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질환/고혈압

고혈압 약의 종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

오늘은 고혈압 약의 종류와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이란

신체의 모든 곳에 혈액을 보내기 위해 몸의 중심인 심장에서 일정한 압력과 속도로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며 혈액을 펌프 하여 심장 밖으로 나가게 합니다. 혈압이란 심장에서 혈액을 펌프 하면서 밀어낼 때 혈액이 심장 동맥 혈관을 부딪치는 압력을 말합니다. 고혈압이란 어떠한 이유로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은 것을 말합니다. 혈압의 정상 수치는 120/80 mmHg입니다. 혈압 수치가 140/90 mmHg 보다 높아지면 고혈압이라 말합니다.

 

고혈압이 발생하는 이유

1) 혈관 내 혈액이 많아진 경우: 어떠한 이유로 혈관 내 혈액이 많아지게 되면 혈관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심장이 짜내는 혈액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혈관 내 혈액이 많아져 혈관을 강하게 밀어 고혈압이 발생합니다. 심장이 한 번에 펌프 하는 혈액량이 많아지고 심장도 빨리 뛰게 됩니다. 

 

2) 혈관이 수축될 때: 혈관의 혈액량은 동일한데 어떠한 이유로 혈관이 수축되어 통로가 작아지면 혈관 내부의 압력이 높아집니다. 쉽게 말하면, 혈액량은 일정한데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 혈압이 높아집니다. 

 

3) 몸에 순환하고 있는 혈액량 자체가 많아지게 되는 경우: 몸에 순환하고 있는  혈액량이 많아지면, 혈관을 강하게 밀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혈액량이 많으면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이 커져 고혈압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을 낮춰야 하는 이유

내과학 헤리슨 교과서 (Harrison internal medicine)에 따르면 수축기 혈압 (systolic) 10-12 mmHg, 이완기 혈압 (dystolic) 5-6 mmHg 정도 낮출 경우, 고혈압 치료를 시작하고 5년 이내에 중풍 발생할 확률이 35-40% 감소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심부전 발생 확률은 5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면 많은 장기가 손상되기도 하고,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잘 알려져 있듯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장기 중 하나가 신장입니다. 고혈압 조절은 고혈압에 의해 신장 질환의 진행을 막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고혈압 조절 3가지 원리

1) 심장에서 짜내는 혈액량인 심박출량이 줄어들면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2) 몸속에 다니는 혈액량이 줄어들면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3) 혈관이 확장이 되면 혈관 내 압력이 낮아지고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혈압약 종류

1. 칼슘 채널 블락커 (칼슘통로 차단제: calcium channel blocker)

① amlodipine (엠로디핀): 혈관 이완 → 혈압 감소 (주로 혈관에 선택성이 높음)

② nifedipine (니페디핀): 혈관 이완 → 혈압 감소 (주로 혈관에 선택성이 높음)

③ diltiazem (딜타이아젬): 심장 근육과 혈관에 영향 (심장 혈관벽의 근육을 힘 못쓰게 하고 혈관 수축을 막아 혈관 이완) → 심장박동수를 내림 (주로 심장에 선택성이 높음)

④ verapamil (베라파밀): 심장 근육과 혈관에 영향 (심장 혈관벽의 근육을 힘 못쓰게 하고 혈관 수축을 막아 혈관 이완) → 심장 박동수를 내림 (주로 심장에 선택성이 높음)

 

 

칼슘통로 차단제 (CCB)

○ 혈관에도 근육이 있습니다. 근육이 수축할 때는 칼슘이온이 근육 벽에 있는 세포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칼슘통로 차단제는 바로 여기에 작용해서 칼슘 이온이 혈관 근육 벽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 혈관 벽의 근육이 힘을 못쓰게 합니다. 그로 인해, 혈관 수축을 막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떨어뜨리게 합니다. 

