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터멜론 (bitter melon)의 효능과 부작용

비터멜론(bitter melon)이란

 

목차

    비터멜론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자라는 열대 식물입니다. 쓴 맛을 가진 특성 때문에 쓴 도라지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완전히 익지 않았을 때는 녹색을 띠고 열매가 익으면 주황색으로 변합니다. 예전부터 여러 가지 건강과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비터멜론의 효과

    1. 산화작용과 염증완화

    비터멜론에는 플라보이드 및 페놀 화합물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항산화제는 신체에 산화 스트레스틑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혈당 감소

    비터멜론에 있는 카라틴과 폴리펩타이드-P와 같은 활성 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이 비터멜론을 먹으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체중관리

    비터멜론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이고 소화를 촉진시켜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강화에 좋고, 쓴 맛이 소화효소를 자극하여 소화와 영양흡수를 향상합니다. 

     

    비터멜론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비터멜론을 적당량을 섭취하면 안전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특히 당뇨가 있거나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터멜론의 강한 쓴 맛 때문에 구토, 메스꺼움 또는 설사와 같은 위장에 문제가 있습니다. 비터멜론을 먹었을 때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은 드물긴 하지만, 호박과 같은 덩굴 식물에 민감한 사람에게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안 사람은 자궁 수축과 유산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비터멜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