 수 있지만 어른들보다는 좀 더 약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고열은 102 F (38.9 ℃)입니다. 이런 고열은 보통 2-5일 정도 지속이 됩니다. 반면에 기침은 2주나 그 이상까지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보통 면역력이 강하고 건강한 사람은 독감이 걸려도 잘 회복이 되지만 독감 위험 순에 속한 사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합병증으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독감의 합병증으로는 세균성 폐렴, 이미 가지고 있는 폐질환이나 심장병의 악화,  특히 아이들에게 잘 나타나는 중이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감과 코로나의 차이 감기와 독감에 좋은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는 보조제와 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2020/08/27 - [건강] - 감기와 독감에 좋은 면연력 증가 영양제와 감기차에 대해 알아봐요

2020/08/27 - [건강] - 독감 백신과 독감 예방접종 대해 알아봅시다

 

 

 


다음 시간에는 언제 독감 예방 접종을 해야 하는지와 독감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 뵐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