○ 칼슘통로 차단제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디하이드로피리딘 (dihydrophyridines) 

줄여서 DHP라고 합니다. 여기에 속하는 약물로는 엠로디핀 (amlodipine)과 니페디핀 (nifedipine)등이 속합니다. DHP는 주로 혈관에 선택성이 높아 혈관을 이완함으로 혈압을 낮춥니다. 때문에 주로 NDHP보다 고혈압에 더 자주 쓰입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협심증에 쓰이기도 합니다. 

 

① amlodipine (엠로디핀) ② nifedipine (니페디핀)

 

2. 논-디하이드로피리딘 (non-dihydrophyridines)

줄여서 non-DHP (NDHP)라고 합니다. 심장혈관에 (심혈관계) 보다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에 쓰입니다. 심장의 수축력에 영향을 주어 심장박동수를 낮추는 것뿐 아니라, DHP와 거의 동일하게 혈압 강하 작용을 합니다. 

 

① diltiazem (딜타이아젬). ② verapamil (베라파밀)

 

○ 부작용

CCB는 혈압강화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크지 않아서 많이 고혈압 중에 많이 처방되는 약들 중 하나입니다. 

 

* 엠로디핀(amlodipine)은 혈압이 잘 내려가는 약에 속하고 효능이 좋습니다. 엠로디핀은 가슴을 좀 뛰게 하고 소변을 자주 보게 하는 특징 (환자 5-10% 이내)이 있습니다. 약 복용 후 1-2달이 지났는데도 이런 후유증이 계속된다면 다른 약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피로감, 열감, 어지러움, 가슴이나 얼굴에 열감

* 드물게 나타나지만 심각한 부작용도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간혹 간질액이 혈액 밖으로 나와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 혈관이 확장이 되면 두통, 안면 혈관이 확장이 되면 홍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ACE inhibitors (ACEi):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안지오텐신 생성을 줄임

대표 약물: 약 성분 끝에 ~pril (프릴)로 끝남

 

○ 브랜드 이름: lotensin (로텐신)     제네릭 이름: benazepril (베나제프릴)

○ 브랜드 이름: vasotec (베이조텍). 제네릭 이름: enalapril (에나라프릴)

○ 브랜드 이름: 프리니빌 (prinivil), 제스트릴 (zestril).   제네릭 이름: lisinopril (리지노프릴)

○ 브랜드 이름: 알테이스 (altace)    제네릭 이름: ramipril (라미프릴)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 (ACEi)

○ 쉽게 말해, 안지오텐신 전화 효소 (ACEi) 억제제는 혈관을 수축하게 하는 ACE II라는 물질의 생성을 막아 혈관을 이완해서 혈압을 낮춥니다.  

○ ACEI와 ARB 계열의 약들은 기능과 부작용이 거의 같습니다. 작용 지점이 조금 다를 뿐입니다. 전반적으로 하는 기능은

1) 혈압약으로 쓰이고 (혈관 이완 + 혈액의 부피를 낮춤),

2)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신장 내 혈관의 저항을 낮추고 소변을 통한 나트륨 배출을 증가),

3) 심혈관계 질환의 사망을 줄입니다. 

 

○ 특히,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첫 번째로 쓰이는 혈압약입니다. 

 

부작용

 

* ACEI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마른기침입니다. 특히, 동양 사람들에게 좀 더 나타나고, 연구결과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20-50% 혹은 50% 이상 이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은 복용 후 얼마 안 돼서 발생할 수도 있고 몇 년이 지나고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특별한 이유 없이 마른기침이 지속된다면 ACEI 고혈압 약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으니 의료진과 상담을 하도록 합니다.

 

* 마른기침의 후유증이 발생한다면 주로 약을 바꾸게 됩니다. 다행히, ACEI와 ARB는 작용 지점만 다를 뿐, 작용하는 원리는 같기 때문에, ACEI로 인한 마른기침이 생겼다면 보통은 ARB로 약을 바꾸게 됩니다. 

 

* ARB는 ACEI와는 다르게 마른기침을 발생하게 하지 않습니다.

 

* 어지러움 (저혈압), 두통, 현기증, 피로, 메스꺼움: 약을 사용하고 초반에는 이런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지속되다면 다른 약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 고칼륨 혈증* 혈관부종 (angioedema 엔지오에디마): 드물게 나타나지만, 위험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혈관부종이 있습니다. 복용하는 환자의 0.1%-0.4%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전형적으로 약 복용 시작 후 첫 몇 주 안에 나타납니다. 혈관 부종의 증상으로는 얼굴, 입술, 혀가 가렵고 붓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3.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Angiotensin II Receptor Blocker): 안지오텐신 기능을 차단

 

대표 약물: 약 성분 끝에 ~sartan (살탄)로 끝남

 

○ 브랜드 이름:  atacand (아타캔드)       제네릭 이름: candesartan (캔디사탄)

○ 브랜드 이름:  avapro (아바프로)          제네릭 이름: irbesartan (얼비사탄)

○ 브랜드 이름:  benicar (베니카)            제네릭 이름: olmesartan (올메사탄)

○ 브랜드 이름:  cozaar (코자)                 제네릭 이름: losartan (로사탄)

○ 브랜드 이름:  diovan (다이오반)           제네릭 이름: valsartan (발사탄)

○ 브랜드 이름: micardis (마이칼디스).    제네릭 이름: telmisartan (텔미사탄)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우리 몸의 혈압을 조절하는 주요 부분 중 하나가 신장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필터 역할을 합니다. 심장에서 펌프 되는 혈액을 일정하게 걸러내고 찌꺼기나 불순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은 멈추지 않고 혈액을 필터 하고 거르고 있기 때문에, 혈액량의 변화를 미세하게 감지해서 소변량을 조절합니다. 신장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이 줄어들면 신장에서는 renin (레닌)이라는 물질을 생산합니다. 레닌은 여러 대사과정을 거쳐서 안지오텐신 (angiotension)이라는 물질 생산을 증가시킵니다. 안지오텐신은 단백질계 호르몬으로 혈압을 높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신장에서는 소변량을 줄이고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관 수축의 물질을 증가, 염분이나 체액의 걸러지는 것을 막아, 혈압을 올리게 합니다. 

 

고혈압 약 중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는 안지오텐신 II (angiotension II)의 수용체를 차단하여, 안지오텐신 II 기능 자체를 막아, 소변량을 늘려서 혈액량을 줄이고, 혈관 수축을 막아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낮추게 합니다.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는 종류에 따라 FDA에 승인된 효능이 조금씩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혈압을 낮춰주는 것 이외에도, 

 1) losartan (로사탄): 당뇨병성 산증, 뇌졸중 예방

2) valsartan (바사탄): 울혈성 심부전 치료, 심근경색, 당뇨병성 산증

3) irbesartan (얼베사탄): 당뇨병성 산증 

4) candesartan (캔디사탄): 울혈성 심부전 치료

 

에도 효과가 있다고 FDA 인증을 받았습니다. 

 

ARB은 혈압약이지만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 단백뇨가 배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은 의사들이 쓰고 있는 약입니다. 보통 고혈압의 가진 50% 정도가 당뇨병을 같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ARB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부전이나 심근경색 치료에도 핵심적인 약물이기 때문에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 신장 보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은 환자들에게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ACEI를 복용 중인 사람이 어떤 부작용으로 인해 ACEI를 더 이상 복용하지 못하게 될 경우, ARB은 다른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

1) 단백뇨를 감소해 신장을 보호 → 신장을 보호하고 신장질환을 늦춤

2) 소변량을 늘려서→  혈액량을 줄임 → 혈압 감소

3) 혈관 수축을 막음 → 혈관 확장 →  혈압 감소

4) 몸 안의 체액량을 조절하여 감소 → 심장의 부담감 감소 → 심부전에 효과 

 

○ 부작용

현기증, 두통,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설사, 근육 경련, 다리 통증, 불면증, 불규칙한 심장 박동, 드물지만 기침

 

 

 

 

4. 이뇨제 (diuretics): 소변량을 증가시켜서 혈액량을 줄임 → 혈압을 낮춤

 

이뇨제는 신장에서 소변의 양을 증가시켜서 혈액량을 줄여 혈압을 낮추는 약입니다. 고혈압, 심장질환, 간질환 등으로 인해 발생된 부종 (edema)를 제거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뇨제는 한 가지 종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신장의 어느 부분에 작용하느냐에 따라 몇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이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뇨제는 신장에서 소금 (Na)의 재흡수를 억제하고 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몸의 수분을 배출시켜서 혈액량을 줄여서 혈압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오랜 기간 사용하면 혈관 확장도 유발해서 혈압을 또 떨어뜨리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뇨제를 오래 쓰면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 혈압 중에 밑의 혈압 (이완기) 수치가 내려가는 효과를 좀 더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혈압이 140/90 mmHg라고 한다면, 위의 수치 140은 수축기 (systolic), 밑의 수치 90은 이완기 (diastolic)이라고 합니다. 이뇨제는 보통 이완기 수치가 떨어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수치가 높으면 다른 고혈압 약을 쓰면 되고 밑의 혈압인 이완기 수치가 높아져서 문제가 된다면 이뇨제를 쓰게 됩니다. 

 

오래 복용하게 되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에 무조건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그럴 수 있는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신장기능으로 인한 문제가 우려될 경우 이뇨제를 쓰다가 다른 약으로 바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있는 수분을 빼주는 약이기 때문에 어지러움, 두통, 탈수가 생길 수 있고, 근육경련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전해질 흡수를 저해해서 저칼륨 혈증, 저나트륨혈증 같은 전해질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뇨제 중에서도 저칼륨혈증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이뇨제와 함께 사용되는 이뇨제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부작용으로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혈당 수치가 조금 올라갈 수 있습니다. 

 

 

 

5. 베타 차단제 (beta blocker): 심근수 축력 감소

대표 약물: 약 성분 끝에 ~lol (롤)로 끝남

 

○ 브랜드 이름:   tenormin (티놀민)          제네릭 이름: atenolol (에티놀롤)

○ 브랜드 이름:    zebeta (제베타)             제네릭 이름: bisoprolol (비소프롤롤)

○ 브랜드 이름:    lopressor (로프레솔)      제네릭 이름: metoprolol (메토프롤롤)

○ 브랜드 이름:    bystolic (비스톨릭)         제네릭 이름: nebivolol (네비볼롤)

○ 브랜드 이름:   inderal (인데럴)              제네릭 이름: propranolol (프로프라놀롤)

○ 브랜드 이름:   coreg( 코레그).               제네릭 이름: carvedilol (칼베딜롤)

 

베타블락커 (베타 차단제)는 심장의 수축력과 심박수를 모두 감소시켜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심장에서 펌프 되어 몸으로 나가는 혈액의 양을 줄여서 혈압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단독으로 처방하게 되면 혈압을 강하하는 효과가 조금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단독으로 혈압을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거의 안 씁니다. 대신에 혈압과 심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처방되어 씁니다. 협심증, 심부전, 부정맥 등의 환자에게서 사망률과 입원율을 줄여주는 중요한 약물입니다. 

 

베타 차단제는 굉장히 selective (선택력이 있는) 약입니다. 여기에서 '선택력이 있다'는 의미는 아무 곳에서나 약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곳에 선택을 해서 약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몸에는 베타 리셉터 ( beta receptor; 베타 수용체)들이 여러 군데  있는데, 베타 차단제는 특별히 심장에 있는 베타 수용체를 자극하고 차단하게 됩니다. 때문에, 고혈압과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쓰이는 악입니다. 

 

베타차단제를 쓰는 경우

1) 심장이 안 좋은 환자에게 1차로 처방

2) 보통 일반 고혈압을 가진 사람에게 쓰는 경우 1차로 ARB, ACEI, CCB, 이뇨제를 쓰는데 이 약들을 복용하고도 혈압조절이 안 되는 경우 베타차단제를 쓰게 됩니다. 

 

일반적인 부작용

어지러움, 현기증, 부종, 체중 증가

 

드문 부작용:

기침: 천식 환자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음, 우울증, 악몽, 손과 발이 차가워짐, 발기부전 

 

 

6. 2개이상 성분을 섞은 복합제

고혈압 약은 보통 단독 하나 처방보다 2개 이상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작용 원리로 혈압을 낮춰주는 약들이 있기 때문에 2개 이상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먹기 좋게 알은 1개인데 그 안에 성분을 2개 이상 섞어 놓은 형태인 복합제 상태의 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1) 이뇨제+이뇨제 복합제

① triamterene (트라암테린)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② spironolactone (스피로노렉톤)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2) 베타차단제 + 이뇨제

 

① 브랜드 이름 (tenoretic 티 노레 틱)=  atenolol (에티놀 롤) + chlorthalidone (클롤 딸리 돈)

② 브랜드 이름 (ziac 자이악) = bisoprolol (비소프롤롤)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③ 브랜드 이름 (lopressor HCTZ) = metoprolol tartrate ( 메토프롤롤 타르트 레이드)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3) ACEI + 이뇨제

① benazepril (베나제프릴)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② enalapril (에날라프릴)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클로로따이아자이드 HCTZ)

 lisinopril (리지노프릴) + (하이드로클로로따이아자이드 HCTZ)

 

4) ARB + 이뇨제

 

① 브랜드 이름 (hyzaar 하이자) = losartan (로사탄)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② 브랜드 이름 (diovan HCTZ) = valsartan (발사탄) + hydrochlorothiazide (하이드로 클로로 따이 아자이드 HCTZ)

 

5) CCB + ACEI

 amlodipine (엠 로디 핀) + benazepril (베나제프릴) 

② diltiazem (딜 타이어 젬) + enalapril (에날라프릴)

③ felodipine (펠로디핀) + enalapril (에날라프릴)

 

6) CCB + ARB

① 브랜드 이름 (exforge 엑스포지) = amlodipine (엠로디핀) + valsartan (발사탄)

브랜드 이름 ( azor 아조) = amlodipine (엠로디핀) + olmesartan (올메사탄)

 

③ 브랜드 이름 (twynsta 트윈스타) = amlodipine (엠로디핀) + telmisartan (텔미사탄)

 

 

정리

고혈압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로 접근하여 혈압을 내려야 합니다. 고혈압만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고혈압으로 인해 아니면 다른 이유로 인해 심장질환과 당뇨 등 다른 질환도 함께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고혈압 조절을 위해서는 보통 CCB, ARB, ACEI, 이뇨제 중에서 먼저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도록 권고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혈압이 잡히지 않으면 가이드라인에 따라 따로 다른 성분을 추가하던지 혹은 다른 약을 더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베타 차단제는 혈압만 잡기 위해서 단독으로 먼저 처방되지는 않지만, 다른 것을 다 써본 후에도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처방되어 사용됩니다. 대신, 심장에 문제가 있다면 먼저 1차적으로 쓰입니다. 각각 고혈압 약마다 작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어떠한 질환을 추가로 가지고 있는지, 혈압의 강도에 따라 얼마나 다른 약들을 추가로 복용해야 하는지 의사와 상담을 한 후에 결정하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Reference

uptodate.com

NIH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mayoclinic.org

pubmed.ncbi.nlm.nih.go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